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대전시의 관광상품화 및 전략적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공적인 도심관광 사례
Ⅲ. 대전관광 수요․공급 현황
Ⅳ. 대전시 관광상품 및 마케팅 전략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연구는 대전관광상품 개발 및 전략을 위해 7가지 방안이 제시되었다. 구체적으로, 1)유성관광특구경쟁력강화, 2)첨단과학시설의 체험상품화, 3)엑스포과학공원의 특성화, 4)신도심소프트웨어 활성화, 5)보문산 관광벨트화, 6)전통재래시장관광상품화, 7)회덕역사문화권 관광자원개발을 말한다. 7가지 전략적 방안의 특성은 존재하지 않는 것을 창조한 것이 아니라 이미 갖고 있는 관광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이미 존재하는 자원을 활용한다는 것은 재무적 그리고 시간적인 비용을 줄여 효과적인 개발․계획을 실시한다는 것이 내포되어 있다. 또한, 이미 방문객들이 인지하고 있는 대전의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함과 동시에 긍정적인 이미지로 전환하려는 시도도 담겨있다. 이러한 7가지 관광상품개발 방안 모두가 중요하나 특히 유성관광단지의 활성화와 엑스포과학공원의 재건축은 대전이라는 관광상품의 이미지를 방문객에게 적절히 포지셔닝시키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아무리 훌륭한 7가지 전략적 개발방안이 수립되었다 할지라도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으며 그것은 매우 신중히 검토되고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석출․정강환․정하용(2001). 문화관광축제평가 및 방문객분석: 대전사이언스 페스티벌 2001, 지방공사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오순환(1999). “지역축제의 실제와 경제적 효과”, 관광학연구, 22권 3호, pp. 202-221.
이강욱․류광훈(1999).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한국관광연구원, p.29.
이충기(1999). “2002 월드컵 개최에 따른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산업연관(Input-Output) 분석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22권 3호, pp. 73-92.
정강환(1996a). 이벤트관광전략: 축제와 지역활성화. 일신사.
Buckley, P. J & S. F. Witt(1985). Tourism in difficult areas: Case studies of Bradford, Bristol, Glasgow and Hamm, Tourism Management, 6(3), 205-214.
Hope, C. A. & M. S. Klemm(2001). Tourism Management, 223), 205-214.
Jansen-Verbeke, M. & J. van Rekom(1996). Scanning Museum Visitors: Urban Tourism Marketing, Annals of Tourism Research, 23(2), 364-375.
Judd, D. R. & S. S. Feinstein, eds.(1999). The Tourist City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Law, C.(1994). Urban Tourism: Attracting Visitors to Large Cities. London: Mansell.
Page, S.(1995). Urban Tourism, .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Pearce, D. G.(2001). An Integrative Framework for Urba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폐광지역 특수성을 활용한 기초전략 수립을 통하여 지역 특수성의 적용과 지역밀착형 재래시장 활성화전략 강구를 제시하였다. 둘째, 시장 환경개선 및 점포경영 선진화를 위해 시장의 시설현대화 및 환경개선과 시장관리 및 점포경영 선진화를 제시하였다. 셋째, 고객유치를 위한 마케팅 활동 및 고객관계 관리 측면으로 고객유치를 위한 마케팅 활동은 이벤트・세일행사를 개최, 지자체・지역주민

  •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향토음식 관광 상품화 방안
  • 상품화 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측면에서 구매하려는 관광객들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사회계층, 문화 및 생활양식 등의 사회・문화적인 측면 발굴이 필요하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 지역의 대표성을 띠며 사회・문화적 가치가 있는 명가의 역사와 전통 및 대표음식을 조사분석하여, 명가음식이 향토음식으로서의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하고, 스토리텔링 단계를 거쳐 관광 상품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1. 향토음식에 대한 이

  • 지방자치단체별 관광정책
  • 관광정책 정리 관광정책들간의 비교분석 (차이점)①. 지역별 특화관광②. 수도권 vs 지방(공통점)도시의 브랜드화 현상지역특화관광문화(체험)관광녹색(생태)관광국제관광결론문제점 및 한계에 대한 해결책과 대안장기적 측면에서의 문화정책 수립지역만의 특성있는 관광정책 개발양보다는 질을 중시하는 관광정책 개발지자체 주민들과의 연계 필수 전문 인력 양성한국 관광 선진화 방안관광개발 협력체계 구축발전전망이 있는 산업

  • [국제마케팅] Cluster 산업클러스터
  • 활용체제의 정비도 필요하지만 이를 이끌어 갈 지역차원의 추진역량이 관건이다. 다시 말해 혁신클러스터 추진전략은 이를 실현하는데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야 한다. 각 지방자치단체들도 산업적 성장동력을 구축해 국가경쟁력을 확보하는 의식전환이 있어야 한다.여기서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바이오클러스터의 산학연 협력모델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달 말까지 지역한방클러스터 단지들이 조성되기 때문이다. ‘지역경제활성화 및 국

  • [조사방법론] 여의도 벚꽃축제 방문자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및 간행물과 국내외의 서적을 활용해 기존의 문헌을 검토하여 이론적인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를 근거로 연구방향과 연구가설을 설정을 시도하고 있으므로 체계적인 접근법과 연역적인 연구방법을 채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관광학의 종합사회적인 속성에 근거하여 관광 분야 외에도 소비자 행동론, 마케팅 과학분야의 여러 기존 문헌을 활용하고자 한다.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통계적인 자료의 분석에 의존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