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프로슈머 마케팅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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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슈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P)


Ⅱ. 프로슈머의 등장배경 (1~5P)


Ⅲ. 프로슈머의 마케팅 전략 (5~6P)


Ⅳ. 프로슈머 마케팅의 효과 (장 / 단점), (6~7P)


Ⅴ. 프로슈머 마케팅의 다양한 성공사례 (7~11P)


Ⅵ. 성공하는 프로슈머의 조건 (11P)


Ⅶ. 프로슈머 마케팅의 부작용과 나아갈 방향 (12~13P)


Ⅷ. 맺음말 / 요약정리 / 종합의견 (13~14P)
본문내용
Ⅰ. 프로슈머 마케팅이란?

Alvin Toffler의 저서‘3의 물결(1992)’에서 프로슈머(prosumer) = 생산자(producer) + 소비자(consumer)의 시대가 도래 한다. 즉 제2물결 사회(산업사회)의 가장 큰 특징 중 하 나인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엄격한 분화가 해체되고 소비자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역설 했 다. ‘rosumer’란 제 2의 물결사회(산업사회)의 양 축인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경계가 허 물어지면서 나타나게 될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말로 소비만 하는 수동적인 소비자에서 벗어나 소비뿐만 아니라 직접 제품의 전반에 참여하는 ‘생산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이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엄격한 분화가 해체되고 소비자의 역할이 커질것이라는 것이다. 엘빈 토플러 저, 홍갑순 역, 「제3의 물결(The Third Wave)」, 흥진문화, 1992



Ⅱ. 프로슈머 마케팅의 등장배경

 마케팅 환경의 변화
마케팅이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 상품 및 서비스가 흐르도록 관리하는 재 기업 활동의 수행’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오상락, 마케팅원론, 박영사, 1992, p17.
이러한 마케팅의 정의는 사회의 경제발전과 더불어 부단히 변천을 함으로써 전통적 마케팅도 기존의 굴레를 벗어나 사회 환경에 적응 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을 시도하였다. 이런 가운데 기업들이 추구하는 마케팅의 궁극적인 초점은 소비자 지향의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여 왔다. 이 과정을 통해 소비자의 수요와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켜온 마케팅은 10년을 주기로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며 나름대로 특색 있는 영역을 확보하였으며, 마케팅의 중심은 소비자에게 있으므로 소비자의 변화와 마케팅의 대응을 통한 상관관계가 우리나라에서 마케팅의 개념이 등장했던 1960년대를 중심으로 나타 난다. 60년대는 매스 마케팅(mass marketing)의 시대이다. 매스 마케팅이란 ‘mass’라는 단어의 의미(큰 덩어리, 다량, 다수) 그대로 대량의 소비자와 대량의 제품을 위한 마케팅이 다. 거대한 소비자를 위한 대량 생산의 시대인 60년대의 소비자들은 제품별 각기 다른 브 랜드가 아닌 제품 자체에 포인트를 두었으며 동일하게 대량 생산되는 제품을 통해 동일한 욕구를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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