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웅진코웨이 마케팅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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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시장의 변화
1. 외부환경의 변화(전반적 외부환경, 경쟁자, 소비자)
☞Forter의 산업구조 분석과, SWOT분석을 통한 웅진의 위치
2. 당시 웅진의 내부역량 분석

본론 : 혁신적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과 그의 실천
1. 고객 중심의 마케팅전략 도입
2. 고객의 입장에서 집중적 조사활동
3. 렌탈제도의 제안, RISK극복
4. CODY SYSTEM의 도입(서비스 차별화 전략)
5. 렌탈 성공을 위한 전사적 시스템 결합추진

결론 : 성공한 렌탈 전략
1. 98년부터 이어진 급진적 매출 성장
2, 경쟁사가 가질수 없는 독특한 핵심 역량 보유
3. 시장점유율, 고객만족율 1위의 확보
본문내용
본론 : 시장의 변화
웅진은 1989년 회사의 설립 이래, 시장규모가 작고, 소규모의 회사들이 난립해서 경쟁하던 정수기 시장을 집중적 광고와, 방문을 통한 차별적 판매 전략으로 단기간에 고객인지도와 매출액 1위의 업체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그러나 93년 청호의 등장과 97년 IMF경제체제의 도입은 웅진의 발목을 잡기에 충분했으며, 이에 웅진의 살아남기 위한 새로운 전략의 도입은 피할 수 없게 되었다. Forter의 산업구조 분석과 SWOT분석을 통해 당시 외부환경과 웅진의 내부 상황을 자세히 살펴보자.
1.) 포터의 내부환경 분석



포터의 내부환경분석 모델로 분석해보면 일단 공급면에서는 직영 생산라인을 두고 안정적인 공급을 받고 있다. 외부환경면에서는 97년도에 국민소득이 1만달러를 돌파하면서 국민의식 수준이 건강에대한 관여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정수기의 매출은 90년대를 기준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었으나, IMF를 기준으로 실소득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소비가 위축됨에 따라 필수 소비재가 아닌 정수기의 매출은 회사의 경영이 어려울 정도로 급감하기에 이른다. 시장경쟁의 면에서는 93년 설립된 청호나이스 정수기의 약진으로 년 시장점유율이 감소하고 있었다. 회사 연구인력의 대부분이 회사를 떠나 청호라는 경쟁사를 차리게 됨으로, 기존 연구개발에 상당한 지장이 있었으며, 청호의 개량된 모델의 연속 출시는, 많은 소비자로 하여금 웅진의 독점적 위치를 잃게 하는 게기를 만들게 되었다. 소비자의 심리가 기존의 가치 중심적, 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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