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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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인도시장 진출 연혁

(1) 현대자동차 연혁
(2) 인도시장 진출 연혁

2. 시장 진입 방법 결정 요인

(1) 기업 내부 요인
(2) 기업 외부 요인

3. 진입 방법 선택

4. 인도시장 진출 성공
(1) 인도 자동차 시장의 특성
(2) STP 분석
(3) 4P 분석
(4) 성공요인
본문내용
1. 인도시장 진출 연혁
(1) 현대자동차 연혁
1967년 창립된 현대자동차는 1976년 대한민국 최초의 독자적 자동차 브랜드 ‘포니’를 출시하고, 같은 해 국내 승용차 시장을 넘어서 아프리카, 중동 지역으로의 수출을 시작했다. 1984년에는 수출 50만대, 2003년에는 수출 100만대, 100억 달러의 해외매출을 기록하는 등, 현대자동차는 중국, 일본 등 아시아를 넘어 북미, 유럽 등 전 세계를 대상으로 활동하는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 브랜드로서 한국 자동차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1998년 기아자동차를 인수한 뒤 현대자동차는 2000년 세계 시장 점유율 10위, 2010년 기준 5위로 뛰어오르는 등 최근 10년간 연평균 성장률 9.0%로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10년 기준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9.1%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2) 인도시장 진출 연혁
1995년 글로벌 경영의 확대를 꾀하던 현대자동차는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인도’로 진출 한다. 인도 시장은 매년 8%의 꾸준한 경제성장률과 연 1.5%의 인구증가로 시장의 잠재적 가치가 크고, 낮은 임금으로 수출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정책과 인프라 구축도 인도시장 진출의 한 요인이었다. 더하여 지리적으로도 유럽, 아프리카 진출의 물류거점으로 활용가능성이 커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 현대자동차는 인도에 막대한 투자 결정을 내렸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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