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SDI 말레이시아(SEDM)의 현지화 및 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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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삼성 SDI
▶ 연혁
▶ 주력사업
▶ 경영방식
▶ 해외사업


⊙ 토의문제
1. SEDM의 기존 현지화 전략 초점
2. SEDM 현지 종업원 이직률을 낮추기 위한 방안
3.‘ Survival through Cost Saving’과 KPC 운동의 효과
4. 주재원의 현지적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
5. 현지화 전략의 범위
본문내용
⊙ 삼성 SDI (Samsung Digital & Display Interface)

→ 연혁
1970년대 삼성-NEC 주식회사로 출범해 1980년대 삼성전관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국내 흑백 및 컬러 브라운관 생산을 주도해 왔으며 1999년 삼성 SDI로 명칭을 변경했다.
→ 주력 사업
삼성 SDI는 세계 정상의 브라운관 기술을 바탕으로 초 슬림 완전평면 브라운관 i-tron, 고선명 디지털 모니터 MDT, 디지털 TV용 PDP, 이동정보 통신기기의 핵심 장비인 STN-LCD, 2차 전지, 미래형 디스플레이 유기EL에 이르기까지 최첨단 디스플레이 개발에 앞장서는 디지털 디스플레이 업체이다.
→ 경영 방식
국내에서 가장 먼저 6시그마를 도입한 삼성전관은 그 전에 프로세스 이노베이션(PI)이나 전사적 자원관리(ERP)를 채용했었다. 그러나 방식으로는 생산성 향상과 불량률 감소의 효과가 뚜렷이 나타나지 않았고 속도가 늦고 절감비용이 적은 것도 불만스러웠다.
96년 10월 과감히 6시그마를 도입했다. 그 결과는 대성공. 1년 반이 채 지나지 않아 1천 8백 76억원(국내 1천 5백 74억원, 해외 3백 2억원)의 비용을 절감하는데 성공했다. 21세기 경영의 화두가 되고 있는 ‘지속가능성 경영(Sustainability Management)’도입하고 있으며 그 동안 완료된 프로젝트수가 5백69건(국내 4백75건, 해외 94건)에 달한다.
현재 6시그마 자격인증인원은 매스터블랙벨트 2명, 블랙벨트 38명, 그린벨트 1천1백68명, 화이트벨트 6천9백28명 등 모든 임직원이 6시그마 전문가로 탈바꿈했다.
승진 승격도 6시그마와 연결해 운영하고 있다.전 사원이 프로젝트를 맡아 추진하고 있으며 이로써 업무의 질적 수준이 올라가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협력업체들에 대해 6시그마 전진대회를 열어 60여개 업체를 6시그마 경영혁신운동대열에 동참시켰다.
협력업체에서 나오는 부품의 품질이 보장돼야 완제품의 품질도 보장되기 때문이다.
협력업체들도 6시그마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품질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 참여하고 있다.
→ 해외사업
삼성 SDI는 말레이시아, 독일, 멕시코, 브라질, 중국 등 세계 6개국 10개 생산거점에서 컬러 브라운관을 비롯한 종합 생산 체제를 구축하고 국내외 고객과 세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그 중 말레이시아 법인은 최초 해외진출 생산법인으로 1990년 설립이래 연간 컬러
참고문헌
• <말레이시아 SI시장 조사보고서>/한국 소프트웨어진흥원[편]
• <한일 비교를 통한 해외투자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동남아를 중심으로>/한만중[편]
• 인터넷 정보클럽
• 한국경제신문
• http://www.samsungsdi.co.kr/
• http://www.sdimalaysia.com/
• http://www.serl-samsung.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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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DM현지화 및 인사관리 토의문제에 대한 정형화된 일반적 정답일듯합니다.
  • kim1***
    (2008.05.05 00:4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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