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진출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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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8.0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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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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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현대자동차의 구체적 중국진출 전략
3. 경쟁사 분석
4. 자사 분석
5. 소비자 분석
6. STP 전략
7. SWOT분석
8. 마케팅믹스
9. 결론
- 본문내용
-
왜 중국인가?
수요자 13억
무궁무진한 발전가능성
중국인들의 My car 구입 욕구 증가
중국의 WTO가입
세계 자동차기업들은 이미 합작투자의 형태로 중국에 진출
우리 자동차 내수시장은 물론 미국과 유럽지역마저 포화상태
자동차 구입 소비 특성이 가격 위주에서 품질 위주로 변화
개혁, 개방에 의한 중국 경제 발전은 국민 소득 증대를 야기
고소득 계층, 중산층에 의한 승용차 구매가 급속하게 증가
2. 현대자동차의 구체적 중국 진출 상황
1) 1994년 9월‘무한만통기차공업총공사’와 미니버스(Grace) KD조립공장 계약, 96년 5월부터 생산
2) 2002년 2월 ‘북경기차공업유한회사’와 MOU를 체결하여‘북경현대기차유한공사’를 설립키로 합의
- 중국은 2008년 북경올림픽을 앞두고 중국에서 생산될 현대자동차의 소나타를 북경시의 표준택시로 선정
- 국내 부품 협력업체와 동반 진출해 중국 부품업체와 합자회사 설립 예정, 현지에 맞는 차량 및 신기술 개발을 위한 기술연구소 설립 예정
3) 상대적으로 높은 제품가격으로 인해 매출이 저조하여 중국가격과 국내가격과의 차이를 최대한 좁혀 저렴한 가격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 현지 회사와의 합작을 통해 시장점유율 상승 예측
일본 기업의 중국 진출
① TOYOTA의 중국진출 전략
- 완성차 수출 중심 비즈니스에서 중국 정부의 수입 규제 강화에 따른 현지 생산 방향으로 전환
- 후발주자로서 기존의 차를 보유한 소비자를 끌어 들이기보다 차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 차를 판매한다는 계획
② NISSAN의 중국진출 전략
- 생산 가능한 픽업 차량의 현지 생산 추진 후 점차 승용차 생산으로서의 진출
- 중국 파트너인 둥펑 자동차에 위탁 생산 방식으로 승용차 생산 추진(우회 승용차 생산 전략)
- 브랜드 전략으로 둥펑과의 신규 합자 회사 승용차는 전부 NISSAN 브랜드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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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전 좋아...생각보다 종아..화이팅....
- tang198***
(2012.09.24 22: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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