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대전시의 관광상품화 및 전략적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성공적인 도심관광 사례
Ⅲ. 대전관광 수요․공급 현황
Ⅳ. 대전시 관광상품 및 마케팅 전략
V.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본 연구는 대전관광상품 개발 및 전략을 위해 7가지 방안이 제시되었다. 구체적으로, 1)유성관광특구경쟁력강화, 2)첨단과학시설의 체험상품화, 3)엑스포과학공원의 특성화, 4)신도심소프트웨어 활성화, 5)보문산 관광벨트화, 6)전통재래시장관광상품화, 7)회덕역사문화권 관광자원개발을 말한다. 7가지 전략적 방안의 특성은 존재하지 않는 것을 창조한 것이 아니라 이미 갖고 있는 관광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이미 존재하는 자원을 활용한다는 것은 재무적 그리고 시간적인 비용을 줄여 효과적인 개발․계획을 실시한다는 것이 내포되어 있다. 또한, 이미 방문객들이 인지하고 있는 대전의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함과 동시에 긍정적인 이미지로 전환하려는 시도도 담겨있다. 이러한 7가지 관광상품개발 방안 모두가 중요하나 특히 유성관광단지의 활성화와 엑스포과학공원의 재건축은 대전이라는 관광상품의 이미지를 방문객에게 적절히 포지셔닝시키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아무리 훌륭한 7가지 전략적 개발방안이 수립되었다 할지라도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으며 그것은 매우 신중히 검토되고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석출․정강환․정하용(2001). 문화관광축제평가 및 방문객분석: 대전사이언스 페스티벌 2001, 지방공사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오순환(1999). “지역축제의 실제와 경제적 효과”, 관광학연구, 22권 3호, pp. 202-221.
이강욱․류광훈(1999).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한국관광연구원, p.29.
이충기(1999). “2002 월드컵 개최에 따른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산업연관(Input-Output) 분석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22권 3호, pp. 73-92.
정강환(1996a). 이벤트관광전략: 축제와 지역활성화. 일신사.
Buckley, P. J & S. F. Witt(1985). Tourism in difficult areas: Case studies of Bradford, Bristol, Glasgow and Hamm, Tourism Management, 6(3), 205-214.
Hope, C. A. & M. S. Klemm(2001). Tourism Management, 223), 205-214.
Jansen-Verbeke, M. & J. van Rekom(1996). Scanning Museum Visitors: Urban Tourism Marketing, Annals of Tourism Research, 23(2), 364-375.
Judd, D. R. & S. S. Feinstein, eds.(1999). The Tourist City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Law, C.(1994). Urban Tourism: Attracting Visitors to Large Cities. London: Mansell.
Page, S.(1995). Urban Tourism, .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Pearce, D. G.(2001). An Integrative Framework for Urba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