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사결정, 소비자선택] 소비자 의사결정과 소비자선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2. 소비자와 소비자 권리
(1) 소비자의 개념정의
(2) 소비자의 권리
3. 소비자 의사결정의 정의
4. 소비자 의사결정 유형
5.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행동
6. 전통적 소비자 선택이론
(1) 한계효용 이론
(2) 무차별곡선 이론
(3) 현시선호 이론
7. 새로운 소비자 선택이론
(1) 소비자선택의 특성적 접근방법
(2) 소비자 선택의 가계생산 접근방법
(3) 밴드왜건효과
(4) 스노브효과
(5) 베블런효과
(6) 터부효과
(7) 소비자선택에 관한 경제학적 접근
8. 소비자 선택에 관한 논의
(1) 마케터들의 주장
(2) 소비자 보호론자 들의 주장
9.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소비자의 개념정의
1. 소비자의 뜻 :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자와 서비스를 구매하고 이용하는 사람을 말한다.
2. 소비자의 범위 : 개인뿐 아니라 가계, 학교 종교 기관 등의 집단도 소비자이다.
3. 소비자의 위치 ① 지도적인 위치 : 소비자는 상품과 서비스를 현명하게 선택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을 조절할 수 있는 지도적인 위치에 있어야 한다. ② 의존적인 위치 : 소비자는 생산자에 비해 단결력도 약하고 대항하는 힘도 부족하다. 따라서 기 업이 요구하는 가격과 조건으로 상품을 구입할 수밖에 없는 위치이다.
4. 소비자 보호 ① 약자이며 불리한 위치에 있는 소비자는 법이나 제도를 통하여 보호되어야 한다. ② 소비자 교육 : 소비자가 역할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소비자의 권리
1. 안전할 권리
소비자는 인체에 해가 없는 안전한 물풀과 서비스를 구매할 권리를 갖는다. ① 식품에 첨가되는 색소, 방부제 : 인체에 해롭지 않은 것 ② 완구, 학용품 : 인체에 해가 없는 재료, 안전한 모양
2. 알 권리
소비자는 물자와 서비스를 선택함에 있어서 필요한 지시와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 ①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기성복의 경우 옷감의 성분, 세탁시 유의점, 피해 보상 밥법 등)가 제공되어야 한다. 과대광고나 허위 광고, 잘못된 상품 표시 등으로 인해 소비자가 손해를 보아서는 안 된다. ② 상품의 사용법, 보관법, 애프터서비스, 피해가 생겼을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알 수 있어야 한다.
3. 선택할 권리
소비자는 물자와 서비스를 사용 또는 구입함에 있어서 거래 대상, 구입 장소, 가격, 거래 조건 등을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를 갖는다.
소비자 행동연구란 소비자로 하여금 무엇이 어떻게 어떤 행동을 하게끔 만들었는가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소비자 행동은 크게 구매행동과 소비행동으로 나누어지며, 소비행동은 소비자들의 행동, 관심, 의견 분석과 재화가 어떻게 소비되며, 언제 소비되는가를 연구하고, 구매행동은 최종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이나 구매행위를 연구한다. 소비자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얻게 되는 유용성으로는 ①신시장 기회를 파악할 수 있고, ②시장 세분화를 위한 정보를 제공③마케팅 전략의 효율성 증대 ④행위과정 및 동기분석에 의한 소비자 보호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소비자 의사결정론(안현숙)
소비자행동(이학식 外 3명 공저/법문사)
소비자 의사결정론(박명희/학현사)
소비자 행동론 (교재)
한국 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이론] 소비자행동의 심리학적 접근(소비자의사결정에서 소비자의 심리, 소비자행동의 정신분석학적 접근, 학습론적 접근, 게슈탈트 심리학, 심리학적 접근의 평가)
- [기업스포츠광고][기업]기업스포츠광고의 효율성, 기업스포츠광고의 스폰서십(스폰서쉽), 기업스포츠광고의 소비자의사결정과정, 기업스포츠광고의 모델, 기업스포츠광고의 마케팅, 기업스포츠광고의 사례 분석
- 소비자 의사결정과 소비행동을 기술하면서 자신의 사례를 정리하시오
- [소비자행동론]소비자행동과 구매의사결정과정의 이해(A+리포트)
-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사례 중심으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