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인터넷 포털 경쟁 현황과 미래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
(1) 포털 사이트의.
(2) 포털 사이트의 발전 배경


2. 인터넷 포털 이용성향 분석
(1) 포털 이용자 분석
(2) 포털 이용 목적
(3) 설문조사 결과
(4) 대표 주요 포털 사이트 비교


3. 인터넷 포털 시장 경쟁 현황
(1) 국내시장에서 네이버의 우위
(2)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한 모바일 웹포털
(3) SNS 검색
(4) 클라우드 서비스
(5) 개인화 서비스


4. 인터넷 포털 한계점 및 문제점


5. 포털사이트의 발전방향 및 미래

6. 결론


7. Reference
본문내용
1. Intro
# 포털 사이트의 정의

포털은 현관문이라는 의미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는 정보검색 서비스나 커뮤니티와 같이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정 방문객을 확보하여 인터넷 비즈니스로 연결된다. 가상공간에서 커뮤니티를 형성시켜 더 많은 등록사용자와 홈페이지 사용량을 확보할 경우, 광고수입과 사용자 정보를 활용한 마케팅 수입은 상상을 초월하는 정도이다. 이 때문에 전세계 주요 인터넷 서비스 및 콘텐츠 제공업체들은 자사의 인터넷 사이트를 최대 포털사이트로 키우는 데 전력하고 있다. 대표적인 포털사이트로는 야후, 네이버, 네이트, 다음 등이 있다.
포털을 정의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특성들이 있는데, 아래의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갖춘 사이트를 포털사이트로 간주한다. 첫 번째로 사이트 자체가 이용자들을 끌어 모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많은 트래픽을 보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포털이 근본적으로 관문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그 관문을 통과하는 사람이 많아야 포털의 미디어적인 성격을 이용한 비즈니스모델의 실현이 가능하다. 많은 사이트 이용자들을 모으기 위한 방법으로는 초창기처럼 검색서비스나 접속서비스를 제공한 유형이 있는가 하면 기타 이메일이나 다른 부가적인 서비스로 방문자들을 모은 경우도 있다.
포털이 갖추어야 할 또 다른 특성은 단지 인터넷 접속 시 최초로 접하는 사이트로 다른 사이트로의 연결 기능만 해주는 것이 아닌, 확보된 많은 이용자들을 바탕으로 사이트의 수익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실현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수익원에는 많은 이용자들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미디어의 수익원인 광고나, 전자상거래, 콘텐츠 판매 등이 있다. 한 예로 인터넷 초기에는 대부분의 이용자가 넷스케이프사와 같이 웹브라우저를 제공하는 업체의 사이트를 거쳐서 인터넷에 접속하였기 때문에 이 사이트들이 포털로 여겨졌다. 그러나 더 이상 넷스케이프가 포털이 아닌 이유는 이용자들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포털사이트는 많은 이용자들이 단지 거쳐가는 관문으로써의 역할 이외에도 최초의 서비스에 국한되지 않고 핵심역량인 많은 트래픽을 이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논문 & 학술지

포털사이트 이용자의 가치체계 연구 “래더링 결과를 중심으로”, 2008

국내 포털사이트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사용성 평가 연구 “네이버 N드라이브와 다음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2012

국내 포털사이트 지도 서비스의 사용성 평가 “네이버지도와 다음지도 비교를 중심으로”, 2010

국내 인터넷 포털의 현황과 특성 “산업으로서의 포털과 미디어로서의 포털을 중심으로”, 2010

2010년 인터넷 트렌드 리뷰 및 2011년 전망 보고서

포털 비즈니스의 성과와 미래 ,2008

○ 사이트 및 기사

검색사이트 순위 - 인터넷트랜드
http://trend.logger.co.kr/trendForward.tsp

4월 검색광고 시장 동향 – nielsen 서치안
http://www.searchian.com/guide/trend/15820

3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 코리안 클릭
http://www.koreanclick.com/information/newsletter.php

