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산업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 영화 산업의 구조와 현황
1) 한국 영화 산업의 구조
2)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2. 영화산업의 투자수익구조와 문제점

3. 영화 산업의 시대적 흐름 변화

4. 네티즌 펀드
1) 네티즌 펀드의 정의와 구조
2) 네티즌펀드의 현황과 규모
3) 재테크로서의 네티즌 펀드
4) 경쟁사

6. 네티즌 펀드의 전망 및 투자가치
1) 네티즌 펀드의 전망
2) 투자가치

7. 결론
본문내용
1. 한국 영화 산업의 구조와 현황

1) 한국 영화 산업의 구조

현재 국내 영화 제작사(프로덕션)는 약 120여 개가 있지만, 실제 프로덕션으로서의 제작 능력을 갖춘 영화 제작사는 『기획시대』, 『씨네 2000』, 『영화세상』, 『명필름』, 『우노필름』, 『시네마서비스』 등 25개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영화 제작 업계는 기존의 한국 영화 제작자 협동조합(1983설립)과 신진 제작자 위주의 한국 영화 제작사협회를 주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최근에는 제작사협회 소속 회원사 가운데 약 16개사(社)들이 한국 영화 제작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최근 한국 영화의 제작과 배급은 주로 『시네마서비스』, 『일신창투』, 『우노필름』 등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 영화 산업 구조는 메이저급 배급사나 복합 미디어 기업체가 하나도 없는 가운데 전문 프로덕션이 영화를 제작하고, 투자와 배급은 대기업 영상 사업단이나 투자사 혹은 배급 투자사가 담당하는 분산 형 역할 분담 방식으로 짜여져 있는데, 이것이 국내 영화 산업계의 가장 큰 약점이다.
한국 영화의 경우, 영상 프로덕션이 제작 공급하는 영화와 비디오 소프트 작품은 '외화'와 '방화'로 구분되는데, 제각기 구조적인 루트상의 차이를 지니고 있다. 할리우드 외화는 메이저사들의 직배사(현지법인)가 영화의 비디오그램 판권을 보유하여 영화 배급사가 콘텐츠의 공급원(배급원)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비디오 판매 회사가 판매원으로서 도매상 내지는 직판 영업망을 통해 직접 위탁 판매를 대행하고 있다. 또한 독립 영화사의 인디계나 기타 외화의 경우는 별도의 체계적인 구조 없이 필름 마켓이나 일반 판권 딜러를 통해 영화사나 비디오 제작사와 거래하거나, 혹은 영화사와 비디오 제작사가 직접 영상 프로덕션과 계약하는 경우가 많다.
외화는 극장 배급이나 TV 방영권에 대해서, 비디오그램과는 달리 별도의 현지법인(직배사)을 통해 극장이나 TV 방송국과 계약하여 공급한다. 예를 들면 『20세기 폭스』,『콜롬비아 트라이스타』,『MGM』영화의 비디오그램권은 대우 계열의『우일영상』과『세음미디어』,『브에나비스타』,『워너브라더스』는 삼성 계열의『스타맥스』,『CIC』,『드림웍스』는 (주)새한의 디지털 미디어(99년 새한 영상 컴패니로 개칭)가 담당하고, 복제 프로덕션으로는『동우영상』,『세신영상』,『신영인더스트리』등을 이용하는 형태이다.
한국 영화 산업의 구조는 할리우드 메이저사나 일본의 메이저급 배급사와 같은 복합형 영상 미디어 기업체로 이루어져 있지 못하기 때문에, 외국 메이저사에 의해 종속된 취약한 산업 구조로 말미암아 독립 프로덕션의 경쟁력은 고사하고, 중소 프로덕션의 몰락과 해체 과정만이 되풀이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영상 업계는 무엇보다도 메이저급 영상 프로덕션의 성장과 관련 업종의 수직적 계열화 및 미디어 믹스 전략에 따른 구조적 변화가 시도되어야 한다.
이제 국내 영화가 외화와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외국 메이저사의 종속적 유통 배급 구조에서 탈피하여, 직접적으로 영상 콘텐츠 제작과 영상 프로덕션으로서의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한국 영화 제작은 전통적인 소자본의 영세한 제작사들의 몰락 속에서 전문 제작자들과 대자본의 결합에 따른 영상 산업의 과도기 상태에 있으며, 영화 시장 자체만이 아닌 원소스 멀티유스 시대를 맞이한 이상, 21세기 문화와 산업을 둘러싼 멀티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2)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① 수요 현황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http:// www.kofic.or.kr 영화진흥위원회
http:// seriecon.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 www.intz.com 인츠닷컴
논문 : 황동미,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보고 (2001)
최미재, “한국영화산업의 구조변동에 관한 연구”성균관대학교 신문반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단행본 : 김갑의,“세계영화와 한국영화” 집문당
영화진흥위원회,“영화포럼-한국영화배급현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영화산업] 한국영화시장의 성장과 향후전망 보고서
  • 영화 제작사의 수익성 개선 5Ⅳ. 한국영화에 대한 부금률 상승 6Ⅴ.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 6Ⅰ. 한국영화 관객수 증가 지난해는 전년보다 22% 증가한 1억9000만명으로 크게 늘어났다. 역사상 가장 많은 관객수다. 올해도 관객수가 8월 말 현재 누계로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한국영화 시장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영화 관객수가 증가하게 되면서 영화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영화의

