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AIRCIS(항공물류정보시스템) 운영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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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
2. AIRCIS소개
2.1 도입배경
2.2 기능
2.3 기대효과
3. AIRCIS의 실패와 원인
3.1 실패상황
3.2 원인
4. AIRCIS의 개선과 한계점
4.1 개선사항
4.2 한계점
5. AIRCIS 사례의 시사점
(그림 1) ARICIS가 제공하는 항공 물류 서비스
(그림 2) AIRCIS 초기 시스템 구축 개념도
(그림 3) 고객 연결 배치도
(그림 4) AIRCIS 목표 서비스 구성도
(그림 5) AIRCIS의 업무 처리 과정 개선
(그림 6) e-Freight 데이터 흐름도
(그림 7) e-Freight 서비스 가격
(그림 8) 항공물류정보 시스템의 업무 중복
(그림 9) 통합 플랫폼으로서의 항공물류통합정보시스템 AIRCIS
(그림 10) 시스템 통합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
본문내용
1. Intro
AIRCIS(Air Cargo Information System : 항공물류 정보 시스템)는 전자정부 31대 과제중 하나로서 항공물류 선진화 및 효율화를 통해 해외 국가간 물류 표준화에서 경쟁우위를 가져가려는 목적으로 국토해양부에서 개발하여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운영중인 항공물류정보시스템이다.
항공사, 터미널 조업사, 포워더, 운송사 등 다양한 항공물류주체들의 물류업무처리 기능을 지원하고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집중형 시스템으로 화물예약, 화물 추적, 스케쥴 조회, E-Freight 서비스, 터미널 조업정보 조회 및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IRCIS는 2007년 구 건설교통부의 주도로 구축된 이래,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이해관계자 협력 부족 및 차별화 부족으로 인해서 사용률이 극히 낮아 실패한 시스템이 되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2008년부터 2012년 현재까지 지속적인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AIRCIS의 실패사례는 기업들이 정보시스템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반적인 Case다. 따라서 향후 정보시스템을 도입 혹은 개선하려는 대부분의 기업들에게 의미있는 시사점을 던질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본 사례를 선택하여 연구하게 되었다.

2. AIRCIS소개

2.1 도입배경
AIRCIS가 도입되기 전에는 다양한 항공 물류 주체들이 각각의 물류 정보 채널과 시스템을 갖고 있었다. 양대 국적사의 정보 채널이 이원화 되어있었고, 동일한 데이터라도 이중으로 전송해야 했으므로 포워더에게 추가적인 정보 처리 비용이 부과되었다. 국내 포워더들의 세계화 프로젝트 참여는 우리나라 항공 물류 시장의 크기에 비해 상당히 미흡하였으며, 대응도 신속하지 못한 편이었다. 외부적으로도 항공사 중심의 사전 적하 목록 신고 제도가 세계화 되고 있었고, 무서류화 프로세스가 도입되어 확대되고 있었다. 단일화된 물류 정보 채널에 대한 욕구와 단순화된 물류 프로세스, 국내외의 항공사와 포워더 간 데이터 공유를 통한 프로세스 통합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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