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전략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개 요..................................................................p.3
2. 국제인사관리의 정의..................................................p.3


Ⅱ 본 론
1. 회사 소개.................................................................p.4
1. 1 선정이유...........................................................p.4
1. 2 삼성전자 소개...................................................p.4
1. 3 삼성전자의 글로벌 경영 전략..............................p.6
1. 4 글로벌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p.9

2. 삼성전자의 해외 진출 사례.........................................p.10
2. 1 삼성 SDI 멕시코................................................p.10
2. 2 삼성 SDI 말레이시아..........................................p.11


Ⅲ 결 론
1. 결 론.......................................................................p.14


【 참고 문헌 】..................................................................p.15
본문내용

Ⅰ 서 론

1. 개 요
우리는 지금 글로벌 경영이라는 과목을 배우고 있다. 현재 기업은 글로벌 경영을 하지 않으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힘들다. 그렇다면 글로벌 경영이란 무엇일까?
쉽게 말해서 기업이 국제적인 경영활동을 하는 일을 말한다. 즉, 세계적인 시야와 활동범위로 생산·조달의 거점을 이동시켜 시장수익원(市場收益源)의 분산과 국제 분업의 조직화를 꾀하는 경영방식을 말한다. 경영 글로벌리즘이라고도 한다. 예컨대 전기제품을 만들어낼 경우 환(換)관세·운임·품질 등의 국제적 변화를 참작하고 가장 품질이 좋고 가격이 싼 부품을, 입지적으로 가장 유리한 생산거점에 모아서 생산하여, 각지의 시장에 판매하는 방식이다.
다국적 기업이나 수출지향기업인 경우 국제적인 경영활동의 기본적인 선택 안 중에 대외적인 것으로는 상품 수출, 기술 및 플랜트 수출, 해외 생산 등이 있고, 대내적인 것으로는 상품수입·기술도입 및 외국기업과의 국내합작 등이 있다. 이들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 또 그것을 어떻게 조합해서 전개하느냐를 결정하는 것을 국제경영전략의 책정이라고 한다. 한국의 제조기업의 경우 수출이 오랫동안 국제경영전략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여 왔으나 최근에는 해외생산의 중요성이 증대해지고 있다. 해외생산에도 해외자회사가 있는 국가의 시장만을 겨냥하는 것(현지지향 전략)과 한국이나 제3국에의 수출을 겨냥하는 것(글로벌 전략)이 있다. 과거에는 전자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 글로벌 전략을 택하는 기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해외시장은 국내시장과는 그 환경이 국가마다 다르고 동태적으로 유동적이어서 위험도 더 높으므로 기업이 국제화하려면 국제경영활동에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가진 경영자가 필요하게 된다. 국제적인 경영활동을 기능별로 보면 마케팅·제조·재무·인사·원자재 조달 등을 중점적으로 하게 되는데 우리는 그 중에서 인사와 관련된 부분을 살펴보자.
참고문헌
1. 조동성 교수님 저 -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2. 장세진 교수님 저 -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3. 장세진 교수님 저 - “글로벌 경영”
4. 삼성그룹 홈페이지 - www.samsung.co.kr
5. 삼성전자 홈페이지 - www.sec.co.kr
6. 디어삼성 홈페이지 - www.dearsamsung.co.kr
7. 삼성인력개발원 - www.shrdc.com
8. 삼성경제연구소 - www.seri.org
9. 인터넷 검색 - www.naver.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jaehee4***
    (2007.10.28 11:52:09)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
  • 전략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의문과 함께 삼성만이 가지고 있는 남다른 경쟁우위에 대한 관심으로 삼성전자 생활가전분야를 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한편 중국은 1978년 개혁개방 이후 경제정책이 주요한 목표가 되었습니다. 국민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중국 가전 사업은 1990년대 들어 급성장하여 2000년에는 생산 면에서는 세계 1위, 소비 면에서는 세계2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내수시장 규모면에서는 1999년 일본을 제치고 미국에 이은 세계 2위

  • [삼성][삼성그룹][삼성그룹 경영][삼성그룹 기업경영][삼성그룹 국제경영]삼성(삼성그룹) 경영개혁, 삼성(삼성그룹) 경영철학, 삼성(삼성그룹) 경영목표, 삼성(삼성그룹) 기업경영, 삼성(삼성그룹) 국제경영 분석
  • 경영4) 복합화와 국제화5) 최고 효율6) 초일류기업Ⅱ. 삼성(삼성그룹) 경영철학Ⅲ. 삼성(삼성그룹) 경영목표Ⅳ. 삼성(삼성그룹) 기업경영Ⅴ. 삼성(삼성그룹) 국제경영1. 중국 투자개요2. 거점 : 18개 생산법인1) 전자 : 13개 생산법인2) 비전자 : 5개 생산법인3. 법인개황1) 법인명2) 설립일3) 투자4) 형태5) 삼성지분6) 설립목적7) 인력8) 경영구조4. 설립 전(협상과정) 애로1) 투자유치 관련 법규의 투명성 미흡2) 중국측의 고난도 협상전략3) 국제경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경영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한 시스템을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려는 대표적인 기업 리엔지니어링 기법인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을 통한 기업의 성공사례를 두 가지 언급한다. ① 전력공급장치 생산업체인 썬코리아전자는 지난해 7월 삼성전자 컨설팅을 받아 전사적자원관리(ERP)시스템을 구축한 뒤 다시 측정한 회사 주요 경영지표의 급진적 향상을 보였다. 조사 결과에 대해 언급하면 올해 3월 실시된 측정에서 썬코리아 재무결산 소

  • [인적자원관리] 삼성물산 HRM 시스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삼성 그룹은 전기전자 회사 부분 1위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무역회사 부분에서의 ‘삼성물산’, 보험회사 부분 1위 ‘삼성생명보험’ 등 전체 14개 업종 중에서 5개 부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우리는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이들 삼성 계열사들의 역량과 비전을 핵심 인재 확보와 육성에 있다고 보고 이 중 하나인 삼성물산을 선정, 기업 방문과 기업 연구, 심층 조사를 통해 삼성물산만이 가지고 있는 전략적 인사 관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

  • [독후감] 삼성의 인재경영 읽고 나서
  • 경영』은 올해 1월에 출간된 책으로, 이 책의 저자는 대학원에서 인사, 조직을 전공한 ‘인사 전문가’이다. 게다가 지난 18년간 삼성전자의 인사부장이었던 한 ‘삼성맨’이기도 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의 내용에 대해 신뢰할 수 있었으며, ‘삼성에서 실행하고 있는 HR 전략’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뤄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더군다나 ‘삼성’은, 이미 수업에서도 수차례에 걸쳐서 언급된 바와 같이, 국내 기업 중에서 인재 양성 및 관리에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