  • [한국영화산업] 한국영화시장의 성장과 향후전망 PPT자료
  • 한국영화 관객수 증가Ⅱ. 영화관람 연령대 확대Ⅲ. 영화 제작사의 수익성 개선Ⅳ. 한국영화에 대한 부금률 상승Ⅴ.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Ⅰ. 한국영화 관객수 증가 *Ⅰ. 한국영화 관객수 증가 지난해는 전년보다 22% 증가한 1억9000만명으로 크게 늘어났다. 역사상 가장 많은 관객수다. 올해도 관객수가 8월 말 현재 누계로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한국영화 시장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영화 관객수가 증가하게 되면서 영화산업

  • [영화산업]21세기 문화산업으로서의 한국 영화산업 현황과 전망
  • 한국영화산업의 전망- 목 차 -I. 한국영화산업 개관II. 한국영화산업 현황1.한국영화제작, 수출입 현황2. 애니메이션 및 독립영화 현황과 유통3. 흥행통계 및 유통환경 III.한국영화산업의 현황적인 제 문제들1. 스크린쿼터제2. 영화등급분류3. 일본영화개방4. 저예산영화, 디지털영화5. 문예진흥기금6. 영상물제작 관련 보험제도7. 영화진흥법 개정안8. 영화진흥위원회IV. 한국영화산업 전망 I. 2000년 한국영화산업 개관1999년도 이후 2000년도에 이

  • [미디어산업]21세기 문화산업으로서의 한국 영화산업 현황과 전망
  • 한국영화산업의 전망- 목 차 -I. 한국영화산업 개관II. 한국영화산업 현황1.한국영화제작, 수출입 현황2. 애니메이션 및 독립영화 현황과 유통3. 흥행통계 및 유통환경 III.한국영화산업의 현황적인 제 문제들1. 스크린쿼터제2. 영화등급분류3. 일본영화개방4. 저예산영화, 디지털영화5. 문예진흥기금6. 영상물제작 관련 보험제도7. 영화진흥법 개정안8. 영화진흥위원회IV. 한국영화산업 전망 I. 2000년 한국영화산업 개관1999년도 이후 2000년도에 이

  • [영화산업] 한국영화산업의 현황
  • 산업이 핵심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각종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 소스로 자리한 영화의 위상은 드높다.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부문 가운데 영화시장은 2000년대 초에 9% 이상의 증가율을 나타내다 최근 주춤하는 추세이다. 향후 2006년까지 지속적으로 5%내외의 시장규모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전 세계 영화 시장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그 중에서도 특히 한국 영화는 2004년 국내 영화 관객 1억3200만 명, 한국 영화의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