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스포츠 이벤트 성공, 실패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메가 스포츠 이벤트 정의
2. 해외 메가 스포츠 이벤트 사례
(2008 중국 베이징 올림픽&2010 FIFA 남아공 월드컵)


Ⅱ.본론

1. 국내 메가 스포츠 이벤트 성공사례
1) 성공사례
(1) 제 24회 88 서울올림픽
(2) 2002 한·일 월드컵

2. 국내 메가 스포츠 이벤트 실패사례
1) 실패사례
(1) F-1 코리아 그랑프리
(2) 대구 세계육상선수권 대회


Ⅲ.결론 :

1. 실패요인분석
2. SWOT분석
3. 향후 발전 및 개선점
4. 조원들의 생각


Ⅳ.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메가 스포츠 이벤트(Mega Sports Event)’란?
 메가 스포츠 이벤트란 연간 방문객이 최소 100만명 이상이 되고 미디어를 통한 시청자 수 가 수억명에 이르며 투입되는 경비만 수천억대인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이다. 투입되는 경비 이상으로 매출(TV중계권, 경기장 입장료, 경기장내 광고 등) 을 기대하고 궁극적으로는 관광수요와 개최지 지명도 및 국가 위상을 제고시키다.

2. 해외 메가 스포츠 이벤트 사례
 최근 해외 메가 스포츠 이벤트 사례를 들어보면, 19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 2000 시드니 올림픽, 2004년 아테네올림픽, 2006 FIFA 독일 월드컵, 2008 중국 베이징 하계올림픽, 2010 FIFA 남아공 월드컵 등이 있다.
우리는 보고서에서 2008년 중국 ‘베이징 하계올림픽’과 2010년 FIFA 남아공 월드컵을 대표적인 사례로 들어보았다.

1) 2008 중국 ‘베이징 하계올림픽대회’
 2008년 베이징 하계올림픽은 중국이 420억 달러를 들여 100년을 준비했다는 말을 할 정도로 그 규모와 준비과정이 성대하였던 해외의 성공적 메가 스포츠 이벤트 사례 중 하나이다. 중국이 올림픽 개최를 통해 거둔 경제적 효과는 과거 올림픽 사례를 통해서도 찾아볼 수 있듯이 직접적 효과뿐만 아니라 간접적 경제효과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⑴ 개요
▪ 대회기간: 2008년 8월 8일~2008년 8월 24일 (17일간)
▪ 대회규모: 205개국, 10,500(여)명
▪ 참가현황: 대한민국 임원 122명, 선수 267명 (참가국 전체 약 10,500명)
참고문헌

“베이징올림픽, 올림픽 넘어서는 효과”, 머니투데이, 2008/8/5,
http://stock.mt.co.kr/view/mtview.php?no=2008080511253676029&type=1&outlink=2&EVEC


「88서울올림픽의 관광에 대한 영향연구」, 한국관광연구원, 조배행


“88 올림픽·2002 월드컵… 흑자 이벤트를 평창까지”, 아하경제, 2011/8/22,
http://www.ahaeconomy.com/index.html?page=news/flypage&cid=13&nid=5272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배경 및 개요, 엠블럼 및 마스코트
http://www.daegu2011.org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세계대회라 하기엔… 운영 '실격'”, 한국일보, 2011/8/30,
http://news.hankooki.com/lpage/sports/201108/h20110830023431111960.htm


“교통 너무 불편하고 운영도 미숙... 빠른 인터넷 외엔 준비가 덜 돼 있다”, 한국일보, 2011/9/1,
http://news.hankooki.com/lpage/sports/201109/h20110901023807111960.htm


(보고서 내 결론부분 전체 및 나머지 부분들은 조원들의 생각에 의해 도출해 낸 부분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잘 읽어보았습니다.
  • 60562***
    (2020.06.04 22:12:5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다양한 자료 및 연구 절차가 괜찮다
  • ylee0***
    (2015.09.16 17:38:21)
회원 추천자료
  • NIKE성공사례분석
  • 성공사례 분석결과VI 결론결론적으로 나이키의 성공 전략을 한 마디로 요약하기는 어렵다. 뛰어난 제품력을 비롯해 튀는 광고와 글로벌 아웃소싱, 브랜드 전략 등 모든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즉 요약하자면, 첫째 AIR 와 같은 제품기술의 강점 및 계획적인 상품, 기술을 꾸준히 개발하고, 둘째 혁신적이고 재미있는 광고 메시지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 시켰다는 것, 셋째 기술과 인지도가 높고 오랜 인기가 있는 세계적 스포츠

  • [마케팅] KT 쿡(QOOK) 마케팅 전략 분석 및 향후 과제(전략 수립)
  • 문헌www.kt.co.kr (KT 홈페이지)http://www.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홈페이지)www.naver.com (지식인)www.qook.co.kr (QOOK 홈페이지)www.dt.co.kr (디지털 신문 홈페이지)www.donga.com (동아 닷컴 홈페이지)www.seoul.co.kr (서울 신문 홈페이지)www.hankyung.com (한경 닷컴 홈페이지)www.asiae.co.kr (아시아 경제 홈페이지)서비스 디자인 시대 - 표현명 외, 안그라픽스, 2008고객가치를 경영하라 (고객만족을 넘어) - 이유재, 21세기북스, 2007 브랜드 네이밍 - 김상률, 랜덤하우스, 2007

  • 메가 스포츠 이벤트를 통한 관광의 영향과 결과
  • 이벤트의 종류(본론)2.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영향1)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효과2)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영향 및 사례-긍정적 영향 및 사례-부정적 영향 및 사례3.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발전방안 및 결론4. 참고문헌1. 메가 스포츠 이벤트1)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정의이벤트는 사전적으로 보았을 때 ‘사건’, ‘행사’, ‘중요 사건’, ‘시합’, 경기‘라는 다양한 의미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관광학 측면에서의 이벤트는 학자나 연구기관에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성공 실패 사례 & 분석 및 평창 올림픽에 관련 여러 스포츠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 목차 -Ⅰ.서론1. 스포츠 마케팅 정의Ⅱ.본론1. 월드컵 스포츠 마케팅 성공사례 & 분석- 월드컵 성공요인- 경제적 효과 ( 경제적 파급효과, 무형적 경제효과 )- 실패한 스포츠 마케팅 - 성공한 스포츠 마케팅- 월드컵 성과2. 육상 선수권 대회 스포츠 마케팅 실패 사례 & 분석- 육상대회 실패요인- 육상대회 마케팅 사례3. 평창 올림픽 현 진행상태와 성공을 위한 마케팅 대안- 평창 개최 계획- 현 진행상황- 평창 슬로건- 기대도- 파

  • 한국영화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분석
  •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제 1절 연구 문제제 2절 연구방법제 4장 사례 연구제 1절 마케팅 과정에 따른 전략 분석1. 영화 제작 전 단계2. 영화 제작 단계제 2절 각 영화의 성공과 실패 요소1. 의 성공 요소2. 의 실패요소3. 의 성공 요소4. 의 실패 요소제 3절 성공적인 영화 마케팅 전략1. 철저한 시장 분석2. 타겟의 선정과 분석3. 영화 작품 분석4. PR, 광고5. 사후 평가제 5장 결론참고문헌제 1장 서론제 1절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