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관광측면에서의 포지셔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포지셔닝의 정의......................................................3

2.포지셔닝의 전략 사례..............................................3

3.재포지셔닝이란?.......................................................5

4.재포지셔닝의 전략 사례...........................................5

5.포지셔닝 맵의 개념..................................................7

6.관광학 측면에서의 포지셔닝 접근............................8

7.시사점 및 결론........................................................11
본문내용
1. 포지셔닝의 정의

l 포지셔닝: 잠재 고객의 머리 속에 상품의 위치를 잡아 주는 것.
l 포지셔닝이 필요한 이유: 현대사회는 정보 과잉사회이다.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는 정보는 사람이 일생 동안에도 모두 겪지 못할 정도이다. 따라서 기업은 자신들이 팔고자 하는 상품을 소비자들이 쉽게 떠올리고 기억할 수 있도록 그들의 머리 속에 위치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는 시장세분화 → 타겟선정 → 포지셔닝(STP전략<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의 순서로 치밀한 전략 아래서 행하여 지며 지금 수도 없이 쏟아지는 TV광고와 신문, 잡지, 라디오 광고의 대부분이 잠재 고객의 머리 속에 자신의 제품을 포지셔닝 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본다.
l 포지셔닝 전략: 포지셔닝이 아래의 표와 같이 반드시 4가지 전략으로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니다. 그때의 시대적 상황과 내외부적 환경을 고려해서 새로운 전략을 펼칠 수도 있다는 걸 기억하자.
제품 속성에 따른 전략 저가 햄버거의 포지셔닝 – 맥도날드
소비자 편익에 따른 전략 구취 제거 편익의 포지셔닝 – 후라보노 껌
사용 상황에 따른 전략 갈증 해소 음료의 포지셔닝 – 게토레이
특정 대상을 향한 전략 피부가 약한 어른들을 위한 포지셔닝 – 존슨즈 베이비 샴푸

2. 포지셔닝의 전략 사례

A. 사례1. TTL의 포지셔닝: TTL은 신비주의를 표방한 포스트 모더니즘 광고로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무명인 ‘임은경’이라는 모델과 TTL외에 다른 광고에 출연하지 않겠다는 계약까지 하고 철저한 신비주의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했다. 20를 타겟으로 Made in 20 라는 카피로 성공한 광고 캠페인 중 하나라고 평가 받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TTL하면 머릿 속에 20살을 위한 SKT의 요금제라는 것을 알고 있다. 바로 TTL이 소비자들에게 광고가 원하는 대로 포지셔닝 된 것이다. TTL광고는 시공간을 초월한
참고문헌
마케팅 포지셔닝 (알 리스, 잭 트라우트 – 십일월출판사)
한국형 포지셔닝 (구자룡 – 원앤원북스)
소비자 행동-마케팅전략적 접근 (이학식 외 2명 – 법문사)
매일경제 홈페이지 www.mk.co.kr
연합뉴스 홈페이지 www.yonhapnews.co.kr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www.knto.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마케팅 추진 전략
  • 관광 마케팅1. 관광마케팅의 의의관광의 특수성으로 인해서 관광마케팅은 일반마케팅과는 다른 측면이 있음을 알 수가 있다. 첫째는 관광은 사람들의 생활의 일부로서 다양한 필요와 욕구에 근거한 복합적인 행동을 의미한다. 어떤 한 특정기업만이 독자적으로 관광이라는 생산물을 공급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관광산업을 구성하는 각 기업들은 관광이라는 복합적인 제품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을 단편적으로 공급하는데 불과하다. 예를 들면

  • [레져산업론] 대전동물원 활성화 방안
  • 관광진흥전략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2. 마케팅 전략의 강화대전동물원의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 대전동물원을 찾는 관광객을 구분하면 단체관광객, 소그룹, 개별관광객 등이 있다. 따라서 표적시장의 설정과 상품개발, 홍보 등 마케팅활동 전반에 걸쳐 전략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첫째, 포지셔닝을 검토해야 한다. 대전동물원은 테마파크를 핵심으로 하고 있다. 교육적인측면과 놀이시설에 대한 잠재력은 높지만 관광객이 기대했던 만큼의 시설과

  • KNTO(한국관광공사)경영현황분석과 미래발전전략
  • 관광객의 증가추세 감소 등으로 관광수지가 적자에 직면하게되었다. 그러나 한편으로 관광이 중요한 여가문화로 생각되면서 새롭게 관광산업의 중요성이 재인식되기 시작, 현재 관광산업은 국가기반산업으로 인정되고 있다.이러한 관광산업은 외화획득, 고용창출, 지역개발 등 경제적 측면의 효과뿐만 아니라 문화적 이미지 향상, 국제적 우호관계 증진 및 평화 분위기 조성에도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하기 시작한 관광은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관광학 연구의 현황과 과제 김사헌 외 | 백산출판사 호텔관광 재무관리 고재용, 조소윤 | ㈜학문사 환대산업서비스론 최풍운, 변우진 | ㈜학문사 호텔 객실 영업론 박대환, 김일채 | 백산출판사 최신 호텔학의 이해 원융희 | 백산출판사 호텔 사업타당성 조사 사업계획서 작성 원융희 | 백산출판사 글로벌시대의 컨벤션기획실무론 최태광 | 백산출판사(예시자료-1)리츠와 경쟁호텔사의 소비자 만족도 http://www.mk.co.kr/종합정리 및 분석

  • [관광마케팅]대전시의 관광상품화 및 전략적 활용방안
  • 관광상품개발 방안 모두가 중요하나 특히 유성관광단지의 활성화와 엑스포과학공원의 재건축은 대전이라는 관광상품의 이미지를 방문객에게 적절히 포지셔닝시키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아무리 훌륭한 7가지 전략적 개발방안이 수립되었다 할지라도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으며 그것은 매우 신중히 검토되고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영문요약Kim, Seok-ChoolThis study aims to develop tourist product for Taejon an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