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스포츠 이벤트를 통한 관광의 영향과 결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메가 스포츠 이벤트
1)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정의
2)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종류


(본론)
2.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영향
1)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효과
2)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영향 및 사례
-긍정적 영향 및 사례
-부정적 영향 및 사례




3.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발전방안 및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메가 스포츠 이벤트

1)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정의

이벤트는 사전적으로 보았을 때 ‘사건’, ‘행사’, ‘중요 사건’, ‘시합’, 경기‘라는 다양한 의미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관광학 측면에서의 이벤트는 학자나 연구기관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사전적 의의와는 그 의미가 조금 다르다.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첫째 ‘기획성’, 둘째 ‘연출력’, 셋째 ‘사회적 의의’의 세 요소를 강조하여 사회적, 시대적으로 의의를 부여할 수 있는 행사』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일본 월간 이벤트 리포트와 일본 이벤트 연구회는 『이벤트란 광역의 의미로 기한과 장소, 그리고 대상을 제한하여 공통의 목적으로 인도해 나가기 위한 모든 행사』,『이벤트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행하는 행사』라고 각각 정의하고 있다.

메가 스포츠 이벤트란, 연간 방문객이 최소 100만 명 이상 되고 미디어를 통한 시청자 수가 수억 명에 이르며 투입되는 경비만 수천억대인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를 이르는 말이다. 또한 Getz[1997]은 이벤트 중에서도 1회에 한하여 반복되지 않는 이벤트나, 자주 시행되지 않는 이벤트를 스페셜 이벤트라고 하는데 메가 이벤트도 스페셜 이벤트 중의 하나로 정의하였다. 투입되는 경비 이상으로 매출(TV 중계권, 경기장 입장료, 경기장 내 광고 등)을 기대하고 궁극적으로는 관광수요와 개최지 지명도 및 국가 위상을 제고시킨다.

이러한 맥락으로 볼 때 메가 스포츠 이벤트는 스포츠와 관련된 큰 규모의 이벤트로 개최국의 관광수요 및 국가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벤트로도 정의할 수 있다.

- 특정장소에서 스포츠 관전 또는 체험을 목적으로 인위적으로 계획된 스포츠 행사
- 스포츠 경기 자체가 이벤트이며 다양한 스포츠 경기와 이를 둘러싼 부대 적 개념의
행사까지 포함
- 올림픽, 월드컵, 세계육상선수권대회가 세계 3대 스포츠 이벤트로 불린다.
- 주로 국제회의, 올림픽, 월드컵경기 등의 국제적 스포츠 행상, 박람회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짐
참고문헌
1)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정의와 종류
[출처] 올림픽경기대회 [─競技大會, Olympic Games ] | 네이버 백과사전
[출처] 월드컵축구대회 [FIFA World Cup ] | 네이버 백과사전
[출처] 세계 육상선수권대회 [世界陸上選手權大會, World Championship in Athletics ] | 네이버 백과사전
[출처] 아시안게임 위키 백과사전

2)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효과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kb0515&logNo=40106449084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5227813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acommune&logNo=130077903518
http://www.sportnest.kr/1009


3)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발전방안 및 결론
KIET 산업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관광] 스포츠관광에 관한 심층 고찰(사례 중심)
  • 스포츠관광의 효과1. 직접적인 효과직접적 효과로는 입장료 수입, 행사장내의 매출액, 경기장 광고수입, TV 방영권 판매수입 등이 있고 또한 관람객 수와 관람객의 의식이나 태도의 변화도 이 범주에 포함된다.2. 커뮤니케이션 효과스포츠이벤트는 관광객 교류를 촉진하고 이를 통하여 문화간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올림픽이나 월드컵같은 메가 이벤트는 전세계의 많은 시청자들에게 개최지의 지명도와 위상을

  • [올림픽과 스포츠관광] 올림픽 성공사례를 통한 평창 올림픽 성공 유치 전략
  • 관광도 원하고 있다. 비록 스포츠와 관광의 관계가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되어 온 것이지만 그 상호 관계에 대한 중요성은 최근에 이르러서야 세계적 주목을 받고 있다. 언론의 관심도 증가하였고 사람들도 스포츠 관광이 제공하는 이익들, 가령 건강의 증진이나 여가를 통한 정신적 이익 등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스포츠 관광 중에 가장 큰 세계적 이벤트는 어떤 것이 있을까? 그것은 바로 올림픽이다. 올림픽은 현재 열리고 있는 메가

  • [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 이벤트사업 1. 이벤트의 개념 2. 메가이벤트란 3. 이벤트의 종류 4. 일반적인 이벤트의 효과 5. 지방자치단체 이벤트사업의 개최배경 6. 지방자치단체 이벤트사업의 특성 7. 이벤트 유치의 경제성Ⅲ. 메가이벤트로서의 국제박람회 1. 박람회의 시작 2. 우리나라 박람회 개최 3. 박람회 발전 Ⅳ. 우리나라박람회 개최사례 1. 대전국제박람회 2. 경주엑스포 3. ‘99강원국제관광엑스포 Ⅴ. 메가이벤트를 통한 지역활성화 방안 1. 정책결정의 합리성제

  • [정부행정] 국가적 이벤트의 두가지 정의
  • 영향력이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며 상업성을 띤 방송기업들이 월드컵 중계권을 독점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는 곧 국가이벤트를 통한 상품광고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수단이 되어왔다. 또 대중 스포츠와의 관련에서 볼 때 오늘날 월드컵 상업주의는 모든 사람들의 스포츠 생활에 침투해 오고 있으며 스포츠의 대중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상품화의 증진이 영향을 받고, 이것이 다시 대중화를 촉진시키는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상에

  • [관광경영] Mega Event(국제행사지)의 지속적인 관광 상품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사후관리 및 지속적인 관광객 유치)
  • 메가 이벤트(mega-event)의 개념 및 선행연구 1. 메가 이벤트의 개념 2. 대표적인 메가 이벤트의 영향과 다각적 파급효과 3. 우리나라의 메가 이벤트 유치 계획제 2 절 우리나라의 메가 이벤트1. 국제 박람회 - 대전엑스포 2. 국제 스포츠 대회 - 한일 월드컵3. 국제회의 - 부산 APEC 정상회담제 3 장 분석결과 제 4 장 결론 및 한계점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우리나라 현 관광산업은 산업의 동기가 될 만한 자원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