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사례분석 -이랜드의 까르푸 인수합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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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M&A 란?
II. 이랜드 그룹의 소개
III. 까르푸 인수합병의 배경과 과정
IV. M&A의 결과 – 무리한 사업확장의 실패
V. 결론
본문내용
I. M&A 란?

1. M&A의 정의

M&A는 Mergers And Acquisitions의 약자로서 기업의 인수와 합병을 의미한다.
기업들이 자신의 존속을 위하여 끊임없이 내부 자원들을 이용하여 성장을 모색하다가 그것이 순조롭지 못하거나, 어려움을 느끼게 되면 외부 경영 자원들을 활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외부 경영자원 활용의 한 방법이 M&A라고 할 수 있다. M&A의 뜻을 살펴보면 기업의 인수는 대상기업의 자산이나 주식을 취득하여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하며 기업의 합병은 두 개 이상의 기업이 결합하여 법률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M&A가 넓은 의미로 쓰이고 있는데, 즉 법률적, 경제적으로 독립성이 소멸되고 완전한 결합의 형태를 취하는 기업합병과 법률적 독립성은 유지되나 금융적으로 결합된 형태를 취하는 기업매수, 그리고 금융적 관련을 맺는 합작관계 또는 전략적 제휴 등까지 포함시켜 M&A의 개념으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 한만용. (http://www.seri.org)
「산업조직론」. 김광두, 공명재. 율곡출판사
이랜드 홈페이지 (http://www.eland.co.kr)
<이랜드, M&A통해 대형 유통사로 변신>, 머니투데이, (2007.3.27)
<이랜드 4000억원 외자 유치>, 문화일보, (2008.05.02.)
<이랜드의 고육지책, 홈에버 매각은 ‘뇌관해체’>, 머니투데이, (2008.05.14.)
<이랜드, 까르푸 1조7500억원에 인수>. 조선일보. (2006.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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