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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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문제의 제기
제 2절 연구의 목적

제 2장 영화상품의 전반적 이해

제 1절 영화 상품의 특성
1. 문화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
2. 영상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
3.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
4.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
제 2절 소비자의 영화 관람 결정 요소
1. 영화의 측면
2. 소비자의 측면

제 3장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제 1절 연구 문제
제 2절 연구방법

제 4장 사례 연구

제 1절 마케팅 과정에 따른 전략 분석
1. 영화 제작 전 단계
2. 영화 제작 단계
제 2절 각 영화의 성공과 실패 요소
1. <JSA>의 성공 요소
2. <파이란>의 실패요소
3. <조폭 마누라>의 성공 요소
4. <휴머니스트>의 실패 요소
제 3절 성공적인 영화 마케팅 전략
1. 철저한 시장 분석
2. 타겟의 선정과 분석
3. 영화 작품 분석
4. PR, 광고
5. 사후 평가

제 5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절 문제의 제기
1999년 영화 '쉬리'가 대성공을 거두면서 한국 영화가 거대 산업으로 떠오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인 이후, 한국 영화에 대한 관람객과 투자자 모두의 관심도는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영화진흥위원회의 잠정 집계에 따르면 현재 결성된 영상관련 편드는 모두 25개로 그 액수는 1900역에 이른다. 이들 펀드에는 크고 작은 벤처 캐피탈, 제일제당, 오리온 그룹등 대기업 자본,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정부자금가지 참여하고 있다.
영화는 텍스트의 측면에서는 예술성을 바탕으로 메시지의 전달 기능을 하는 한편, 하나의 경제적인 상품으로 볼 때 영화는 정보통신기술, 특히 컴퓨터와 전자기술과 결합하여 비디오, 케이블 TV, 공중파TV, DVD와 캐릭터 산업, 음반 사업 등을 포괄하는 영상산업으로 그 영역을 넓히고 있으며 그 규모는 엄청난 수준에 이른다.
이 같은 영상산업의 중요성을 고려하면 영화는 산업적 측면, 특히 하나의 상품으로 다루어져야 할 대상이 아닐 수 없다. 즉, 영화를 상품으로 인식할 필요성과 상품으로서의 성공을 휘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1980년대까지 영화의 소재에 대한 엄격한 규제로 인해 관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을 제작하지 못해 관객에게 외면 당하던 한국 영화는, 1992년 전문 기획사에 의한 철저한 사전조사 끝에 제작된 <결혼 이야기>를 시점으로 서서히 관객의 관심을 획득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명필름 <공동경비구역 JSA> 마케팅 기획서.
영화공간 <조폭 마누라> 마케팅 기획서.
이손기획 <휴머니스트> 마케팅 기획서.
튜브 커뮤니케이션 <파이란> 마케팅 기획서.
시네 21, DB. WWW.CINE21.CO.KR
심상민(2001) '한국영화 도전과 성공 전략' , 삼성경제연구소
이상환, 이재철 (1998) 서비스 마케팅, 삼영사.
임종원 외 (1994)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장갑상(1970) 영화와 비평, 삼산 서적.
호현찬(1990) '영화의 특성에 대한 재조명- 기업이며 상품이다' 영화진흥공사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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