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진출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현대자동차의 구체적 중국진출 전략
3. 경쟁사 분석
4. 자사 분석
5. 소비자 분석
6. STP 전략
7. SWOT분석
8. 마케팅믹스
9. 결론
본문내용
왜 중국인가?

수요자 13억
무궁무진한 발전가능성
중국인들의 My car 구입 욕구 증가
중국의 WTO가입
세계 자동차기업들은 이미 합작투자의 형태로 중국에 진출
우리 자동차 내수시장은 물론 미국과 유럽지역마저 포화상태
자동차 구입 소비 특성이 가격 위주에서 품질 위주로 변화
개혁, 개방에 의한 중국 경제 발전은 국민 소득 증대를 야기
고소득 계층, 중산층에 의한 승용차 구매가 급속하게 증가


2. 현대자동차의 구체적 중국 진출 상황

1) 1994년 9월‘무한만통기차공업총공사’와 미니버스(Grace) KD조립공장 계약, 96년 5월부터 생산

2) 2002년 2월 ‘북경기차공업유한회사’와 MOU를 체결하여‘북경현대기차유한공사’를 설립키로 합의
- 중국은 2008년 북경올림픽을 앞두고 중국에서 생산될 현대자동차의 소나타를 북경시의 표준택시로 선정
- 국내 부품 협력업체와 동반 진출해 중국 부품업체와 합자회사 설립 예정, 현지에 맞는 차량 및 신기술 개발을 위한 기술연구소 설립 예정

3) 상대적으로 높은 제품가격으로 인해 매출이 저조하여 중국가격과 국내가격과의 차이를 최대한 좁혀 저렴한 가격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 현지 회사와의 합작을 통해 시장점유율 상승 예측

일본 기업의 중국 진출

  ① TOYOTA의 중국진출 전략
- 완성차 수출 중심 비즈니스에서 중국 정부의 수입 규제 강화에 따른 현지 생산 방향으로 전환
  - 후발주자로서 기존의 차를 보유한 소비자를 끌어 들이기보다 차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 차를 판매한다는 계획

     ② NISSAN의 중국진출 전략
    - 생산 가능한 픽업 차량의 현지 생산 추진 후 점차 승용차 생산으로서의 진출
- 중국 파트너인 둥펑 자동차에 위탁 생산 방식으로 승용차 생산 추진(우회 승용차 생산 전략)
     - 브랜드 전략으로 둥펑과의 신규 합자 회사 승용차는 전부 NISSAN 브랜드를 사용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완전 좋아...생각보다 종아..화이팅....
  • tang198***
    (2012.09.24 22:08:36)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 자동차의 국제 마케팅 사례
  • 현대 자동차의 국제 마케팅 사례목차들어가는 말과 주제 선정이유Ⅰ. 서론 - 현대 자동차의 소개ⅰ. 글로벌 마케팅의 개념ⅱ. 현대 자동차의 소개ⅲ 현대 자동차의 연혁Ⅱ. 본론 ⅰ. 환경분석-국내 환경 분석-국외 환경 분석ⅱ. 국제 경쟁사 분석ⅲ. 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4P mix)①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② 현대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③ 현대 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 사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마케팅 전략 분석 목차1.서론 가. 사례선정 동기 나. 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과 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1)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2)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2. 본론 가. 기업소개1) 기업개요2) 주요연혁3) 국내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4) 세계시장 속 현대차나. 현대차의 미국시장 진출 배경1) 미국자동차시장 현황2) 미국시장 직접투자배경 및 중요성A. 직접투자배경B. 중요성3) 미국시장의 환경

  • [해외홍보][해외PR][해외][홍보][PR][방송]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진출시 애로사항1) 일반적인 애로사항2)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본 주요 애로사항 분석Ⅳ.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1. 해외방송의 발전단계(국가홍보방송 중심)1) 1단계2) 2단계3) 3단계4) 4단계2. 각국 해외방송 운영 비교1) 미국2) 영국3) 독일4) 프랑스5) 일본6) 중국3. 선진국 해외방송의 특성Ⅴ.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1. 유럽지역 관련 전략1) 현대자동차의 초승달 전략2) 현대자동차의 유럽시장 광고매체와 기입 이미지 제고2. 태국 지역 시장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진출하기 위한 국제협상에서 커다란 걸림돌이 되고 있다. 상대국이 어떠한 정치체제를 가지고 있냐 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공산주의 정치체제에서 뼈대가 굵은 러시아나 중국과 협상을 하는 외국정부나 기업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경직되고 전사적인 협상태도 때문에 애를 많이 먹는다. 또한 전통적으로 국제무대에서 중국을 정치․외교적으로 적극 지원하던 독일이나 프랑스기업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협상을 미국기업보다 유리하게 진행

  • [다국적기업경영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경영전략 Best 5
  • 자동차 부문 기업 참고 2)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경쟁사분석참고 3)개발 사례참고 4)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위기참고 5)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위기 타개방안참고 6) 다임러-크라이슬러의 소유구조와 내부의사 결정구조참고 7) 해외 생산 체제 - 해외생산 확대와 국제화 전략 (벤츠의 사례)참고 8) 비용절감 - 비용절감 5개년 계획을 발표 (벤츠의 사례)참고 9) 제품 다각화 전략 - 제품전략의 대전환참고 10) 벤츠의 성장과정과 해외 진출 이유Ⅶ.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