[경영전략] 동아오츠카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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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 요

1. 선정동기
2. 기업개요

Ⅱ SWOT 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요인
4. 위기요인

Ⅲ. 산업구조분석
1. 경쟁자
2. 잠재진입자
3. 공급자
4. 구매자
5. 대채제

Ⅳ. 맺음말
- 정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개요

1. 선정동기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음료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해 왔다. 과거 ‘86년 아시안 게임’과 ‘88 서울 올림픽’을 통해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음료가 처음으로 대중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이는 여러 과즙음료, 탄산음료, 이온음료 등의 다양한 시장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지금도 음료시장은 꾸준히 발전되고 팽창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2002년 월드컵과 부산 아시안게임, 2004년 그리스 올림픽 등은 스포츠 마케팅과의 관련된 스포츠 음료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이 된다. 또한, 이러한 외부 상황적인 요인이 아니더라도 현재 많은 스포츠 음료 및 여러 기능성 음료가 대중 소비자에게 판매가 되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 음료라고 불리는 기능성 음료의 시장은 앞으로도 새로운 제품과 공격적인 마케팅, 그리고 웰빙 현상으로 인한 기능성 음료 및 건강음료, 또한 인구고령화로 인한 노인들을 위한 기능성 음료의 필요성 등으로 인해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음료시장은 롯데칠성을 선두로 해태제과, 그리고 한국코카콜라의 3파전의 양상을 띄고있다. 그 뒤로 동아오츠카와 웅진식품이 뒤쫓고 있는 형국이다. 우리는 이중에서 음료시장 4위 , 스포츠 음료부분 1위 기업인 동아오츠카를 선정하기로 했다. 동아오츠카는 스포츠 음료인 ‘포카리스웨트’를 제외하고는 음료시장에서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동아오츠카는 포카리스웨트를 필두로 여러 음료를 출시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의 1차적인 욕구만을 해결하는 것이 아닌 웰빙의 개념과 소비자 선호의 다양화를 반영한 기능성 음료를 내 놓고 있다. 주력 상품인 포카리 스웨트는 기존의 스포츠 음료 개념과 함께 숙취 해소 시 물보다 흡수가 빠른 음료, 잠자리에서 갑자기 목이 마를 때 마실 수 있는 음료 등의 컨셉을 달아서 기존의 스포츠 음료라는 이미지 뿐 만 아니라 여러 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생활기능 음료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중간 보고서에서 동아오츠카가 스포츠 음료를 제외한 다른 음료부문에서 별다른 활약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SWOT분석과 산업구조분석을 통해 동아오츠카라는 기업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첫째로, SWOT분석을 통해 동아오츠카의 음료제품군의 강점과 약점, 기회, 위협 요소를 분석하여 음료산업에서의 동아오츠카의 위치를 알아보도록 하며, 둘째로 산업구조분석을 통해서 현재 동아오츠카의 음료사업 부분의 공급자와 구매자, 잠재진입자, 대체재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현재 동아오츠카가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해 분석을 한 후, 기말보고서에서 SWOT 분석과 산업구조분석을 통해서 나타난 동아
참고문헌
1. http://www.donga-otsuka.co.kr (동아오츠카 홈페이지)
2. http://www.hani.co.kr 한겨례 2004년4월 27일자
3. 스포츠서울 2004년 4월 27일자
4. http://www.lottechilsung.co.kr (롯데칠성 홈페이지)
5. http://www.giikorea.co.kr/korean/rb12245_food_drinks.html
6.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K000494/01.html
7. http://ohmylife.pe.kr/pds/beverage/음료시장분석전망2002.ppt
8. 식음료신문 (2003년 8월 11일, 12월 9일, 2004년 3월 16일, 22일, 4월 27일)
9. 음료제품 분석및 타겟별 구매행동 광고정보 2000년 7월호
10. 한국경제신문 2003년 5월 12일
11. 헤럴드경제 2003년 6월 30일
등 각종 신문자료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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