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갈등과 협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갈등의 정의
1) 갈등의 개념
2) 갈등의 발생 단계

2. 발생요인에 따른 사례
1) 의사소통_GE
2) 구조_메이플스토리
3) 개인적 변수_SAS

3. 사례연구

4. 결론

본문내용
본 보고서는 갈등에 관한 정의와 갈등과정에 대한 기본적 틀을 바탕으로 한다. 그리고 갈등의 세가지 발생요인에 따른 각각의 사례분석을 하여 본다. 그 후 이 세가지 발생요인의 분석을 통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오랜 기간 갈등을 겪고 있는 조직인 화물운송연대에 이를 적용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도출하여 본다.
갈등이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1970년 J. Litterer에 의하면 갈등은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주체들과의 상호작용으로 상대적 손실을 지각한 결과, 대립, 다툼, 적대감이 발생하는 행동의 한 형태를 말한다. 갈등의 대표적인 네 가지 특징으로는 먼저, 갈등은 행동주체간의 대립적 혹은 적대적인 상호작용이며 둘째, 갈등은 당사자들이 갈등의 존재를 인식하였을 때 존재한다는 것이다. 셋째로 갈등은 표면화된 것뿐만 아니라 내면화된 갈등도 존재하고, 마지막으로 갈등은 순기능과 역기능을 동시에 가진다.
갈등의 관점은 크게 3번에 걸쳐 변해왔는데, 1930년에서 1940년까지 전통적 관점으로 모든 갈등을 부정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갈등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1940년에서 70년대까지 행동주의적 관점으로 해석된 갈등은 조직 내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며 여전히 갈등을 무조건 제거해야 하는 대상으로 여기었다. 이 후 현재까지 전해오는 상호작용적 관점에 의하면 갈등은 비난의 대상만은 아니며 신중한 진단과 검토가 필요한 변수라고 간주한다. 갈등의 보편성과 기능성을 인정하고 갈등은 집단형성과 집단활동의 유지에 꼭 필요한 것이라고 보았다. 즉, 갈등은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이나 가치와 관련, 시대에 따라 상대적이라 보고 있다.
참고문헌
http://www.leisureclick.co.kr/bbs/board.php?bo_table=tb57&wr_id=25
http://blog.naver.com/fancyhunter?Redirect=Log&logNo=120018844334
http://cafe.naver.com/townmeeting/3
http://cafe.naver.com/2791085/549

http://movie.daum.net/tv/detail/main.do?tvProgramId=51471#synopsis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291&l=418
http://blog.naver.com/virgointhesk?Redirect=Log&logNo=70106288522
http://blog.naver.com/dkim50?Redirect=Log&logNo=60160752931
http://ksc12545.blog.me/15013239596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아시아나 갈등과 협상사례
  • 조직하였으나 군 출신들끼리의 결속으로 인한 단체행동으로 조종사 노조에서 군 출신 조종사들이 집단 탈퇴함으로써 항공학교 출신 조종사의 비율이 높은 조종사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음74. 갈등과 협상 사례● 2001년 아시아나 항공 노조(일반노조) 파업- 06월 12일 아시아나항공 노조(조종사 제외) 조합원 2456명 중 2037명이 참가해 1664명(81.7%)의 찬성으로 파업에 이름 1) 분쟁원인 및 내용- 노조 측: 7차에 걸친 협상에서 기본급 인상과 휴일근로수당

  • [조직행동론] 갈등과 협상(방송3사 사례)
  • 갈등1. 개인 간 갈등의 원인2. 갈등의 진행과정3. 개인 간 갈등관리의 유형III. 집단 간의 갈등1. 집단 간 갈등의 원인2. 집단갈등의 결과IV. 협상1. 협상의 종류2. 협상 전략3. 협상을 위한 7대 요소4. 협상 과정V. 사례방송 3사의 갈등2I. 갈등의 개념대립한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개인이나 집단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다른 집단이 자신이 소속된 집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하리라고 지각할 때 발생하는 것조직,개

  • 갈등과_협상전략(수정본)
  • 7조 갈등과 협상전략1. 인간소외2. 갈등의 개념3.노사갈등1. 협상전략의 개념2. 협상의 테크닉3. 협상전술4. 협상을 좌우하는 요인5. 협상의 윈-윈전략제 1절 갈등과 노사갈등제 2절 협상전략소외란 ? 자신이 이질적 존재로 인식되는 심리적 현상7조 갈등과 협상전략제 1절 갈등과 노사갈등1)소외의 의의소유소외- 자신이 생산한 생산물을 갖지 못하고, 다른 사람이 소유하게 되는 것- 인간의 수단화노동소외- 기계적인 작업으로 인한 노동의

  • [기업과 경영] 조직행동이론
  • 1. 조직행동론의 개념과 성격.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OB)은 조직 속에서 인간의 행위를 파악해 봄으로써 인적자원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개인에게는 직무만족과 자아실현 및 자기개발에 의한 능력개발을 지향하는 것이고, 조직에게는 조직목적으로서의 조직 유효성을 증진시키는 데 있는 것이다.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심리학이나 사회학 등에 이론적 기반을 두고는 있지만 구체적인 조직 내 행동을 분석하기 때문에 실용

  • [조직행동론] 한국전기초자 갈등 관리 및 효과적인 협상 사례
  • 갈등 관리 및 효과적인 협상 (사례1)한국전기초자LOGO Company Logo www.themegallery.com노사갈등배경-오너의 자기재산이란 소유의식-가부장적 의식-노사문제에 대한 무원칙-전문적 관리역량 경험부족-투쟁 중심의 분배 지향적 운동 노선을추구-가동라인 일부 중단-고용 불안증대- 1997. 7월부터 77일간 장기파업- IMF 사태의 위기 598억 원 적자발생1997년 12월 대우그룹 경영권 인도 Company Logo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