네이버의 독점을 이야기해야 할 때다 – 미디어오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2290

벽에 부딪혔나… 포털 3社 부진한 성적표 - 조선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11/2012051102802.html

2012년 포털사이트 시장 점유율
http://trend.logger.co.kr/trendForward.tsp?TSPSESSIONID=4d066377134c7bef22a45bc0dbbc7ecf

구글 시멘틱 검색 도입
http://www.newyorkinjurynews.com/2012/06/08/Google-Reboots-Its-Search-Algorithm-Again_201206088040.html

포털사이트 지도 서비스경쟁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osep7104&logNo=40153997009

“구글 맵, 항공 촬영 입체 3D 지도 선보여” – 뉴스원
http://news1.kr/articles/695151

네이버에서 안 나오면 찾는 다음, 구글
http://www.acrofan.com/ko-kr/live/news/20100810/00000004

“NHN `라인` 폭풍질주…230개국서 무려 “ –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2060802010531699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1장 기업 경영에서의 정보의 힘1. 정보기술의 개념정보기술(IT)이란? 기업이 창출하고 사용중인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과 연관된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물론 통신기술, 자동화 기술 및 기타 관련 기기나 서비스를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넒은 의미에서 정보기술이란 업무의 효율성과 증대,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정보시스템과 정보통신을 포함한 정보와 관련된 모든 인적, 물적 자원과 활동이라 할 수 있다.특히 컴퓨터와 통신으로 대

  • [경영학원론] 손정의, 마쓰시타 고노스케, 잭 웰치의 리더십과 경영관
  • 현황손정의가 1981년 설립한 소프트뱅크사는 일본에서 가장 성공한 컴퓨터 관련 벤처기업-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유통- 컴퓨터 관련 잡지의 발간- 네트워크 시스템 관련 사업- 컴퓨터에 관한 각종 서비스 및 관련 정보 제공소프트뱅크는 이동통신과 인터넷 포털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일본의 대표적인 정보기술(IT) 대표 그룹이다. 한인3세인 손정의 회장이 81년 창업한 당시부터 공격적인 경영으로 숱한 화제를 뿌리며 일본 정보혁명을 이끌어 온 결

  • 스마트의 중심에서 카카오를 외치다
  • 정보 불법수집에 대해서 무죄 판결을 받았으며, 한국에서는 검찰에서 수사를 중단하였다. 소송이 진행 중인 경우도 많아 쉽게 단언하기는 힘드나, 구글의 경우를 보았을 때에는 카카오가 나아가고자 하는 발전 방향이 법률이 크게 저촉하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국내에서는 올해 하반기 전기통신사업법 개정 때, 카카오도 시장경쟁상황 평가제도 대상기업에 포함될 예정이다. 따라서 이때, 카카오를 둘러싼 법률규제의 대략적으로 틀이 잡힐 것으

  • [MIS] 인터넷 전화의 발전과 전망
  • 인터넷전화 사용의 증가는 통신사의 수익에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다. 게다가 현재 유선전화가 인터넷전화로 대체되고 있듯이, 모바일 음성통화 역시 장기적으로 상당히 인터넷전화로 대체될 가능성이 크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결국 mVoIP가 음성통화 시장을 잠식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2) 데이터 폭주 위험무료 인터넷 전화 어플리케이션 중 하나인 수다폰의 경우 와이파이 지역에서는 무료, 3G망을 이용할 경우 1초에 14Kbps(1분:440Kbyte)수준

  • [경영분석] 다음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분석보고서
  • 다음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분석보고서2003. 5- 목 차 -다음의 사업개요회사개요경영진비전재무정보시장현황시장발전동향경쟁업체동향인수합병현황시장전망무선이동통신업체의 포털시장진입TV 포털시장의 등장유선/무선/TV 포털을 연동한 포털서비스 확대전망통합형 포털의 등장다음의 성공요인다음의 SWOT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다음의 수익모델다음의 사업전략다음의 향후전망1. 다음의 사업개요회사개요. 1995년 2월에 설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