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웅진코웨이의 사회적 책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웅진코웨이 소개
(1) 개요
(2) 비전
(3) 주요 전략

2. 웅진코웨이 사회적 책임
(1) 경제적 책임
(2) 법적 책임
(3) 윤리적 책임
(4) 자선적 책임
(5) 전략적 책임

3. 최종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보완 사항
본문내용
1) CSR 활동과 기업 이미지 연계 전략
웅진코웨이는 정수기, 비데 등을 주력 상품으로 내세워 폭발적으로 성장한 기업으로 물과 관련한 사업을 통해 큰 이익을 창출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공헌활동 역시 물로써 다시 사회에 보답하는 방식을 최우선으로 선택하였다. 그 예로 유구천 되살리기, 캄보디아 우물 파기 등의 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회사의 이미지와 CSR 활동의 연관성을 높임으로써, 물에 대한 기업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소비자들이 웅진코웨이가 시행하고 있는 CSR 활동에 대해 기억하기 쉽도록 하였다.

2) 정부, 민간단체와의 협력 전략
웅진코웨이는 CSR 활동을 위해 정부 및 지방자치 단체, 민간단체와 적극적으로 협력을 맺는 전략을 쓰고 있다. 그 예로 환경부, 공주시, 환경 재단과 맺은 ‘유구천 가꾸기 시범 협약’을 들 수 있다. 기업 차원에서 이루어지던 CSR 활동을 여러 단체들과 함께 체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공신력을 높이고 가시적인 성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3) 고객 참여 유도 전략
유구천 가꾸기, 캄보디아 우물 파기 활동에 고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있다. 또한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쉽고 간단하게 참여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CSR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소비자들이 웅진코웨이에 대해 더욱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4) 조직원 참여 유도 전략
조직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직원들이 한 해에 수행해야 하는 봉사활동 시간을 16시간으로 규정하고, 1시간이라도 미달될 경우에는 승진을 할 수 없도록 하는 제도를 강력하게 시행하였다. 또한 사회공헌활동 참여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신이 참여 하고 싶은 시간을 신청하면, 시스템이 그 시간에 맞는 팀원들을 구성해 줌으로써, 각 개인이 언제든지 팀원들과 함께 사회공헌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참고문헌
www.coway.co.kr
www.woonjin.com
www.kostat.go.kr
www.ecomileage.seoul.g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VOL.9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KMAC, 2010
그린마케팅이 떨쳐내야 할 5가지 유혹 - 최경운, LG경제연구원, 2010
친환경 소비 고객 세분화 - 정지혜, LG경제연구원, 2009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사례 시리즈 6 - 김병도, 우듬지, 2009
특수마케팅의 이론과 사례 - 김종의, 한동여 외, 형설출판사, 2008
그린마케팅 - 박재기, 집문당, 2006
환경 메시지 유형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권민주, 중앙대, 2006
그린마케팅 지향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노화봉, 건국대, 2006
웅진코웨이개발 : 깐깐함이 고객만족 1등 공신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
강한 중소기업 DNA가 다르다 - 매일경제 중소기업부, 이지북.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경영 성공 사례 분석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경영 성공 사례 분석Ⅰ. 서론Ⅱ. 기업활동의 공정성Ⅲ.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하는가1. 긍정론2. 사회적 책임의 부정론Ⅳ. 기업윤리활동의 동향Ⅴ.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사례Ⅵ. 기업윤리경영 성공 사례1. 존슨&존슨2. 3MⅦ. 결론Ⅰ. 서론기업윤리문화를 실천한다는 것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시대적인 요구사항인 것이다. 여유있는 기업이 추진하는 선택사항이 아니라 기업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요건

  • [방통대] 기업의 자원봉사 사례를 조사하고 긍정적인 측면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바람직한 기업의 자원봉사 방안을 모색해 보십시오ok.
  •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의식이 일반화되어 가고 있고, 기업의 사회공헌의 방향이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경제적 기여 뿐 아니라 더불어 함께 잘사는 사회를 만들어 가야 한다는 기본 이념이 생성되어 기업자원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최근에 들어와서는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이 지원일변도의 사업이 아니라, 기업의 수익활동에 직접적으로 환원된다는 경영 전략적 분석에 의해 국내 대표적인 대기업들이 사회 봉

  • [기업윤리] 웅진 윤리경영
  • 웅진 윤리 경영목 차서론웅진그룹소개웅진코웨이 소개웅진 윤리 경영웅진의 환경 경영웅진코웨이의 환경 리더십사회 공헌 활동웅진코웨이의 사회공헌결론*Ⅰ. 서론웅진 그룹의 제 1 경영 원칙공정하고 투명한 윤리경영또또사랑일에 대한 사랑, 사회에 대한 사랑, 변화에 대한 사랑, 조직에 대한 사랑, 도전에 대한 사랑, 고객에 대한 사랑웅진 그룹 관련 영상 *2008 웅진 그룹 홍보 영상Ⅱ. 웅진그룹소개웅진의 경영정신은 사랑하고 또 사

  • [경영전략] 웅진코웨이의 기업전략 분석(생산전략)
  • 경영(코디 & 렌탈 서비스가 고객만족과 고객중심경영의 시발점 이다.)3. SWOT 분석1) Strength, 2) Opportunity, 3) Weakness, 4) Threat4. 성과5. 윤리경영 - 윤리경영이란?, 윤리경영시스템, 윤리경영 프로그램 등Ⅲ. 결론1. 문제점1) 서비스에 대한 고객 불만 증가2) 렌탈 요금 인상과 예고 없는 제도의 변경3) 코디의 너무 높은 의존도4) 기본급 없이 영업만 하는 웅진코웨이의 비정규직 직원들2. 해결방안1) 서비스에 대한 고객 불만 해결방안2) 렌탈 요금 인상과

  • [윤리경영] 웅진코웨이의 윤리경영 분석
  • 웅진코웨이는 서울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 홍준기 웅진코웨이 사장 및 임직원 1만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비스 혁신 선포식을 갖고 이 같은 비전을 공개했다. 웅진코웨이는 친환경 글로벌 리더 1세대(The 1st Green Global Leader)를 슬로건으로 내세워 사람과 자연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그린경영을 실천,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한다는 계획이다.2) 서비스 인력 전문화이를 위해 웅진코웨이는 우선 서비스의 핵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