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갈등과 협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0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갈등의 정의
1) 갈등의 개념
2) 갈등의 발생 단계
2. 발생요인에 따른 사례
1) 의사소통_GE
2) 구조_메이플스토리
3) 개인적 변수_SAS
3. 사례연구
4. 결론
- 본문내용
-
본 보고서는 갈등에 관한 정의와 갈등과정에 대한 기본적 틀을 바탕으로 한다. 그리고 갈등의 세가지 발생요인에 따른 각각의 사례분석을 하여 본다. 그 후 이 세가지 발생요인의 분석을 통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오랜 기간 갈등을 겪고 있는 조직인 화물운송연대에 이를 적용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도출하여 본다.
갈등이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1970년 J. Litterer에 의하면 갈등은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주체들과의 상호작용으로 상대적 손실을 지각한 결과, 대립, 다툼, 적대감이 발생하는 행동의 한 형태를 말한다. 갈등의 대표적인 네 가지 특징으로는 먼저, 갈등은 행동주체간의 대립적 혹은 적대적인 상호작용이며 둘째, 갈등은 당사자들이 갈등의 존재를 인식하였을 때 존재한다는 것이다. 셋째로 갈등은 표면화된 것뿐만 아니라 내면화된 갈등도 존재하고, 마지막으로 갈등은 순기능과 역기능을 동시에 가진다.
갈등의 관점은 크게 3번에 걸쳐 변해왔는데, 1930년에서 1940년까지 전통적 관점으로 모든 갈등을 부정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갈등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1940년에서 70년대까지 행동주의적 관점으로 해석된 갈등은 조직 내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며 여전히 갈등을 무조건 제거해야 하는 대상으로 여기었다. 이 후 현재까지 전해오는 상호작용적 관점에 의하면 갈등은 비난의 대상만은 아니며 신중한 진단과 검토가 필요한 변수라고 간주한다. 갈등의 보편성과 기능성을 인정하고 갈등은 집단형성과 집단활동의 유지에 꼭 필요한 것이라고 보았다. 즉, 갈등은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이나 가치와 관련, 시대에 따라 상대적이라 보고 있다.
- 참고문헌
-
http://www.leisureclick.co.kr/bbs/board.php?bo_table=tb57&wr_id=25
http://blog.naver.com/fancyhunter?Redirect=Log&logNo=120018844334
http://cafe.naver.com/townmeeting/3
http://cafe.naver.com/2791085/549
http://movie.daum.net/tv/detail/main.do?tvProgramId=51471#synopsis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291&l=418
http://blog.naver.com/virgointhesk?Redirect=Log&logNo=70106288522
http://blog.naver.com/dkim50?Redirect=Log&logNo=60160752931
http://ksc12545.blog.me/15013239596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