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관광의 정의와 의미 및 방향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관광의 정의와 의미 및 방향

1. 관광의 정의
2. 학자들의 관광에 대한 정의
(1) 쉴레른 (H.schulern,1911년)
(2) 보르만(A.bormann.1931년)
(3) 오길비(F.W.Ogilvie, 1933년)
(4) 글릭스만(R.Glucksmann,1935년)
(5) 훈지커와 크라프(W.Hunziker와 Krapt,1942년)
(6) 이오우에 만주조(1961년)
(7) 베르넥커(P.Bernecker 1962년)
(8) 메드상(J.Medecine,1966년)
(9) 쓰다 노보루(1969년)
(10) 일본 관광정책심의위원회 보고서(1969년)

3. 관광의 의미
1) 관광과 여행의 차이점
2) 관광의 종류
3) 관광업이 발달한 까닭
4) 관광업 의 혜택.
(1) 환경개선
(2) 스포츠 휴양 시설
(3) 교통 발전
(4) 외화 획득

4. 전통적인 관광산업의 범위
5. 관광의 역사와 관광자원의 개발 및 관광동향
1) 관광의 역사
2) 관광자원과 개발
3) 관광동향

6. 우리나라 관광의 문제점과 방향
1) 우리나라 관광의 문제점
2) 우리나라 관광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광’ 이라는 단어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조사해 보았다. 이 작업을 통해서 여러 방식으로 행해진 관광의 정의를 알고 그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다. 관광학이 오랜 시간에 걸쳐 연구되고 발달된 학문이 아니라서 자료가 많지 않고 연구도 부족하다. 우리 나라에서 관광의 어휘가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된 시기는 고려시대 예종 11년(1115년), 송나라에 갔던 사신의 초서에 있는 국역'고려사절요'제 8권 에 의하면 '상국을 관광하게 하여 구습을 버리고.....'라는 구절이 사용된 것으로 비롯된다. 여기서 관광이란 상국을 방문하여 문물과 제도를 시찰하였다는 의미이다. 이 시대에서는 관광을 사회 문화적인 것으로 생각했다 훈지커와 크라프는 일반 관광론 개요에서 관광이란 “외래 관광객이 정주할 의사가 없이 또는 영리활동을 할 의사가 없이 체재하는 모든 관계 및 현상의 총체적 개념”이라고 하였다. 관광에 수반되는 다양하고 복잡한 양상에 대해 총체적인 개념을 제시함으로써 관광학에 대한 폭넓은 접근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그릭스만은 관광에 대한 체계론적 접근 방법을 통해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측면까지도 분석하여 “관광이란 체재지에서 일시적으로 머무는 사람과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의 여러 가지 관계의 총체”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개념 정립을 토대로 교차 학문적 접근방식, 다문학적 접근방식, 간학문적 접근방식, 범학문적 연구방식의 학문적인 접근방법과 개별과학의 응용분야와 종합사회과학에 대한 접근 방식 등의 이론적인 정립들을 가능하게 하였다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고정민 (2003). 여가문화와 여가산업. 한국여가문화학회 2003년도 연차학술대회 학술발표논문집.
교통개발연구원(1992). 「관광산업의 영향평가에 관한 연구」.
김사헌 (2001). 『관광경제학』. 서울: 백산출판사.
문화관광부․한국관광연구원 (2000). 한국 관광위성계정(KTSA) 개발.
박석희 (2000). 『신관광자원론』. 서울: 일신사.
이강욱․김희수 (2001). 「주5일 근무제 도입에 따른 관광정책 대응방안」. 한국관광연구원.
한국관광공사(1993). 『관광산업의 국민경제 파급효과에 관한 투입-산출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의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
  • 관광을 즐기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모름ㆍ즐기는 방법이 사회화되지 않음ㆍ 관광을 즐기는 자발성,주체성 육성ㆍ 관광도덕 육성ㆍ 가족,개인,사회집단을 중심으로 한 관광참가기회 제공장애자ㆍ고령자ㆍ관광 참여를 보장할 사회적 조건 미정비ㆍ관광에 관한 지식 결핍ㆍ장애자,고령자를 위한 관광 지 개발확충ㆍ관광참가를 위한 시설,프로 그램,제도정비ㆍ관광정보 제공 및 참가의욕 고취일 반인시간적장애층ㆍ관광할 시간 없음ㆍ주휴

  • 관광과 사회 보고서2
  • 관광과 사회관광사회학의 개요관광사회학의 의의관광사회학이 무엇인지 알기에 앞서 사회학은 ‘우리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해석하고 설명하는 학문’(민경배,1994:5) 이라고 한다. 따라서 관광사회학의 정의는 관광과 관련된 인간생활의 제 현상을 밝히는 학문이라고 한다. 관광사회학은 관광학을 연구하는 관광학자와 사회학을 연구하는 사회학자를 연결해주는 가교역할을 한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및 부산지역 관광 호텔 매출액 현황 73) 연도별 전국 호텔 내 외국인 이용 매출 현황 - 84) 연도별 부산지역 호텔 내 외국인 이용 매출 현황 9제2절 이미지의 개념 - 91.이미지의 정의 102.이미지 형성과정 121) 인지 구조 모형 132) 인지 구조 다단계 모형

  • [졸업][호텔경영]국내 휴양 콘도미니엄 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국내 휴양 콘도미니엄 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목 차 >Ⅰ. 서론 p.51. 연구의 목적2. 연구의 배경 1) 관광사업의 개념 2) 콘도미니엄의 정의Ⅱ. 본론 - p.71. 현황 1) 콘도미니엄의 개념 2) 콘도미니엄의 발달 3) 콘도미니엄의 연혁4) 콘도미니엄의 분류 (1) 업체별 분류 (2) 소유형태별 분류 (3) 이용방식에 의한 분류5) 콘도미니엄의 형태

  • [졸업][호텔경영]여행사 인터넷 광고 및 홍보에 관한 연구
  • 여행사 인터넷 광고 및 홍보에 관한 연구◀ 목 차▶Ⅰ.서론41. 문제제기2. 연구의 목적3. 시사점 Ⅱ.본론1.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52 마케팅의 정의와 현재의 개념의 변화3. 여행사 광고와 업무의 특성6(1) 여행사의 개념(2) 관광사업법에 나타난 여행사의 정의(3) 여행자를 위하여 여행에 관한 상담에 응하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행위.(4) 여행사 업무의 특성(5) 여행사 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