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분석을 통한 이마트 E-MART 성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Introduction

Executive summary

Ⅱ. Trend Analysis
-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 증가
- 소형가구의 증가
- 바쁜 현대인
- 스마트 기기로 SNG의 즐기기
- 여가추구
Ⅲ. Risk Matrix & Scenario Matrix
1. RISK MATRIX

2. Scenario Analysis
Ⅵ. Strategy

1. Leisure solution
2. HMR Delivery
3. Entertainment with SNG

Ⅶ. Reference
본문내용
이마트는 국내 1위 대형 할인점으로 1993년 첫 창립부터 지금까지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며 지속적인 성장률과 매출 증가율을 보여왔다. 그러나 국내 유통업계의 포화상태, 그로 인한 업태의 다변화와 경쟁업체들의 추격 그리고 세계 경제 악화로 인한 소비심리의 위축 등으로 현재의 이마트는 새로운 변화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에 직면했다.
먼저 우리는 시나리오작성을 위해 이마트를 둘러싼 시장환경분석 및 트렌드 분석으로 이마트의 Risk factor를 선정했고 논리적인 판단에 따라 이마트에게 크게 영향을 주면서도 불확실성이 높은 요인으로서 ‘Entertain 추구’ 와 ‘Smart device’를 선정하였다. 우리는 이 두 가지 요소가 상호적으로 크게 영향을 주는 시나리오가 앞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였고 구체적인 분석을 통하여 미래 상황에 대응하는 전략을 마련해 보았다.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에 따르면 앞으로 소비자들은 단순히 제품 관련 요소와 기존의 매장의 근접성만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감동, 체험적인 요소를 고려한 구매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스마트기기의 발전으로 정보통신환경에서의 소비자의 Entertain 추구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위와 같은 시나리오를 가정했을 때 경쟁업체와의 차별적인 포지셔닝 전략이 요구되고 또한 수익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우리가 제시하는 세 가지 전략은 현재의 이마트가 처한 악조건을 극복해낼 뿐만 아니라 빠르게 변하는 환경의 움직임에도 미리 대응하여 경쟁사보다 우위의 위치에서 경쟁을 시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논문작성에 활용도가 높음
  • lch***
    (2018.07.19 12:22:41)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개발도상국에서의 FDI
  • 이마트 인터넷쇼핑몰 오픈(emart.co.kr) 2002.11  中 상하이 구백그룹과 합작 계약 2003.01  신세계 이마트 공항점 개점(국내최초 교외형 쇼핑센터) 2003.03  한국유통업계 최초 금탑산업훈장, 경제정의 특별상 수상 2003.12  중국녹지집단 전략적 제휴 2006.05 상하이에 5개, 텐진(天津)에 2개2012. 중국에 50여개 점포를 운영할 예정. 3) 중국진출 배경이마트의 중국 진출 배경의 원인은 3가지로 살펴 볼 수 있다.첫째, 중국 경제의 개방을 통한 유통 시장의 성장

  • [전략경영] 하이마트 전략경영분석
  • 전략적 대안 도출 위한 방법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제품구색을 맞추는 측면에서의 디지털 가전 강화StarQuestion MarkCash CowDog디지털 가전제품대형 백색 가전중소형 가전제품제품별 판매비중시장성장성BCG Matrix디지털 가전 시장의 성장성과 공급자와의 교섭력을 기반으로 한 시나리오 분석매장 확대와 서비스 강화 통한 가치창출 기반 마련Scenario 1매장 확대를 통해 공급자에 대한 교섭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추구 Scenario 2공급자에 대한 우월적인

  • [유통관리] 이마트 문제점과 그에 따른 전략방안
  • 이마트를 비롯한 대형할인마트 시장은 점차 업체들간의 치열할 출점경쟁에 따른 내수시장의 포화상태 및 수명주기단축 등 성장의 한계에 다다르게 되었다. 이러한 국내시장의 한계에 따라 이마트를 비롯한 대형할인마트들은 생존과 성장을 위해 해외 신규매장 진출, 해외 유통체인 인수, 그리고 단순 글로벌 출점뿐만 아니라 글로벌 소싱전략 등을 통한 다양한 해외시장 진출전략과 마케팅을 시도했다.실제로 이마트는 지난 97년 2월 중국 상하이 이마

  • [경영정보시스템] POS(Point Of Sales) 시스템 활용 사례와 동향 분석
  • 통한 문제점 해결에 초점을 맞춘다면 POS시스템 분야의 발전이 더욱 획기적이고 탄탄하게 이루어 질 것이다. 3. POS 시스템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더욱 필요 - 유통산업자체에서도 현재 POS시스템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지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기에서 만족할 것이 아니라 유통산업자체에서는 POS산업에 더 많은 지원을 해 주어야 할 것이다. ※ 제 2차 유통산업발전 기본계획의 주요 성과- 네트워크 POS 보급 확대추진내용• 비교적 낮은

  • [방통대 2018-1]최저임금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양도소득세를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특정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 대형 마트 영업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설명하시오
  •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을 계획하여 집행하는 것은 시민의 혈세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좀 더 장기적인 전략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지역 소상인들의 생존권을 보호하기 위한 보다 체계적인 유통산업의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마련이 시급하다. 재래시장의 구조개선 사업에 이어 스스로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인프라 구축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중`소 유통점들이 대형마트와 경쟁에서 살아남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