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컬러로션’ STP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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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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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 세분화
2. 표적 시장 선정
3. 포지셔닝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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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 세분화
소망화장품의 ‘컬러로션’은 적절한 시장 세분화를 함으로써 성공한 경우이다. 자신의 외모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는 20~30대 공략한 전략이 맞아 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남자도 피부를 가꾸어야 한다.’의 광고문구는 남성들의 숨어있는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남자고객들에게 제품을 명확하게 인식시켜 다른 화장품과 차별화하였다. 이러한 시장 세분화는 다음과 같다.
<인구통계적 변수>
*연령과 성별: ‘컬러로션’은 20~30대 남성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다. (참고: 헤럴드 경제 2003.9.16) 남자도 피부를 가꾸어야 한다는 욕구를 가질 만한 연령 대를 공략하여, 그들이 선호하는 스타 ‘안정환’, ‘김재원’을 광고모델로 내세움으로써 소비심리를 자극하였다.
<심리 분석적 변수>
*라이프스타일과 개성 : 외모를 중시하는 남성이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남성 화장품은 스킨, 로션이 전부였다. 그렇지만 ‘꽃을 든 남자’는 ‘컬러로션’, ‘스킨샤워’ 등 상품을 통해서 남성도 얼굴을 가꿀 수 있다는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있다.
<행동적 변수>
*사용량과 혜택: ‘꽃을 든 남자’는 화장품의 판매를 세트구매를 이용하여 구매자의 편익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스킨+컬러로션세트’와 ‘컬러로션 핸디세트’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점과, 사용자의 휴대가 간편하다는 장점을 살린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시장의 세분화는 도시 위치, 규모, 가족 수, 개성, 구매준비, 태도 등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여야 한다. 우리는 제품이 화장품인 것과 연령이 남성이며 젊은 층을 공략하였기 때문에 그에 맞는 변수들을 집중적으로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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