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LCA(전과정평가)의 효율적 이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본 론

Ⅰ. LCA (전과정평가)의 구성과 용도
1. LCA-정의 및 구성요소
(1) 목표 및 범위 정의
(2) 전과정 목록분석
(3) 전과정 영향평가
(4) 전과정 결과해석
2. 전과정평가 용도
(1) 일반적 이용
(2) 민간분야 이용
(3) 공공분야 이용

Ⅱ. LCA(전과정평가)의 단계
1. 연구목적(목표 및 범위 정의)
2. 제품 시스템(목표 및 범위 정의)
3. 기능 및 기능단위(목표 및 범위 정의)
4. 시스템 경계(목표 및 범위 정의)
5. 데이터 범주 및 Quality 요건(목표 및 범위 정의)
6. 데이터 수집 준비, 수집․검증(목록분석)
7. 데이터 계산(목록분석)
8. 할당(Allocation) (목록분석)
9. 정의 및 구성요소(영향 평가)
10. 분류화 방법론(영향 평가)
11. 분류화 방법론 예제(영향 평가)

Ⅲ. LCA(전과정평가)의 방법
1. 지수방법
(1) EPS(The Environmental Priority Strategy)
(2) ET method(Environmental Theme method)
(3) Eco-scarcity method(The Ecological Scarcity method)
(4) Comparison of Three method
2. Cut - off 방법론

Ⅳ. LCA(전과정평가)의 효율적 이용사례
1. ABB의 전동 모터에 대한 전과정평가 수행
2. Unilever사의 전과정평가
3. 그 밖의 기업들의 LCA 이용 사례
4. 국내 기업들의 LCA 이용 사례
(1) LG 반도체
(2) 삼성전자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

․“인간에게 지구는 필수적인 존재이지만, 지구에게 인간은 필수적인 존재가 아니다.”
산업혁명 이후 인류는 놀라운 속도로 산업을 발전시켜 왔다. 산업의 발달은 인류에게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제공하여 주었으나 환경파괴라는 문제를 안겨주었다. 런던스모그, LA스모그, 일본의 미나마따병, 구 소련의 체르노빌 원전 폭발사건 등은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환경사고이다. 이렇듯, 온난화에 따른 숲의 감소, 대기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와 산성비, 자원고갈과 사막화 등 자연파괴가 인류 멸종을 부른다는 경고는 더이상 공상과학 소설에서나 등장하는 기우가 아니다. 이미 매년 전세계적으로 1,000만 명의 환경난민이 발생하고 있다.
환경파괴의 심각성 정도에 비례해 경각심도 높아지고 있는게 사실이다. 몇 년 전 반핵 환경운동단체인 퍼그워시회의가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것도 환경 문제가 인류 최대의 현안이라는 지구촌의 공감대를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지구환경을 보호하면서 산업발전을 이룩하자는 ‘지속 가능한 개발’의 이념이 폭넓게 확산․보급되었다. 다시말해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것은 “미래세대가 누려야할 삶의 질과 자원을 손상하지 않고 자연과 생태계를 잘 보전하면서 지구촌에 살고 있는 인류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구촌의 환경문제 해결에 있어 국가의 법에 의한 제재보다는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인식하에 전세계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환경관리에 대한 국제표준화를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산업계 회의(BCSD)'에서 1991년 6월 ISO/IEC에 정식으로 요청하였다. 그리하여 ISO에서는 ISO/TC207(환경 경영에 대한 국제규격 제정을 위한 기술위원회)을 창설하여 환경경영 규격 시리즈인 ISO 14000 시리즈를 개발하였다.
환경경영의 목표는 오염예방이다. 따라서 환경친화적인 소재의 사용 및 청정생산기술의 개발 등으로 오염물의 발생량이나 환경영향을 근원적으로 줄여나가야 한다. 즉, 제품시스템의 전과정인 원료를 채취하는 단계에서부터 물질제조, 부품제조, 제품생산, 수송, 사용, 폐기단계까지에서 투입물과 배출물을 정량화하고 이들이 환경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을 평가함으로써 주요 환경측면을 규명하고 개선점을 제시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동일한 제품이나 동일용도의 대체 제품 중 어떤 것이 환경친화적인지를 결정하고 판단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1980년대 미국에서 발생했던 종이기저귀와 천기저귀의 환경친화성 분쟁은 어떤 제품이 환경친화적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좋은 사례이다.

