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프리미엄 맥주시장에서의 `카프리` 성장 마케팅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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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품 선정동기
2. 회사소개
(1) 연혁
(2) 제품소개

3. 환경분석
(1) 거시적 환경분석
1. 인구통계학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문화적 환경
4. 자연적 환경
5. 기술적 환경
6. 정책적 환경

(2) 미시적 환경분석
1. Competitors & Customer
2. Company
3. Supplier
4. Marketing intermediaries
5. Public

4. SWOT 분석

5.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4) 설문지 문항 및 분석

6. 4P 전략 제안 (CAFRI)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제품 선정동기

최근 국내 프리미엄 맥주시장의 성장이 가속화 되고 있다. 프리미엄 맥주란 양질의 원료를 사용하고, 고난도 발효공법(양조기법) 등을 사용한 고급맥주를 말한다. 통상적으로 프리미엄 맥주하면 수입맥주를 떠올리지만 실제로 국내 프리미엄 맥주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맥주는 카프리 이다. ‘대한주류공업협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2004년 전체 맥주시장의 2.8%의 점유율에 머물렀던 프리미엄 맥주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하여 2008년 3.5%의 점유율을 기록하였고, 2011년 현재 전체 맥주시장의 6%까지 점유율을 향상시켰다. 프리미엄 맥주 시장은 전문 프리미엄 맥주 점의 등장과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와 같은 대형할인매장에서의 프리미엄 맥주 판매코너 증가,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는 마트나 편의점에서의 프리미엄 맥주 판매 등으로 인해 점차 시장성장률을 상승시킬 수 있었다.
2011년 5월에 발표한 ‘주류산업협회’와 ‘한국수입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프리미엄 맥주 시장점유율은 카프리가 22.2%로 1위를 차지하였고, 뒤이어 버드와이저 15%, 아사히 10.6%, 하이네켄 9.6%, 밀러 7.6%, 호가든이 6.8%로 그 뒤를 이었다. 이를 통해 현재 국내 프리미엄 맥주시장은 국산 맥주인 카프리와 수입맥주들 간의 2강 구도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수입맥주들의 성장세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 대표주자가 바로 ‘호가든’ 이다. 호가든의 경우 연평균 54%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최근 5년 새 프리미엄 맥주 중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 2009년 대비 2010년 프리미엄 맥주 시장에서의 성장률을 보면 카프리 0.4%, 버드와이저 1%, 호가든 2.4%, 스타우트 0.4%가 증가하였고, 2010년 대비 2011년 5월 성장률은 카프리 0.2%, 버드와이저 0.8%, 호가든 4%, 스타우트는 0.2%의 성장에 그쳤다. 비록 카프리가 프리미엄 맥주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프리미엄 맥주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수입맥주에게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으로 인해 카프리의 성장률은 점차 둔화되고 있다.
참고문헌
<표, 그림>

<표1> 맥주 칼로리 분석표 http://blog.naver.com/clubgal/40052209880
<그림 1> 통계청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그림 2> 통계청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그림 3> 한국주류산업협회 http://www.kalia.or.kr/
<그림 4> 한국주류산업협회 http://www.kalia.or.kr/
<그림 5> 한국주류산업협회 http://www.kalia.or.kr/


<보도자료>
「국세청」, 주류분야 대대적 규제완화 추진 2010. 03. 17
맥주시장 '2%의 전쟁' 오비 대역전? 2011. 10. 21


<참고문헌>
원융희,「맥주의세계」
박정현, 김나경,「한국 소비자들의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 LG경제연구원,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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