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웅진코웨이의 사회적 책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웅진코웨이 소개
(1) 개요
(2) 비전
(3) 주요 전략
2. 웅진코웨이 사회적 책임
(1) 경제적 책임
(2) 법적 책임
(3) 윤리적 책임
(4) 자선적 책임
(5) 전략적 책임
3. 최종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보완 사항
- 본문내용
-
1) CSR 활동과 기업 이미지 연계 전략
웅진코웨이는 정수기, 비데 등을 주력 상품으로 내세워 폭발적으로 성장한 기업으로 물과 관련한 사업을 통해 큰 이익을 창출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공헌활동 역시 물로써 다시 사회에 보답하는 방식을 최우선으로 선택하였다. 그 예로 유구천 되살리기, 캄보디아 우물 파기 등의 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회사의 이미지와 CSR 활동의 연관성을 높임으로써, 물에 대한 기업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소비자들이 웅진코웨이가 시행하고 있는 CSR 활동에 대해 기억하기 쉽도록 하였다.
2) 정부, 민간단체와의 협력 전략
웅진코웨이는 CSR 활동을 위해 정부 및 지방자치 단체, 민간단체와 적극적으로 협력을 맺는 전략을 쓰고 있다. 그 예로 환경부, 공주시, 환경 재단과 맺은 ‘유구천 가꾸기 시범 협약’을 들 수 있다. 기업 차원에서 이루어지던 CSR 활동을 여러 단체들과 함께 체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공신력을 높이고 가시적인 성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3) 고객 참여 유도 전략
유구천 가꾸기, 캄보디아 우물 파기 활동에 고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있다. 또한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쉽고 간단하게 참여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CSR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소비자들이 웅진코웨이에 대해 더욱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4) 조직원 참여 유도 전략
조직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직원들이 한 해에 수행해야 하는 봉사활동 시간을 16시간으로 규정하고, 1시간이라도 미달될 경우에는 승진을 할 수 없도록 하는 제도를 강력하게 시행하였다. 또한 사회공헌활동 참여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신이 참여 하고 싶은 시간을 신청하면, 시스템이 그 시간에 맞는 팀원들을 구성해 줌으로써, 각 개인이 언제든지 팀원들과 함께 사회공헌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 참고문헌
-
www.coway.co.kr
www.woonjin.com
www.kostat.go.kr
www.ecomileage.seoul.g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VOL.9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KMAC, 2010
그린마케팅이 떨쳐내야 할 5가지 유혹 - 최경운, LG경제연구원, 2010
친환경 소비 고객 세분화 - 정지혜, LG경제연구원, 2009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사례 시리즈 6 - 김병도, 우듬지, 2009
특수마케팅의 이론과 사례 - 김종의, 한동여 외, 형설출판사, 2008
그린마케팅 - 박재기, 집문당, 2006
환경 메시지 유형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권민주, 중앙대, 2006
그린마케팅 지향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노화봉, 건국대, 2006
웅진코웨이개발 : 깐깐함이 고객만족 1등 공신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
강한 중소기업 DNA가 다르다 - 매일경제 중소기업부, 이지북.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