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세계화를 위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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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
서론
1.연구목적
2.연구대상 및 방법
본론
1.제품 전략
(1)한상차림
(2)한식의 다양한 조리법 이용
(3)문화를 담은 인테리어
(4)한식 도우미 ‘장금이’
(5)한국 식재료 사용
2.가격 전략
(1)기존의 한식 가격전략
(2)고급화 전략
(3)원가효율성 전략
3.유통 전략
(1)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의 필요성
(2)중식 프랜차이즈 성공사례
(3)한식 프랜차이즈의 세계화 사례.
(4)한식 프랜차이즈의 실패 사례.
4.촉진 전략
(1)한식당 인증제를 통한 홍보전략
(2)한식과 우리 문화를 보여주는 광고전략.
결론
1.삼겹살의 세계화 전략
2.한식 세계화의 가능성과 발전방향
- 본문내용
- 그렇다면 기존의 미국, 유럽지역 한식당을 찾은 한국인 여행객들의 반응은 어땠을까? 한국에 비해 저렴하지 못한 가격에 맛도 떨어진다며 불만을 표시하는 여행객들이 많았다. 왜 외국의 한국 식당들은 저렴하지 못한 가격으로 맛없는 음식을 제공하고 있었을까? 그들의 주요 고객층이 한국인이기 때문이다. 간단한 예로 이태원의 이슬람 음식점과 압구정의 인도 레스토랑을 보자. 이태원의 음식점은 본토인을 주요 고객으로 삼으면서 음식의 질이나 가격보단 단지 ‘이슬람 음식’이기 때문에 찾는 사람들을 위한 음식점이 되었다. 그에 비해 압구정의 인도 레스토랑은 한국인, 외국인 관광객 등 모든 사람들을 위한 고급 음식점이 되어 맛으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왜 이런 차이점이 발생했을까? 외국 현지에서 우리나라 음식도 마찬가지이다. 한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만 하는 음식점이 될지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인정받는 고급 음식점이 될지 결정하는 것은 곧 고급화되었느냐 아니냐의 차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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