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Unilever 사회적 책임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니레버 기업 개요

2. 유니레버 전략 및 기업분석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4. 유니레버의 CSR

5.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

6. 참고문헌/웹사이트
본문내용
5.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

1)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의 실행

(ㄱ) 사회적 투자로서의 인식 전환
기업인들에게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시혜적인 자원이 아니라 사회적 투자라는 인식의 전환이 요청된다. 사회적 투자를 통해 사회적 자본의 핵심적 요소인 신뢰를 창출하고, 사회공헌활동은 이를 위한 중요한 하나의 수단이다. 그 동안 국내 기업의 자선 활동은 사회적 투자이기보다는 기업 소유주의 시혜적 측면이 강했다. 기업 소유주의 이미지 제고 차원의 자선 행위는 그 결과가 기업 전체가 아닌 소유주 개인에게 돌아가기 쉽다. 이는 일시적으로 기업 소유주의 이미지를 좋게 만들 수 있을지 몰라도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장기적인 이익에까지는 그 영향이 미치지 못하기 쉽다. 그보다는 사회를 구성하는 핵심 주체로써 사회통합의 밑거름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사회에 투자한다는 인식을 확고히 해야 한다. 한편, 사회적 투자는 투자의 목적과 대상이 명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의 낭비로 흐르기 쉽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이라는 명목으로 행해지는 사회적 투자는 이윤추구라는 기업의 본질적 속성과 분리되어 다루어져서는 안 된다. 그보다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완수에 적극적일 때 이윤의 극대화가 완성된다는 장기적 안목이 필요하다. 이러한 장기적 안목은 경제적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출발점이 된다. 사회공헌을 위해서 지출되는 사회적 투자비용 역시 다른 사업 분야와 마찬가지로 간주하여 효율적인 예산 집행을 해야 한다. 일부에서는 사회공헌활동의 순수성을 의식하여 비즈니스로의 인식 전환을 꺼리지만 감상적인 동기에서 출발하는 기업자선 활동은 기업의 소유주가 바뀌거나 불황기의 경우 지속적이지 못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포스코 경영연구소
LG경제연구원
유니레버 홈페이지
유니레버 코리아 홈페이지
힌두스탄 유니레버 홈페이지
도브 홈페이지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PR론, 신문방송학] 기업 PR (광고홍보) 연구
  • 국제 PRⅤ. 기업 PR활동1. 직접적인 홍보활동2. 간접적인 홍보활동Ⅵ. 기업의 마케팅 PRⅦ. 기업 (이미지) PR의 사례1. 국내사례 - 아시아나 항공, 삼성그룹, 대한항공, 현대모비스, KTF2. 외국사례- 피자헛, 맥도널드Ⅷ. 기업의 사회적 책임1.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Ⅸ.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 사례1. 기업사례(영리단체)- 국내 : 포스코, P&G, SK Telecom, 풀무원- 국외 : 스웨덴,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2. CEO의 공헌 활동 참여맺음말들어가는 말기업

  • [국제경영] 태평양(아모레 퍼시픽)의 프랑스 진출 성공사례 분석
  • 경영 차별화된 디자인과 이미지우수한 인재 등용모기업인 태평양의 강한 글로벌 의지모기업의 국적현지법인과의 의사소통, 통제, 조정의 어려움이전의 현지생산 및 판매경험 부족유니섹스 모드 일색의 향수사업(틈새시장이 존재)니치 플레이어들과의 경쟁 기존 유명 브랜드들과의 경쟁(5) SWOT 분석➀ 강점 (Strength)ㆍ 철저한 현지 경영 내용물 및 재료 생산, 마케팅 등에서 프랑스 최고의 업체들과 제휴해서 용기 디자인은 쟝뽈 고띠에 에르메

  • [마케팅관리] 새롭게부각되는CSR
  • 사회적 자본이다. 이러한 점에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사회로부터의 신뢰를 획득하는 하나의 수단이다. 신뢰를 획득하는, 곧 지속적 성과를 창출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을 수행하는 일환으로 이미 대표적 사례인 인도의 힌두스탄 유니레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소개하고 국내기업들의 현 위치를 분석하였다.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더욱 실질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판단된다. 기업이 단지 소극적인 의미

  • [국제경영] 태평양 아모레퍼시픽의 글로벌경영을위한 분석과 나아갈 방향
  • 경영사례집2, 박영사, 2004, ●이근, 한동훈. 2000. 중국의 기업과 경제. 21세기북스 ●김대영,명품 마케팅 - 브랜드, 신화가 되다(세계를 사로잡은 럭셔리 브랜드 30) ●아모레퍼시픽 홈페이지, http://www.amorepacific.co.kr ●시세이도 홈페이지, http://www.shiseido.co.kr/ ●경향신문, http://www.khan.co.kr●매일경제, http://www.mk.co.kr●세계일보, http://www.segye.com●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주간조선, http://weekly.chosun.com●주간 코스메틱, http://www.csmt.co.kr●파이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활성화 방안-유니레버 사례 중심으로
  • 사회적 자본이다. 이러한 점에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사회로부터의 신뢰를 획득하는 하나의 수단이다. 신뢰를 획득하는, 곧 지속적 성과를 창출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을 수행하는 일환으로 이미 대표적 사례인 인도의 힌두스탄 유니레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소개하고 국내기업들의 현 위치를 분석하였다.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더욱 실질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판단된다. 기업이 단지 소극적인 의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