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GS리테일 조직문화와 효과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14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조직문화 이론적 설명
2. GS리테일 소개
3. GS리테일 조직문화 분석
1) 슬로건 및 조직가치
2) 의례의식 및 제도
4. GS 리테일 조직 문화 효과성
1) 직원만족도
2) 가족 친화 경영
3) 직원 평균 근속년수
4) 매출
III.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신세계유통산업연구소가 11월 23일 발표한 '2012년 유통업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에 따른 국내 경제 성장 둔화, 물가상승과 금융시장 불안정에 따른 실질소득 감소, 이로 인한 자신이 관심이 있는 상품에는 고급소비를 하고 생필품에는 알뜰소비를 하는 소비유형의 로케팅(Rocketing) 트렌드가 부각 그리고 총선과 대선으로 예상되는 법적 규제 강화 등의 변화 요인들로 내년 소매시장 성장률은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렇게 소매 유통업 시장은 경기변동, 인구구조와 소비자 욕구 변화, 법적 규제 등 외부환경요인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각 소매업체들은 다양한 전략들을 내세워 이러한 환경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이러한 불확실한 기업환경 속에서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조직 내부에 형성되어 있는 ‘조직문화’가 중요하다.
기업은 홀로 우두커니 서있는 바윗덩어리가 아닌 공동의 목표를 갖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공동으로 협력하는 여러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유기체이다. 때문에 이 유기체가 내부에 어떠한 문화를 형성하여 구성원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조직하느냐는 기업의 생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구성원들에게 공통된 가치관과 정체성을 제공하고 몰입을 높여줄 수 있는 조직문화는 궁극적으로 조직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편의점 가맹사업과 슈퍼마켓 체인을 운영하고 있는 GS리테일은 2011년 3분기까지 누계매출액이 2조9474억원, 순이익은 745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작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1%, 순이익은 15% 신장한 것 으로 올해 국내외 경기악화, 가계부채 증가, 대형 소매점에 대한 규제 강화 등의 악재로 전반적인 소매시장의 성장이 주춤했음에도 불구하고 GS리테일은 꾸준한 성장률을 보였다는 점에서 이는 더욱 주목할 만하다. 또한 편의점 GS25의 경우 지난해 약 1300여개의 신규점포를 개설할 정도로 성장속도가 빠르며 미스터도넛과 왓슨스도 도넛시장 규모가 연평균 25%, 헬스&뷰티 시장 또한 연평균 30%라는 높은 매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어 앞으로 더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외부환경요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불확실한 소매시장 환경 속에서 GS리테일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우리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GS리테일의 조직문화를 살펴보고, 조직문화가 GS리테일의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그 효과성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