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의 중심에서 카카오를 외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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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SMART의 중심에서 KAKAO를 외치다
Ⅰ. 서론
1. 카카오톡이 속한 모바일 산업 현황
2. 카카오가 그 자리에 머물러 있을 경우의 미래 전망과 선정 이유
Ⅱ. 본론
1. 카카오의 장점과 단점
2. 신규 사업의 필요성 및 방향
3. 신규 사업 계획과 법률저촉여부
Ⅲ. 결론
신규 사업 진출을 통한 기대 효과 및 미래 전망
참고문헌
Ⅰ. 서론
1. 모기업이 속한 산업 현황
모바일 시장 중에서도 콘텐츠, 어플리케이션 시장 (주)카카오
한편에서는 하나의 단말 내에서 컴퓨터, 미디어, 통신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 단말이 확대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이로 인해 사업자들은 다양하고 많은 용량의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제공이 가능해졌고, 이용자 측면에서는 텍스트, 음악, 동영상 등 모든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 단말의 대표적인 예인 스마트폰은 통화기능 외에 OS를 탑재해 무선 인터넷을 기본으로 엔터테인먼트, 컴퓨팅, 카메라, 방송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단순 휴대폰이 아닌 멀티미디어 기기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편리함으로 인해 스마트폰은 모바일 시장에서 우뚝 서게 되었다. 전 세계 스마트폰 출시 대수는 2010년 말 약 2억 7천만 대로 전년 대비 50% 이상 급성장하고, 2014년까지 연평균 38%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약 8억 8천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의 경우에도,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는 지난 11일 현재 2709만 명에 이르렀으며, 전체 이동전화 가입자 4244만 명의 51.4%로 절반이 넘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모바일 이용행태 역시 음성에서 데이터(어플리케이션)로 변하고 있다. 통신 사업의 수익구조도 음성에서 데이터로 옮겨가고 있다. 이에 따라, 통신 사업을 둘러싼 각 사업자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기존의 모바일 시장의 구조가 완전히 개편되어, 단말기, 플랫폼, 콘텐츠 및 서비스로 시장이 3분할되는 추세를 보인다. 이로 인해 기존의 시장에서 주도권과 상관없이,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더불어 웹 기술의 발달로 인해 ‘플랫폼으로서의 웹’이 유선뿐만 아니라 모바일에까지 확대되면서 이용자들에게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과거 폐쇄적인 WAP방식이었던 모바일 인터넷이 개방화되면서 OS나 단말기에 상관없이 사용자 자신이 원하는 사이트에서 콘텐츠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고 사용자층이 확대되어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의 수요가 증가하고, 참여와 개방을 통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대한 고객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2. 모기업이 그 자리에 머물러 있을 경우의 미래 전망과 선정 이유
모기업인 (주)카카오는 카카오톡, 카카오수다, 카카오플러스 등 SNS 기능의 여러 가지 어플리케이션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내에서 카카오톡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이동통신사와 포탈 등의 치열한 따라잡기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동통신사의 대응
이동통신사들이 자체적인 메신저 앱을 출시하였지만 카카오톡에 대비해 성과는 크지 않았다. 이에 따라 이동통신사에서는 새로운 대책으로 차세대 통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인 RCS(Rich Communication Suite)를 출시할 예정이다. 글로벌 이동통신사업자 연합체인 GSM협회가 발표한 RCS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실정에 맞게 수정 중이며, 2011년 7월에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산하 RCS 표준화 위원회를 신설해 표준화 작업 또한 진행 중이다.
이동통신사들은 RCS 표준화 작업이 완료되는 올해 7월, RCS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지만, 관건은 어떤 요금제를 선택할 것인가에 있다. 카카오톡에 맞서 무료로 제공할지 트래픽 부담과 SMS/MMS 매출 감소를 고려하여 유료로 제공할 지 논란이 있다. 또한 Apple iPhone, RIM Blackberry 등 독자 OS 단말과의 호환성 관련한 이슈도 있다.
포털, 제조사 등의 경쟁 서비스 현황은?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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