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Coca-Cola `순수`의 포장개선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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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 동기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2.1 SCM
2.2 SCM 2.0
2.3 M. Porter's value chain
3. Coca-cola社의 순수 (사례연구)
3.1 순수의 개괄적 소개
3.2 순수의 물류혁신
1) 조달물류
2) 판매물류
3) 환경물류
4. 결론
5.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이론적 배경
2.1 SCM
CSCMP(Council of Supply Chain Management Professionals)에 따르면 공급사슬관리는 조달 및 구매, 가공에 관련된 모든 활동과 모든 물류관리 활동의 계획과 관리를 포괄한다. 중요한 점은 공급사슬관리가 공급자, 중계자, 3자 서비스제공자와 같은 채널 파트너 간 조정(coordination)과 협업(collaboration)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그림 2-1> 공급사슬관리 개념도

2.2 SCM 2.0
SCM 2.0이란 기존의 SCM 1.0이 기업 입장에서 비용절감(재고감축)을 추구하는 반면 탄력, 그린, 고객지향 등을 추구하여 유연성 확보를 중시하는 개념이다. 그 중 이번 연구에서는 SCM 2.0의 한 분야인 ‘그린 SCM’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린 SCM은 제품의 설계, 재고 및 배송에 이르는 전체 공급망 관리에서 에너지 절감, 폐기물 회수 및 재활용 등 친환경 요소를 반영한 것이다. 그린 SCM에서는 공급망 단계별로 에너지, 자원투입량, 탄소 폐기물 배출량 등을 모니터링하여 공급망 설계 및 제품생산의 의사결정에 반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코카콜라 순수 홈페이지 http://www.cocacola.co.kr/Soonsoo/
한국교통연구원 홈페이지 http://www.koti.re.kr
SCM 2.0 http://koff.blog.me
Value chain http://ko.wikipedia.org
홍상태(2006), 자원 순환형 물류관리체제 구축방안(2006), 한국물류연구원
박석하(2005), 환경물류활동이 기업 물류성과에 미치는 효과, 해운물류연구, Vol.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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