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경영론] Dodd-Frank Act의 시행과 금융산업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22페이지 /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금융기관경영론] Dodd-Frank Act의 시행과 금융산업의 변화
- [무역학원론 1학년] 1997년의 동아시아 금융위기와 2007~2008년에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의 배경, 위기 진행과정, 이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등을 기술하고 당시 기준(정책)금리 및 원-미국달러 환율의 변화를 조사하시오
- [벤처기업][벤처기업 경제적 효과][벤처기업 세제지원][벤처기업 금융지원]벤처기업 개념, 벤처기업 특징, 벤처기업 범위, 벤처기업 성장단계, 벤처기업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 세제지원, 벤처기업의 금융지원
- [학사] [경영] [금융]한국 방카슈랑스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경영정보시스템] 해외사례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금융기업의 성공적인 ERM 구축방안
- 목차
-
서론
1.대공항 이후 미국 금융 규제의 변천사
2.글로벌 금융위기의 발생원인
본론
1.금융감동원 체계 개편
1) 금융안정감동위원회 설립
2) 금융소비자보호국 신설
3) 연방준비은행의 권한 및 책임 강화
4) 연방예금보험공사의 업무범위 조정
5) 은행 감독 기능 조정
2.투자자 보호 및 시장 규율의 강화
1) 증권거래 및 자산유동화 관련 규제의 강화
2) 파생상품 감독의 강화
3) 신용평가사에 대한 규제
4) 경영진 보상과 관련된 공시 강화 및 지배구조 개선
5) 금융소비자 보호
3.금융회사에 대한 규제 감독제도 개편
1)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금융회사(SIFI)에 대한 건정성 감독의 강화
2) 은행 등에 대한 위험투자 및 대형화 제한 (Volcker Rule)
3) 부보 금융회사의 파생상품 업무 제한(Linclon Amendment)
4) 헤지 사모펀드에 대한 감독
4.결론
5.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대공황 이후 미국 금융 규제의 변천사
1) Glass-Steagall Act (1933)
Glass-Steagall Act (이하 ‘GS Act’)는 미국에서 1933년에 제정된 상업은행에 관한
법률로써, 공식명칭은 1933년 은행법(Banking Act of 1933)이다. 동 법의 제정은 미국의 경제
대공황(Great Depression) 으로부터 비롯되었다. 1929년 주가 폭락과 대공황의 원인 가운데
하나로 상업은행의 방만한 경영과 이에 대한 규제장치가 없었다는 점이 지적되면서,
은행들이 위험도가 높은 증권관련 거래를 하지 못하도록 상업은행과 투자은행의 업무를
엄격하게 분리한 것이 GS Act이다.
주요 내용은 은행 지점망의 재조정, 연방예금보험제도의 창설, 예금 금리의 상한 설정,
연방준비제도의 강화, 투자은행 업무로부터의 완전 분리 등이었다. 특히 기업이 발행하는
유가증권의 인수 등의 증권관련 업무는 투자은행에만 한정되고 상업은행에 대해서는 일절
금지되었으며, 상업은행과 투자은행 간의 자본관계와 인적관계는 완전히 분리되었다. 이후
1999년까지 미국의 금융권은 상업은행과 투자은행으로 분리돼 각각의 고유 업무에만종사하도록 규제되었다.
GS Act는 1999년 11월 12일 Gramm-Leach-Bliley Act가 통과되면서 무력화되었다. 월
스트리트의 금융규제 완화 요구, 금융백화점 창설을 노린 씨티그룹의 로비 등을 계기로 GS
Act가 폐지되면서 상업은행의 증권업 겸업이 다시 허용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