환경오염이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하면서 폐기물이 다량 발생하는 종이기저귀는 대표적인 환경파괴 제품으로 인식되었다. 그 결과 미국 내의 30개 주정부에서 환경부담금을 부과하거나 종이기저귀의 생산 및 판매를 금지하는 조치를 취하게 되었다. 이에 종이기저귀 생산 업체는 종이기저귀가 천기저귀보다 환경오염을 더 많이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을 입증할 필요가 제기되었다. 그래서 기저귀의 생산․사용 및 폐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분석하여 결과를 발표하였는데 천기저귀를 세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쓰겠습니다~~*
  • ace8***
    (2006.05.15 11:42:13)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성
  • 전과정 평가 실시3.3.5 환경친화적 제품과 공정 개발3.3.6 적극적인 재활용 노력들3.3.7 효율적인 환경관리3.3.8 에너지 관리와 지구온난화 방지 노력3.3.9 환경경영의 혁신활동3.4 혁신경영3.4.1 혁신경영시스템의 구축3.4.2 혁신활동의 2단계3.4.3 근무제도의 혁신과 평생학습의 실현3.4.4 혁신경영의 사회적 확산3.4.5 혁신적인 제품 개발3.5 창조경영3.5.1 디지털날염 사업으로의 진출3.5.2 동북아시아로의 진출3.5.3 신규 사업 진출3.5.4 차별화된 신제품의

  • [경영학] 유한킵벌리의 지속가능성
  • 전과정 평가 실시3.3.5 환경친화적 제품과 공정 개발3.3.6 적극적인 재활용 노력들3.3.7 효율적인 환경관리3.3.8 에너지 관리와 지구온난화 방지 노력3.3.9 환경경영의 혁신활동3.4 혁신경영3.4.1 혁신경영시스템의 구축3.4.2 혁신활동의 2단계3.4.3 근무제도의 혁신과 평생학습의 실현3.4.4 혁신경영의 사회적 확산3.4.5 혁신적인 제품 개발3.5 창조경영3.5.1 디지털날염 사업으로의 진출3.5.2 동북아시아로의 진출3.5.3 신규 사업 진출3.5.4 차별화된 신제품의

  • [경영학]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성
  • 전과정 평가 실시3.3.5 환경친화적 제품과 공정 개발3.3.6 적극적인 재활용 노력들3.3.7 효율적인 환경관리3.3.8 에너지 관리와 지구온난화 방지 노력3.3.9 환경경영의 혁신활동3.4 혁신경영3.4.1 혁신경영시스템의 구축3.4.2 혁신활동의 2단계3.4.3 근무제도의 혁신과 평생학습의 실현3.4.4 혁신경영의 사회적 확산3.4.5 혁신적인 제품 개발3.5 창조경영3.5.1 디지털날염 사업으로의 진출3.5.2 동북아시아로의 진출3.5.3 신규 사업 진출3.5.4 차별화된 신제품의

  • 유한킴벌리 환경물류 혁신 추진사례
  • 평가지표를 적절하게 산정함으로써 기업, 사회, 정부의 환경물류활동의 측정과 관리의 효율화를 꾀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CO2배출규제에 대한 대비책으로써 물류 분야에서도 환경물류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수송부문 국내 탄소발생률 20%)환경물류혁신을 통해 ‘환경’이라는 공동의 가치를 제안- 유한킴벌리는 환경물류혁신을 통해 생산 및 물류 전 과정에서 산업폐기물과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소시키고 동시에 물류비 절감의 효익을 얻게

  • 환경경영 레포트
  • 효율적인 환경전담 조직- 친환경 개념에 따른 생산- 환경구매 전략 시행- 환경비용 관리를 위한 환경회계 도입- 환경마케팅을 통한 판매전략(4) 시사점- 최고경영자의 환경에 대한 의식 변화가 필요함.-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환경경영기법을 도입하고 개발해야 함.- 이해관계자들에게 환경정보를 공개하고 참여를 유도해야 함.- 환경경영 노력과 성과를 마케팅이나 판매전략으로 연결시켜야 함.2-5.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의 환경경영사례(1) 회사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