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벤처기업 경제적 효과][벤처기업 세제지원][벤처기업 금융지원]벤처기업 개념, 벤처기업 특징, 벤처기업 범위, 벤처기업 성장단계, 벤처기업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 세제지원, 벤처기업의 금융지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벤처기업의 개념

Ⅲ. 벤처기업의 특징
1. 구상적 자원에 의존하는 경향
2. 신속한 적응능력
3. R&D 비율, 매출 성장률, 이익증가율이 높음
4. 전문성과 독점적 기술력을 강조
5. 탄력적인 생산체제와 유연한 노동시장을 필요로 함
6. 위험부담과 불확실성이 높음

Ⅳ. 벤처기업의 범위
1. 벤처캐피탈 투자 기업 범위
2. 연구개발 투자기업 범위
3. 신기술개발기업 범위
4. 기술평가기업범위

Ⅴ. 벤처기업의 성장단계

Ⅵ.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Ⅶ. 벤처기업의 세제지원
1. 소득세 및 법인세 감면
1) 감면요건
2) 감면내용
2. 취득세 면제
3. 등록세 면제
4. 재산세 및 종합토지세 감면

Ⅷ. 벤처기업의 금융지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초의 벤처캐피탈 회사인 1946년 ';American Research and Development Corporation'은 MIT에서 연구된 성과를 상품화하는데 주력하였다. 특히 하이테크 기업에 대해 투자, 융자뿐만 아니라 경영과 기술과 관련하여 각종 지원을 함으로써 벤처캐피탈 발전에 크게 지원하였다. ARDC의 ‘Digital Equipment Corporation’에의 투자 등 초기 벤처캐피탈 회사의 성공적인 투자활동은 보험회사, 금융기관들에게 벤처캐피탈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였다.
중화학공업의 성숙 등 산업구조의 변화를 배경으로 밴처캐피탈은 더 큰 발전을 이룩하였다. 이 과정에서 상업은행은 업무의 다양화를 위해 벤처캐피탈에 참여하였고, 대기업은 기술혁신 및 기업성장을 목적으로 참여하였다. 이후 연방정부가 1958년 ‘중소기업투자법’을 제정하여 자유경제체제의 활성화를 위한 투자촉진을 도모하고, ‘중소기업투자회사(SBIC:Small Business Investment Companies)’를 창설하였다. 미국에서의 벤처캐피탈의 본격적인 발전은 ‘중소기업투자법(Small Business Investment Act)’에 의해 설립된 ‘중소기업투자회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고 본다. ‘중소기업투자회사’는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을 전문적으로 공급할 목적으로 ‘중소기업청’에 의해 설립되는 민간회사이다. ‘중소기업투자회사’는 투자대상을 중소기업으로 제한받는 대신 자금지원, 세제지원 등의 혜택을 받으므로 공적 캐피탈적인 성격을 지닌 민간회사이다. 이 제도 실시 후 4년 사이에 상업은행을 중심으로 649개사의 중소기업투자회사가 설립되었으나 경험부족과 자금조달의 한계 등으로 많은 중소기업 투자회사가 도산하였다.
대기업의 자회사로서의 벤처캐피탈과 기관투자자와 개인자금자금에 의한 민간 벤처캐피탈 회사가 설립되기 시작하였다. 이들이 대부분 투자조합 형태를 취함으로써 벤처캐피탈 투자자의 저변은 크게 확대되었다. 그러나 자본이득세율을 25%에서 49%로 인상과 연금, 기금의 벤처캐피탈에의 투자를 금지시키는 「종업원 퇴직소득보장법」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벤처캐피탈은 크게 위축되었고, 경제침체로 더욱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와 같이 침체된 경제상황은 비록 벤처캐피탈의 활동을 어렵게 하였으나 벤처캐피탈리스트에게는 이 때에 여러 가지 경험을 축적하고 투자 및 경영기법을 개발하고 개선하는 기회로 활용되었다.
이후 미국정부는 침체된 경제를 살리고 기업의 활동을 돕는 일련의 조치를 취하였다. 자본이득세율을 49%에서 28%로, 다시 20%로 인하하고 연금과 기금의 벤처캐피탈에의 투자허용을 내용으로 하는 「종업원 퇴직소득보장법」의 완화, ‘증권거래위원회’의 기업공개기준 완화 등이 있었고, 기업활동에 각종 지원으로 미국 벤처캐피탈은 다시 활발한 활동을 하게 되었다.
미국내의 경기침체로 투자기회가 감소함에 따라 벤처캐피탈로 유입되는 자금이 감소하게 되었다. 이에 벤처캐피탈은 신규투자보다는 기존투자의 사후관리에 힘을 기울였고, 기업공개보다는 투자기업 및 투자조합 출자증권의 매각을 통한 투자금 회수를 선호하게 되었다. 또한 ‘중소기업투자회사’는 자기자본 요건의 강화(100만 달러-->300만 달러)로 인해 더 큰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250만 달러로 이 기준은 완화되었으나 후반에는 미국내의 경기침체로 투자기회가 감소함에 따라 벤처캐피탈로 유입되는 자금이 다시 감소하였다. 그러나 미국경기의 부활과 벤처기업들의 눈부신 성장을 배경으로 벤처캐피탈 투자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미국은 첨단기술을 개발․응용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이 축적되어 있고 산학연간의 협동연구개발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어 대학 및 연구소로부터 기술과 지식을 습득한 후 창업하는 모험적 창업가가 많다. 또한 대학, 연구소 및 기업들도 조직구성원들이 그들 조직으로부터 기술을 습득한 후 창업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들의 창업을 지원할 수 있는 벤처캐피탈도 잘 발달되어 있다. 미국 전역에는 600여개의 벤처캐피탈 회사가 있고, 그중에 절반이나 실리콘밸리에 있는데, ‘Stanford’를 기반으로 한 ‘실리콘밸리’를 보면 이러한 벤처캐피탈의 역할을 확인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장외시장인 ‘NASDAQ’이 잘 발달되어 있어 기업이 성공하면 투자자금을 회수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미국의 벤처캐피탈은 이러한 벤처기업, 벤처캐피탈과 장외시장의 유기적인 관계를 토대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Ⅱ. 벤처기업
참고문헌
민경호, 정성진, 모험시대의 위기탈출과 성공을 위한 벤처기업경영, 무역경영사, 2011
손동원, 벤처기업 창업경영론, 경문사, 2010
송치승, 벤처기업 성장경로에 관한 실증분석과 개선방안, 중소기업연구원, 2010
이성호, 벤처기업의 지식중심문화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벤처창업학회, 2012
조상섭 외 1명, 국내 벤처기업 진화과정에 관한 실증분석, 한국벤처창업학회, 2011
홍성도, 벤처기업컨설팅, 무역경영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벤처캐피탈] 벤처캐피탈의 특징과 중요성, 벤처캐피탈의 기능, 벤처캐피탈의 현황, 일본의 벤처캐피탈 사례, 향후 벤처캐피탈의 전망 분석
  • 벤처캐피탈 저널의 발행인인 ꡐStanley Prattꡑ에 의하면 벤처캐피탈이란 ꡐ기업을 개발하는 자금ꡑ이며 일반적으로 투자자에 의한 자본참여 또는 주식전환을 통한 잠재적 자본참여, 벤처캐피탈 투자자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인한 기업의 가치창조, 장기투자 등의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또한 벤처캐피탈은 급속히 성장하는 기업에 대한 초기 금융지원, 제품생산과 서비스, 소유권에 대한 혁신적 기업 아이디어 제공 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

