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프로슈머 마케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프로슈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P)
Ⅱ. 프로슈머의 등장배경 (1~5P)
Ⅲ. 프로슈머의 마케팅 전략 (5~6P)
Ⅳ. 프로슈머 마케팅의 효과 (장 / 단점), (6~7P)
Ⅴ. 프로슈머 마케팅의 다양한 성공사례 (7~11P)
Ⅵ. 성공하는 프로슈머의 조건 (11P)
Ⅶ. 프로슈머 마케팅의 부작용과 나아갈 방향 (12~13P)
Ⅷ. 맺음말 / 요약정리 / 종합의견 (13~14P)
- 본문내용
-
Ⅰ. 프로슈머 마케팅이란?
Alvin Toffler의 저서‘3의 물결(1992)’에서 프로슈머(prosumer) = 생산자(producer) + 소비자(consumer)의 시대가 도래 한다. 즉 제2물결 사회(산업사회)의 가장 큰 특징 중 하 나인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엄격한 분화가 해체되고 소비자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역설 했 다. ‘rosumer’란 제 2의 물결사회(산업사회)의 양 축인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경계가 허 물어지면서 나타나게 될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말로 소비만 하는 수동적인 소비자에서 벗어나 소비뿐만 아니라 직접 제품의 전반에 참여하는 ‘생산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이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엄격한 분화가 해체되고 소비자의 역할이 커질것이라는 것이다. 엘빈 토플러 저, 홍갑순 역, 「제3의 물결(The Third Wave)」, 흥진문화, 1992
Ⅱ. 프로슈머 마케팅의 등장배경
마케팅 환경의 변화
마케팅이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 상품 및 서비스가 흐르도록 관리하는 재 기업 활동의 수행’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오상락, 마케팅원론, 박영사, 1992, p17.
이러한 마케팅의 정의는 사회의 경제발전과 더불어 부단히 변천을 함으로써 전통적 마케팅도 기존의 굴레를 벗어나 사회 환경에 적응 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을 시도하였다. 이런 가운데 기업들이 추구하는 마케팅의 궁극적인 초점은 소비자 지향의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여 왔다. 이 과정을 통해 소비자의 수요와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켜온 마케팅은 10년을 주기로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며 나름대로 특색 있는 영역을 확보하였으며, 마케팅의 중심은 소비자에게 있으므로 소비자의 변화와 마케팅의 대응을 통한 상관관계가 우리나라에서 마케팅의 개념이 등장했던 1960년대를 중심으로 나타 난다. 60년대는 매스 마케팅(mass marketing)의 시대이다. 매스 마케팅이란 ‘mass’라는 단어의 의미(큰 덩어리, 다량, 다수) 그대로 대량의 소비자와 대량의 제품을 위한 마케팅이 다. 거대한 소비자를 위한 대량 생산의 시대인 60년대의 소비자들은 제품별 각기 다른 브 랜드가 아닌 제품 자체에 포인트를 두었으며 동일하게 대량 생산되는 제품을 통해 동일한 욕구를 가지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