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眞露) 일본 해외직접투자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선정동기

2. 해외진출동기

3. 일본 시장 환경 분석
(1) 경제적 환경
(2) 사회․문화적 환경

4. 진로의 일본시장 진입전략

(1) 제품
(2) 가격
(3) 촉진
(4) 유통

5. 진로의 해외진출 성과

6. 진로의 성공요인

7. 참고자료

본문내용
-목차-
1. 기업선정동기
국내 소주 회사 1위의 진로는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일본, 중국, 미국 등) 80여국 여러 나라에 수출 및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소주를 판매하고 있다. 특히 진로는 국내 시장에서 30여 년간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켜오는 등 2010년 2월 기준으로 소주시장의 50.2%를 차지하고 있는 소주 업계 국내 최대 기업이다. 그런 진로가 지난 98년 이후 7년 연속 일본 소주 시장에서도 정상의 자리에 올랐다. 일본시장은 특유의 복잡한 유통구조와 유통업자의 배타성과 폐쇄성 등으로 외국기업들이 성공하기 어려운 환경을 가지고 있다. 일본은 또한 현지 경쟁이 치열할 뿐만 아니라 품질에 민감한 소비자들로 구성되어 있어 일본시장에서 자사의 고유브랜드로 진출하여 성공한 예는 우리나라에선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우리나라 소주 기업인 진로는 그러한 상황을 이겨내고 성공을 거두게 되었는데, 진로가 어떤 결정을 거쳐서 일본으로 첫 수출 및 투자를 하고 어떤 전략으로 기존 현지 기업, 국내 기업과의 경쟁을 이겨가며 7년 연속 부동의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는지 등을 알아보고자 조사하게 되었다.

2. 해외진출동기
일단 해외에 진출하게 된 당시 상황을 언급하면 진로소주가 일본에 첫 수출하게 된 것은 70년대 말이지만, 본격적인 시장 개척은 일본 현지법인인 ㈜ 진로재팬을 설립한 88년부터이다. 지난 88년 서울올림픽을 전후해 당시 일본에서는 대대적으로 한국문화를 소개했다. 이러한 한국문화와 음식에 대한 매스컴의 경쟁적인 보도는 그 동안 닫혀있던 한국문화에 대한 일본인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이렇게 한국문화에 대한 호기심과 더불어 국내 소주 시장의 성장이 한계에 다다른 상황에 직면하자 진로는 해외진출을 모색하게 되었다. 그렇게 진출하게 된 시장이 일본시장인데 일본은 지리적으로 근접하고 통제 및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과 같은 한자 문화권과 쌀 소비 문화권에 속해 소주라는 주류를 소비하고 있다는 점이 해외진출 하는데 있어 긍정적인 면으로 다가왔다. 또한 당시 일본의 인구는 약 1억2500만 명으로 우리나라 인구(약4500만 명)의 약3배가량 되며, 일본의 소주시장이 매년 성장추세에 있다는 점에서 진로에게는 일본은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었기 때문에 복합적인 여러 조건들이 연관되어 일본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진로 홈페이지 http://www.jinro.com/
진로Japan 홈페이지 http://www.jinro.co.jp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인터넷신문 보도자료
(매일, 중앙일보, 한국경제신문 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잘 정리되어있어 보기좋아요
  • h22***
    (2014.11.16 14:03:07)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GODHLWLSCNFAKZPXLD,WLSFH,WLSFHTHWN,THWNAKZPXLD,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해외에서의 마케팅전략은 가격, 제품, 광고, 유통 모든 것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었을 때 성공적인 경영이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본 사례연구에서는 마케팅 요소 중에서 유통전략에 대해서만 다루어 보고자한다. 현재 시대는 유통이 생산을 잠식하는 시대라고 할 만큼 유통에 대한 중요성은 크게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성공적인 국제적인 유통전략을 보여주고 있는 ‘진로소주’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했다. 소주는 유통의 힘이 굉장히 큰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진로소주 일본진출사례
  • 진로가 어떻게 하여 지난 몇 년간 지속적으로 성공할 수 있었는가. 어떤 결정을 거쳐서 일본으로 첫 수출 및 투자를 하고 어떤 전략으로 기존 현지 기업, 국내 기업과의 경쟁을 이겨가며 7년 연속 부동의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는지 등을 알아보며 진로의 사례를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Ⅱ. 회사소개1. 진로연혁1924년 10월 평남 용강에 진천양조상회 창립(10월3일) 소주 진로 생산판매 1966년 12월 진로주조㈜로 상호 변경 1975년 03월 ㈜진로로 상호 변경 198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연구개발에 많은 부분을 투자하고 있다. 강원도에 위치한 공장에는 첨단 기자재가 갖추어진 자체 연구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박사진으로 구성된 연구팀이 신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2) 국내외 특허 취득여명808은 ‘숙취해소용천연차’로 국내에서 효능과 제조방법에 대한 발명 특허를 받았다. 또 ‘숙취해소’라는 단어를 법적으로 보장받아 사용하게 한 선두제품이다. 현재는 제품 효능에 대한 우수성으로 미국, 일본, 캐나다, 중국 등 주요 국가에

  • [국제마케팅] 진로 중국시장에 대한 진출방법 및 유통전략
  • 해외에서의 마케팅전략은 가격, 제품, 광고, 유통 모든 것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었을 때 성공적인 경영이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본 사례연구에서는 마케팅 요소 중에서 유통전략에 대해서만 다루어 보고자한다. 현재 시대는 유통이 생산을 잠식하는 시대라고 할 만큼 유통에 대한 중요성은 크게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성공적인 국제적인 유통전략을 보여주고 있는 ‘진로소주’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했다. 소주는 유통의 힘이 굉장히 큰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연구개발에 많은 부분을 투자하고 있다. 강원도에 위치한 공장에는 첨단 기자재가 갖추어진 자체 연구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박사진으로 구성된 연구팀이 신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2) 국내외 특허 취득여명808은 숙취해소용천연차로 국내에서 효능과 제조방법에 대한 발명 특허를 받았다. 또 숙취해소라는 단어를 법적으로 보장받아 사용하게 한 선두제품이다. 현재는 제품 효능에 대한 우수성으로 미국, 일본, 캐나다, 중국 등 주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