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시선호이론의 정의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시선호이론의 정의와 분석레포트입니다.
고려대학교에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전통적 소비자 이론의 선호체계에 대한 공리
2. 소비자선택이론의 한계
3. 현시선호이론의 골자
4. "현시선호관계"에 대한 부연설명
5. 현시선호관계 & 간접현시선호관계
6. 약공리의 부연설명
본문내용
1. 전통적 소비자 이론의 선호체계에 대한 공리

1) 완비성: 어떤 두 개의 상품묶음을 놓고 비교한다고 하더라도 하나가 다른것보다 더 선호된다든가 아니면 양자 사이에 아무런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다시 말해 완비성 공리는 소비자가 모든 가능한 상품묶음의 짝에 대해 선호관계를 설정할 수 있음을 뜻한다. 소비자 자신 스스로가 어느쪽이 더 나은지 판단할 수 없다면 그가 효용극대화를 위해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예측할 수 없게 된다.
2) 이행성: 소비자의 선호에 일관성이 있다는 것을 뜻한다. 어떤 사람에게 고량주와 소주 중 어느 쪽을 더 좋아하느냐고 물었더니 소주라는 대답이 나왔다고 하자. 그 다음 소주와 막걸리 사이에는 어떤지 물어보았더니 막걸리라고 대답했다. 마지막으로 고량주와 막걸리 사이에는 어떻냐는 무의미한 질문을 던져 보았다. 그런데 뜻 밖에도 "그 둘 중에는 고량주가 더 좋아"라는 대답이 나왔다고 하자. 그의 대답에는 일관성이 결여되고 있는데 이렇게 일관성 없는 선호를 가진 사람은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이행성 공리는 그와 같은 일관성 없는 선호를 배제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3) 연속성: 소비자의 선호가 변화해 나갈 때 연속적으로 변화해 가며 갑작스런 변화는 나타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연속성 공리는 상품묶음에 포함되어 있는 상품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우리나라 문화의 고객만족경영에서의 역할 -한국인의 과시성향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 현시적 소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이미용, 과시소비 영향요인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주섭종, 소비행동에 있어서 물질주의성향과 정보탐색행동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1995임태섭 편저, 정, 체면, 연줄 그리고 한국인의 인간관계, 한나래, 1995유승엽, 한국인의 문화심리 특성요인과 의례소비,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광고, 2007삼성전자 유통수소, 고객맞춤 세일즈, 마케팅MBA, 21세기북스, 2000토르스

  • 마케팅특강4공통 코로나팬데믹이후 일상회복이 이루어짐따라 최근의 자신의 소비행동중에서 자신행복소비를 한가지 선정 음식소비 하여 제시00
  • 분석하여 기업과사회 시사점 제안-권희정, “공체험공간을 이용한 참여적 디자인 연구,” 한국인포디자인학회지, 제12호, 2007, pp.15-26.-구혜경, 나종연, “소비자-기업 가치공동창출 활동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탐색적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5권 제3호, 2012, pp.159-186.-구혜경, 나종연, “소비자-기업 가치공동창출 활동의 개념화 및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 23권 제1호, 2012, pp.193-227.-김석준, 강인호, 김정렬, 강제상, 문병기, 이종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정의 102.이미지 형성과정 121) 인지 구조 모형 132) 인지 구조 다단계 모형 133) 인지 반응 모형 133.이미지의 차원 144.이미지이론 - 17제3절 호텔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 181.호텔이미지개념

  • [경영정보시스템] MIS 활용 현황 평가
  • 분석 결과 – MIS 개발 및 운용평 가 항 목평 균시스템 개발 시 최고경영자의 지원 정도2.3경영목표와 MIS 목표의 일치 정도1.0경영철학을 시스템 개발 시에 반영하는 정도1.0전산요원의 경영에 관한 지식 정도2.4MIS 개발 운영계획 작성 정도1.3시스템 개발 시 외부 전문가 활용 정도3.1정보 요구 사항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정도1.0MIS가 경영전략을 지원하는 정도1.0시스템 개발 시에 팀원으로 참여하는 정도1.4전산화 과정의 문서화에 의한 유

  • [경제학] Kelvin John Lancaster 소비자 특성 이론
  • 이론은 이것에 대한 전 통적인 접근과 유사하다.4. 새롭고 차별화된 상품들앞에서 언급된 수요이론의 특성분석은 새로운 상품소개의 효과 논의에 의해 매우 잘 설명될 수 있다. 전통적인 수요 이론은 새로운 상품 소개의 문제점을 만 족스럽게 처리할 수 없었다. 소비자의 선호집합은 상품의 원래 조합으로 주어진다. 그리고 새로운 상품은 이것들이 상품의 새로운 조합에 기반한 새로운 선호집합에 의해 던져지고 대체되도록 요구한다. 원래 상품조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