  • 증권투자상담사 핵심요약집
  • 기업수지á ➠ 주가á* 급격한 물가á ➠ 금융자산â ➠ 실물자산á ➠ 주가â* 디스인플레이션 ➠ 물가/금리â ➠ 금융자산á ➠ 주가á* 스태그플레이션 ➠ 비용á/구매력â ➠ 기업수지â ➠ 주가âl 환율과 주가* 환율á ➠ 자국 화폐가치â ➠ 수출á, 수입â* 환율â ➠ 자국 화폐가치á ➠ 수출â, 수입á3. 산업분석l Michael Porter 산업구조분석 ★★➊ 진입장벽➋ 기존업체간 경쟁강도 : 산업성장률â ➠ 경쟁강도á ★➌ 대체가능성➍ 구매자의 교섭력➎

  • [경제론] 그린카 시장의 현황과 미래
  • 지원① 직접적 지원 : 유럽투자은행(Europe Investment Bank)은 폭스바겐에게 그린카를 연구개발 하는 조건으로 4억$를 받았으며, 이 은행은 또한 유럽 차 산업에 70억 유로를 2009년 상반기 중으로 지원한다고 했는데, 폭스바겐이 많은 수혜를 입게 된다.② 간접적 지원 : 독일 정부는 내수 진작과 그린카 시장의 확대를 위해 9년 이상 사용한 차를 친환경 그린카로 바꿀 경우 최대 2,500유로를 지원해준다. (6) 경제적 효과 분석① 폭스바겐 그룹, 2008년 사상 최대

  • [귀족마케팅] 귀족마케팅 전략
  • 목차기(起) Intro 승(承)1. 귀족마케팅의 개념1) 귀족마케팅의 용어분류(1) 대상기준 : 부자/부유층 마케팅 (2) 상품/서비스 기준 : 명품, high‐end, premium 등 마케팅 (3) 기업관점 : 귀족/VIP 마케팅 2)귀족마케팅의 정의3) 귀족마케팅의 배경(1) 부유층에 대한 4가지 오해(2)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설(3) 오렌지족 VS 낑깡족 VS 탱자족 ??4)귀족마케팅의효과(1)왜 귀족 마케팅인가?2. 귀족마케팅의 접근1) 귀족마케팅의 시장규모

  • WTO 레포트
  • 기업은 이를 위해 기업 활동을 최적단위로 분화시켜 세계 도처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분화된 단위의 유기적 네트워크(network)로 통합해야한다. 이러한 기업경영의 세계화는 기업의 글로벌화전략과 행동을 통해 파악될 수 있다. 즉, 네트워크로 통합하여 관리하면서 철저히 현지화하를 해야 한다. 글로벌기업은 과거의 국제화단계의 기업이 가지는 개념, 즉 노동 ∙ 자본 ∙ 자원 등과 같은 생산요소에 기초하여 생산을 특화하는 비교우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