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Unilever 사회적 책임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유니레버 기업 개요
2. 유니레버 전략 및 기업분석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4. 유니레버의 CSR
5.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
6. 참고문헌/웹사이트
- 본문내용
-
5.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
1)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의 실행
(ㄱ) 사회적 투자로서의 인식 전환
기업인들에게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시혜적인 자원이 아니라 사회적 투자라는 인식의 전환이 요청된다. 사회적 투자를 통해 사회적 자본의 핵심적 요소인 신뢰를 창출하고, 사회공헌활동은 이를 위한 중요한 하나의 수단이다. 그 동안 국내 기업의 자선 활동은 사회적 투자이기보다는 기업 소유주의 시혜적 측면이 강했다. 기업 소유주의 이미지 제고 차원의 자선 행위는 그 결과가 기업 전체가 아닌 소유주 개인에게 돌아가기 쉽다. 이는 일시적으로 기업 소유주의 이미지를 좋게 만들 수 있을지 몰라도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장기적인 이익에까지는 그 영향이 미치지 못하기 쉽다. 그보다는 사회를 구성하는 핵심 주체로써 사회통합의 밑거름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사회에 투자한다는 인식을 확고히 해야 한다. 한편, 사회적 투자는 투자의 목적과 대상이 명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의 낭비로 흐르기 쉽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이라는 명목으로 행해지는 사회적 투자는 이윤추구라는 기업의 본질적 속성과 분리되어 다루어져서는 안 된다. 그보다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완수에 적극적일 때 이윤의 극대화가 완성된다는 장기적 안목이 필요하다. 이러한 장기적 안목은 경제적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출발점이 된다. 사회공헌을 위해서 지출되는 사회적 투자비용 역시 다른 사업 분야와 마찬가지로 간주하여 효율적인 예산 집행을 해야 한다. 일부에서는 사회공헌활동의 순수성을 의식하여 비즈니스로의 인식 전환을 꺼리지만 감상적인 동기에서 출발하는 기업자선 활동은 기업의 소유주가 바뀌거나 불황기의 경우 지속적이지 못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
포스코 경영연구소
LG경제연구원
유니레버 홈페이지
유니레버 코리아 홈페이지
힌두스탄 유니레버 홈페이지
도브 홈페이지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