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프로슈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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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로슈머 마케팅
- 프로슈머 마케팅의 개념
- 프로슈머 마케팅의 기대 효과
- 사례연구
한국쓰리엠사
CJ(씨제이)
삼성물산(건설부문)
코오롱 건설
사례 2 화장품 '미샤'

향기 마케팅
- 향기 마케팅의 개념
- 사례연구 1
- 사례연구 2

본문내용
프로슈머 마케팅이란?

프로슈머란 앨빈 토플러 등 미래학자들이 예견한 상품 개발 주체에 관한 개념으로, 생산자(producer)+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

공급자와 소비자간 경계가 점차 허물어  지면서 소비자가 소비는 물론 제품 개발과 유통과정에도 직접 참여하는 '생산적 소비자'로 거듭난다며 만든 말.

요약하면,

기업들이 신제품을 개발할 때 일반적으로 기획, 생산하여 소비자 욕구를 파악하는 단계에서 고객의 만족을 강조하는 방식 (기존)

→ 소비자가 직접 상품의 개발을 요구하며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기업이 이를 수용해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으로 고객 만족을 최대화시키는 전략 (프로슈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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