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시선호이론의 정의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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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시선호이론의 정의와 분석레포트입니다.
고려대학교에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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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통적 소비자 이론의 선호체계에 대한 공리
2. 소비자선택이론의 한계
3. 현시선호이론의 골자
4. "현시선호관계"에 대한 부연설명
5. 현시선호관계 & 간접현시선호관계
6. 약공리의 부연설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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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통적 소비자 이론의 선호체계에 대한 공리
1) 완비성: 어떤 두 개의 상품묶음을 놓고 비교한다고 하더라도 하나가 다른것보다 더 선호된다든가 아니면 양자 사이에 아무런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다시 말해 완비성 공리는 소비자가 모든 가능한 상품묶음의 짝에 대해 선호관계를 설정할 수 있음을 뜻한다. 소비자 자신 스스로가 어느쪽이 더 나은지 판단할 수 없다면 그가 효용극대화를 위해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예측할 수 없게 된다.
2) 이행성: 소비자의 선호에 일관성이 있다는 것을 뜻한다. 어떤 사람에게 고량주와 소주 중 어느 쪽을 더 좋아하느냐고 물었더니 소주라는 대답이 나왔다고 하자. 그 다음 소주와 막걸리 사이에는 어떤지 물어보았더니 막걸리라고 대답했다. 마지막으로 고량주와 막걸리 사이에는 어떻냐는 무의미한 질문을 던져 보았다. 그런데 뜻 밖에도 "그 둘 중에는 고량주가 더 좋아"라는 대답이 나왔다고 하자. 그의 대답에는 일관성이 결여되고 있는데 이렇게 일관성 없는 선호를 가진 사람은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이행성 공리는 그와 같은 일관성 없는 선호를 배제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3) 연속성: 소비자의 선호가 변화해 나갈 때 연속적으로 변화해 가며 갑작스런 변화는 나타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연속성 공리는 상품묶음에 포함되어 있는 상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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