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부 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휴대전화 산업개요
2.1.1 휴대폰시장 – 피처폰의 시대
2.1.2 휴대폰시장 – 스마트폰의 시대
2.2 경쟁사분석
2.2.1 노키아
2.2.2 애플
2.2.3 모토로라
2.2.4 HTC
2.2.5 LG
2.3 기업분석
2.3.1 삼성전자 모바일사업부 외부분석
2.3.2 삼성전자 모바일사업부 내부분석
2.3..3 삼성전자 모바일사업부 SWOT분석
2.4 사례 주요 포인트
2.4.1 삼성전자 사업부의 멀티 모바일 OS전략
2.4.2 삼성의 카핑캣
애플-삼성 특허전쟁
2.4.3 옴니아 사태
소프트 웨어 육성 및 하드웨어 보강

3. 결론

4. 참고문헌

5. 부록

6. Questions

7. Answers
본문내용
서론

지난 1분기 기준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1위란 영예를 차지한 삼성전자의 기세는 지칠 줄 모른다. 기존 핸드폰 산업이 피쳐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진화함에 따라 만년 2위 기업일 것만 같았던 삼성전자는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게 된다. IT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은 핸드폰이 단순한 통신기기가 아닌 PDA, 랩탑을 아우르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등장에 동인이 되었고, 이는 기존의 제조사들이 보유하지 못한 다른 역량을 요구하는 산업으로의 진보를 의미하는 것이다. 2007년 애플의 아이폰이 기존의 HW경쟁구도의 시장을 SW경쟁 시장으로 변화 시켰다. 즉 app을 통해서 시장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하나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진보된 시장을 제시 하였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 14년간 왕좌의 자리를 유지했던 노키아는 몰락하게 되었다. 이에 반해 삼성은 빠른 전략적 대응으로 살아남게 되었으며, 현재 업계 1위의 점유율을 두고 애플과 경쟁구도를 만들었다.
“애플은 1분기 아이폰을 3천506만4천대를 판매했지만, 삼성전자는 지난해 이어 정확한 판매대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왜일까? 잡지는 이와관련,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판매실적이 크게 늘면서 자사의 반도체 고객이자 경쟁사인 애플 등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취한 조치라고 해석했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 27일-현지시간)
애플이 지난 6월 5일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지방법원에 갤럭시 넥서스에 대한 판매금지 가처분신청 건에 갤럭시 S3도 포함시켜 달라고 요청했다는 것은 삼성의 공세가 애플을 얼마나 위협하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좋은 예일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요즘 화두가 되는 갤럭시S3의 선 예약 1000만대 이상, 세계 200개 이상의 통신사로부터의 출시는 시장에 대한 삼성의 영향력 및 그간의 삼성의 행보가 얼마나 시장에 잘 대응 했는지를 보여준다. 이는 기존 시장의 지배자였던 노키아, RIM의 몰락을 통해서 상대적으로 변화가 빠른 산업인 핸드폰 산업에서 기업의 전략적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사례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삼성전자] 경영전략의 개념, 발전과정과 경영전략의 요소, 기능 및 경영전략의 분석방법 분석(삼성전자의 경영전략 사례)
  • 분석의 풍미1) Porter의 산업구조분석2) 산업3) 기업의 수익성4) 한계4. 기업내부의 경영자원에 주목5. 인터넷 혁명에 대한 평가Ⅳ. 경영전략의 요소와 기능 1. 경영전략의 요소1) 기업목적의 설정2) 대체수단의 선택(의사결정)3) 경쟁환경에의 적응2. 경영전략의 기능1) 환경적응 기능2) 기회 및 문제발견의 기능3) 시스템적 기능4) 의사결정기준 기능Ⅴ. 경영전략의 분석방법1. 전략의 내용과 프로세스2. 사업부전략과 기업전략Ⅵ. 삼성전자의 경

  • 해외시장 진출 스마트폰 해외투자 삼성전자 휴대폰 CDMA GSM CDMA 이동통신 기술 현지화 전략 타겟팅 전략
  • 분석4CDMA미국 벤처기업 퀄컴이 개발우리나라와 기술 이전 계약을 맺음수용용량이 크고, 음질이 뛰어나며, 보완성이 좋다.GSM1982년부터 유럽에서 개발 중선진국 시스템에 대한 기술종속을 피할 수 없게 됨세계 시장 속 모토로라와 노키아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스마트폰 제조사의 해외투자 타당성 분석4우리나라 이동통신의 발전과 삼성 모바일에게 새로운 장을 여는 결과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CDMA 방식을 상용화한 국가가 되었고,삼성전자는

  • [기업분석]삼성전자 연구
  • 전자는 앞으로 메모리와 System-LSI 반도체, LCD 등의 핵심부품과 A/V, 컴퓨터, 통신, 생활가전 등의 단품들을 네트워크으로 연결해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Total Solution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삼성전자는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홈, 모바일, 오피스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제품들을 지원할 수 있는 핵심부품을 4대 전략 사업군으로 선정, 육성해 나가고 있다. 또한 반도체, 통신, 가전제품에서 여러 선도 제품군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세계 어느 기업

  • [경제학] 한국경제신문 특집기사`삼성전자 왜 강한가`요약 정리-삼성전자의 성공요인 분석 및 토의
  • 한국경제신문 특집기사삼성전자 왜 강한가?- 삼성전자의 성공요인 분석 및 토의목차1. 삼성의 내부강점이건희의 오너쉽체계적 인재관리고강도 구조조정 및 체계적 경영진단교육제도2. 삼성의 외부강점전략적 제휴기술력3. 삼성의 단점 및 보완점1) 무노조경영의 문제점2) 기업 문화3) 세습경영4. 별첨자료: 한국경제신문 특집기사 ‘삼성은 왜 강한가?’내부전략- 삼성의 축(1) 이건희의 오너십(2) 각 계열사 CEO들(3) 구조조정본부(4) 고강

  • [국제경영] 삼성전자 기업전략 및 경영전략 분석
  • 국제경영학 레포트업데이트된 기술의삼성전자에의 적용2003. 12. 9.* * 목 차 * *Ⅰ. 서 p1Ⅱ. 본1. 삼성그룹과 삼성전자의 역사 p22. 삼성전자의 FDI2.1. 배경 이론 p42.1.1. 기업의 해외진출 형태 2.1.2. 생산기지의 외국이전에 따른 현지국(host country)의 이익2.1.3. 생산기지의 외국이전에 따른 현지국(투자대상국)의 비용2.1.4. 다국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