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리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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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관리의 개요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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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 관리의 의의
2. 마케팅 관리의 과업
3. 마케팅 관리의 내용
- 본문내용
-
2. 마케팅 관리의 과업
마케팅 관리는 기업이 그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수요의 수준 시기 및 성격을 규제하는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마케팅 관리는 수요의 관리라고도 할 수 있다.
1) 전향적 마케팅
전향적 마케팅은 부정적 수요상황에서 필요한 마케팅이다. 부정적 수요란 잠재적 시장의 대부분이 어느 특정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를 꺼리는 상황을 뜻한다. 부정적 수요의 예로서는 채식주의자가 모든 육류를 안 먹는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부정적 수요를 긍정적수요로 전환시키기 위한 적절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함으로써 공급수준과 동일한 수준까지 수요수준을 끌어올리는 전향적 마케팅을 수행해야 한다. 즉 위의 예에서는 단백질의 인체에 대한 중요성 등을 설명함으로써 육류의 공급에 맞는 수요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다.
2) 자극적 마케팅
자극적 마케팅은 무수요 상황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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