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온라인게임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및 연구 목적
2. 온라인 게임시장의 환경 분석
3. 중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 환경 분석
1) 중국 시장 환경
2) 중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 환경
3)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의 위험 요소
II. 본론
1. 성공기업분석 - 액토즈 소프트
2. 실패기업분석
III. 결론 및 미래 발전 방향
1.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2.수입구조의 다변화
3.중국정부와의 협상
References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및 연구 목적

우리나라는 무역규모 11위의 무역대국이다. 60-70년대 가발과 섬유가 주류였던 수출품목은 경제 발전에 따라 자동차, 선박, 각종 전자기기, 그리고 반도체 등의 기술 집약적 산업 제품으로 발전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공업 제품만이 아니라 각종 서비스까지 수출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수출품목을 이야기 할 때면 주로 컬러TV, 에어컨, 자동차 등의 공업제품을 떠올리는데, 꼭 그렇게 우리가 만지고 쓸 수 있는 제품이 아닌 인터넷 상의 서비스도 수출 품목에 해당된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온라인 게임이다. 온라인 게임 산업은 개인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률이 계속해서 확대되어 가고 있는 세계적 추세를 생각해 볼 때,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컴퓨터 게임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될 만큼 중독성과 흡입력이 강한데다가, 온라인 게임은 일반 오프라인 게임보다 훨씬 중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인터넷 이용자가 계속해서 늘어남에 따라 시장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온라인 게임 산업에 있어서 세계선두자리에 있어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온라인 게임의 수출에 의한 우리나라 기업들의 수익도 계속해서 증가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고, 앞으로의 전망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특히 세계 최대의 시장인 중국시장에서의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의 선전은 주목할 만 하다.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을 거의 독식하고 있다고 할 만큼 독보적인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계속해서 새로운 경쟁력 있는 국내 업체들의 진출이 예상되고 있다. 중국은 매년 빠르게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어, 이와 함께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률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이렇듯 온라인 게임에 대한 수요가 매년 늘어나고 있고, 잠재적인 수요 또한 무궁무진하다.
참고문헌
[1]문화관광부(2001), "인터넷 이용확산이 문화콘텐츠 제작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분석을 통한 문화콘텐츠산업 진흥방안 모색".
[2] 한국소비자보호원(2000), "온라인게임서비스제공 및 이용실태 조사".
[3]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온라인게임산업 현황," http :/ /www.game.or.kr
[4] 콘텐츠비지니스 성공전략세미나 발표자료, 2001. 1. 30.
[5]중국 게임산업 시장조사,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1
[6]중국의 시장과 기업. 나남출판사. 2000
[7]중국 경제·산업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 2001.2
[8]한국게임 산업 개발원 중국 게임소식 32호
[9]차이나 게임 위클리 2003.4
[10]동국대학교 중국산업경제 연구소 http://dongguk.ac.kr/~icie
[11] 2001년 2월 6일자.
[12] <디지털타임스> 각호.
[13] <전자신문> 각호.
[14]액토즈소프트웨어 홈페이지 http://www.actoz.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필요한 자료들이 있어 좋았습니다
  • missc***
    (2008.02.05 13:59:5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참고자료로 쓰기에는 더없이 좋은 논문입니다.
  • art4t***
    (2007.03.26 22:32:59)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모닝글로리 의 해외진출 사례분석
  • 실패 RISK 가 비교적 낮다는 장점으로 작용한다. 또한 WELL-MADE DESIGN COMPANY 라는 이미지를 각 계층에게 잘 전달하고 있다. 4) LOGISTICS CHANNEL - 편의점식 유통 채널 확보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타겟을 나누어 진출 국가의 환경에 따른 알맞은 유통 채널 확보하고 있다. 현재 선진국의 경우 문구센터를 통한 ‘모닝글로리’를 내건 소매시장 운영을 통해 SHOP CHAIN SYSTEM을 시도하고 있다. SHOP CHAIN SYSTEM 은 일본의 편의점과 비슷한 개념으로 타 회사 재품과 자체 상

  • [국제경영실패사례] 아이리버(iriver)의 미국 시장 진출 실패 사례
  • 아이리버(iriver)의 미국 시장 진출 실패 사례 목 차 1. 기업 소개 및 연혁2. 미국 시장현황 및 시장분석3. 미국 시장 경쟁업체 분석4. 아이리버의 SWOT 분석5. STP 분석6. 아이리버의 미국 Marketing Mix 전략7. 주요 실패 요인8. 향후 개선방안1. 기업 소개 및 연혁(1) 아이리버 소개아이리버(iriver)는 디지털 컨버젼스의 시대에서 세계적인 브랜드를 창출을 목표로 주식회사 레인콤(reigncom)의 자회사로 설립된 브랜드 회사이다. 레인콤은 1999년

  • [국제경영] 노키아에 관한 연구 및 분석
  • 사례-1989년에 독일에 10만대 규모 제조 공장을 건설, -1991년에 유럽 점유율 2위인 영국 휴대전화회사인 테크노폰을 3,400만 파운드에 인수,-미국시장 진출을 위해 한국 마산에 노키아TMC를 설립-미국판매거점은 Tandy라는 컴퓨터 회사, 미국 텐디 본사인 텍사스에 TNC를 설립하여 미국시장에 납품하고 있음 -1996년 중국시장의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북경 노키아 이동통신공사를 합작으로 설립3)성공전략 4 -Brand Power로 지배하라① 슬로건은 사업에 맞게노

  • [국제경영론] 세계적 컴퓨터 회사 Apple 애플 세계화 및 현지화 전략,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전국 애프터서비스망을 갖추고 있다. 애플스토어는 누구나 제품을 써볼 수 있고 게임도 할 수 있을 정도로 개방적이다. 애플의 데스크탑에서 아이포드, 아이폰, 아이패드까지 체험할 수 있다.Ⅴ.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애플의 주요 히트상품 중에서 아이포드를 빼놓을 수 없다. 애플이 아이포드를 개발하면서 가장 신경 쓴 것은 인터페이스이다.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원하는 명령을 내릴 수 있

  • [국제경영론] 기업 해외 진출 사례 분석 -이마트 E-MART의 중국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 국제경영론기업 해외 진출 사례 분석목 차Ⅰ. 서론Ⅱ. 환경분석1. 외부환경분석1-1. 거시환경분석1-2. 산업환경분석2. 내부능력분석2-1. 회사성장사2-2. 사업구조분석2-3. 경쟁우위 분석2-4. 내부능력분석 종합Ⅲ. 해외시장 진출전략1. 유통기업들의 중국시장 진출배경2. E-Mart2-1. 중국시장 진출현황2-2. 중국시장 진출유형 및 전략2-3. 성과2-4. SWOT3. Wal-Mart3-1. 중국시장 진출현황3-2. 중국시장 진출유형 및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