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경제] 독립영화 배급사 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독립영화의 정의
1-1. 독립영화의 ‘독립’
1-2. 인식의 기준에 따른 한국 독립영화
2. 독립영화 배급사의 구조
2-1. 영화산업의 배급방식과 과정
2-2. 영화배급사의 구조
2-3 독립배급사 <인디스토리>와 주요 활동
3. 독립영화 배급사의 행위
3-1. 수익분배와 국내국외 매출비율
3-2. 영화 배급 전략
4. 독립영화 배급사의 성과
4-1. 독립영화의 팬덤 현상
4-2. 다양한 장르의 독립영화 제작, 배급
4-3. 해외 영화제의 진출과 성과
4-4. ‘독립영화를 볼 수 있는 다양한 매체’
5. 관련 이슈
5-1. 인디포럼 2012
5-2. 성공 사례<밀월도 가는 길>, <혜화,동>
5-3. 인디스페이스 재개관
6. 향후 전망

본문내용
1. 독립영화의 정의

독립영화(independent film)란 기존 상업 자본에 의존하지 않고 창작자의 의도에 따라 제작한 영화로 일명 ‘인디 영화’ 라고도 한다. 기존의 영화 산업계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영화사와 계약을 맺지 않고 독자적으로 예산을 마련하여 제작하는 영화일반으로 상업적이며 인습 제약에 얽매임이 없이 독립영화가(independent filmmaker)의 개성적인 스타일을 추구하려는 목적에서 행해지며, 따라서 그 결과로 나타난 영화는 상업적인 목적을 갖느냐 아니냐는 관계가 없다. 이렇듯 이윤확보를 1차 목표로 하는 일반 상업영화와는 달리 창작자의 의도가 우선시되는 여화로, 주제와 형식, 제작방식 면에서 차별화된다. 따라서 여기에서의 ‘독립’이란 자본과 배급망으로부터의 독립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수분에서 1시간 이내의 단편영화가 대부분이며 소수의 관객과 독자적인 배급망을 갖고 있다. 본래는 1920년대의 전위영화를 비롯하여 실험영화, 지하영화, 확대영화 등을 총망라하는 별칭으로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개인이나 동호인에 의해 후원과 제작이 행해지는 모든 영화의 총칭으로 쓰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워너브라더스에 대한 SWOT 분석과 한국 진출 전략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영화산업의 특성2. 세계영화의 흐름3. 한국 영화의 거시적 환경1) 사회문화 2) 법3) 경제4. 한국 영화 산업의 환경1) 한국영화산업의 규모5. 워너브라더스 소개6. 한국 영화 산업의 산업구조와 배급 시스템1) 한국 영화 산업의 산업구조분석2) 한국 영화 산업 내 배급사들7. 한국 시장으로의 진출환경과 진입장벽회피8. 워너브라더스에 대한 SWOT 분석과 한국 진출 전략1) SWOT 분석2) 워너브라더스 코리아의 전략9. 경쟁사

  • [국제정치경제] 세계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국제정치경제학적 연구- 헐리우드와 한국의 영화산업을 중심
  • 1부세계영화산업의 국제정치경제학적 분석-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1. 영화산업의 성장최근 한국문화산업의 성장은 놀랍기 그지없다. 한국은 아시아 문화산업을 이끄는 선두마차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영화,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등의 분야에서 한국은 이미 세계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 상태다. 21세기는 문화의 힘이 곧 국력이 되는 시대다. 한국은 이미 21세기 문화전쟁의 시대에 상쾌한 첫 안타를 쳤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문화산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분석 - 315) 한국대중음악 속 란류 지속화 방안 - 323. 영화 - 331) 대만의 영화 산업 현황과 특징 332) 한국영화의 대만 진출 현황 374. 게임 - 441) 대만 게임 시장동향 442) 대만 온라인 게임 서비스 업체 463) 경쟁자, 비디오 & 모

  • [매체경영]요약본
  • 미디어산업이 어떻게 정보와 오락물을 창조하고, 그것들을 필요로 하는 수용자, 광고주, 다른 사회기관의 단체에게 배급하는가에 관심을 갖는다.(Picard, 1990).자원을 분배하는 배경으로는 소비자의 기호와 완전한 경제적 분석아래 그들의 취향과 선호가 베어있다. 매체경영학은 경제의 미디어분야를 포함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고려해야할 사항이 제한된다.미디어 산업들은 제품과정(생산, 분배, 전시)내에서 제품(신문, 방송, 영화, 음반 등

  • [한국영화] 한국영화의 변천사와 시장환경 및 향후 과제
  • 영화산업 규모 및 시장환경1. 한국영화산업 규모2. 영화산업 내부환경1) 투 자2) 제 작3) 배 급4) 상 영5) 소비자3. 영화산업 외부요인Ⅳ. 한국영화의 위기요인과 그 해결을 위한 대안 1. 제작비의 급격한 상승2. 금융자본의 이탈가능성3. 배우, 전문 프로덕션의 부족현상4. 신선한 소재의 고갈5. 협소한 시장의 문제Ⅴ. 결론Ⅰ. 서론영화산업은 전체 경제 순환과는 다른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영화산업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에 있어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