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스포츠 이벤트 성공, 실패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메가 스포츠 이벤트 정의
2. 해외 메가 스포츠 이벤트 사례
(2008 중국 베이징 올림픽&2010 FIFA 남아공 월드컵)
Ⅱ.본론
1. 국내 메가 스포츠 이벤트 성공사례
1) 성공사례
(1) 제 24회 88 서울올림픽
(2) 2002 한·일 월드컵
2. 국내 메가 스포츠 이벤트 실패사례
1) 실패사례
(1) F-1 코리아 그랑프리
(2) 대구 세계육상선수권 대회
Ⅲ.결론 :
1. 실패요인분석
2. SWOT분석
3. 향후 발전 및 개선점
4. 조원들의 생각
Ⅳ.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메가 스포츠 이벤트(Mega Sports Event)’란?
메가 스포츠 이벤트란 연간 방문객이 최소 100만명 이상이 되고 미디어를 통한 시청자 수 가 수억명에 이르며 투입되는 경비만 수천억대인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이다. 투입되는 경비 이상으로 매출(TV중계권, 경기장 입장료, 경기장내 광고 등) 을 기대하고 궁극적으로는 관광수요와 개최지 지명도 및 국가 위상을 제고시키다.
2. 해외 메가 스포츠 이벤트 사례
최근 해외 메가 스포츠 이벤트 사례를 들어보면, 19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 2000 시드니 올림픽, 2004년 아테네올림픽, 2006 FIFA 독일 월드컵, 2008 중국 베이징 하계올림픽, 2010 FIFA 남아공 월드컵 등이 있다.
우리는 보고서에서 2008년 중국 ‘베이징 하계올림픽’과 2010년 FIFA 남아공 월드컵을 대표적인 사례로 들어보았다.
1) 2008 중국 ‘베이징 하계올림픽대회’
2008년 베이징 하계올림픽은 중국이 420억 달러를 들여 100년을 준비했다는 말을 할 정도로 그 규모와 준비과정이 성대하였던 해외의 성공적 메가 스포츠 이벤트 사례 중 하나이다. 중국이 올림픽 개최를 통해 거둔 경제적 효과는 과거 올림픽 사례를 통해서도 찾아볼 수 있듯이 직접적 효과뿐만 아니라 간접적 경제효과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⑴ 개요
▪ 대회기간: 2008년 8월 8일~2008년 8월 24일 (17일간)
▪ 대회규모: 205개국, 10,500(여)명
▪ 참가현황: 대한민국 임원 122명, 선수 267명 (참가국 전체 약 10,500명)
- 참고문헌
-
“베이징올림픽, 올림픽 넘어서는 효과”, 머니투데이, 2008/8/5,
http://stock.mt.co.kr/view/mtview.php?no=2008080511253676029&type=1&outlink=2&EVEC
「88서울올림픽의 관광에 대한 영향연구」, 한국관광연구원, 조배행
“88 올림픽·2002 월드컵… 흑자 이벤트를 평창까지”, 아하경제, 2011/8/22,
http://www.ahaeconomy.com/index.html?page=news/flypage&cid=13&nid=5272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배경 및 개요, 엠블럼 및 마스코트
http://www.daegu2011.org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세계대회라 하기엔… 운영 '실격'”, 한국일보, 2011/8/30,
http://news.hankooki.com/lpage/sports/201108/h20110830023431111960.htm
“교통 너무 불편하고 운영도 미숙... 빠른 인터넷 외엔 준비가 덜 돼 있다”, 한국일보, 2011/9/1,
http://news.hankooki.com/lpage/sports/201109/h20110901023807111960.htm
(보고서 내 결론부분 전체 및 나머지 부분들은 조원들의 생각에 의해 도출해 낸 부분이다.)
자료평가
- 좋은 자료 잘 읽어보았습니다.
- 60562***
(2020.06.04 22:12:55)
- 다양한 자료 및 연구 절차가 괜찮다
- ylee0***
(2015.09.16 17:38: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