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1위를 위한 원할머니 보쌈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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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선정동기
Ⅱ. 기업 소개 1. 원앤원(원할머니 보쌈) 소개 2. 경영이념
Ⅲ. 시장 상황 분석 1. 시장 현황 개관
2. 자사분석
3. 경쟁사 소개 및 분석
4. 소비자 분석
5. SWOT 분석
Ⅳ.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 1. 테이크아웃 전문 매장 개설
2. 대형마트에 김치 유통
3. 3대가 뭉치면 30% DC
4. 할머니동상 설치
5. 브랜드 네이밍 리뉴얼
Ⅴ. 결 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경쟁사 소개 및 분석

가장 큰 경쟁자는 보쌈 브랜드체인 사업부문을 양분하는 놀부그룹의 ‘놀부 보쌈’이다. 놀부보쌈은 외식전문업체 (주)놀부의 핵심 브랜드로 87년 5월 신림동 뒷골목 5평짜리 점포로 출발했으며, 현재 가맹점 220개를 확보하고 있다. 업계 1위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놀부 보쌈은 원할머니 보쌈과 거의 비슷한 양상으로 자신의 브랜드를 키워 왔으나 원할머니 보쌈 보다 우수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조금 더 공격적인 전략을 사용해왔다. 적극적인 홍보활동과 많은 가맹점 그리고 유황오리, 부대찌개 부문으로의 성공적인 사업 확장은 놀부그룹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주는 동시에 많은 이윤을 확보할 수 있게 했다. 원앤원그룹과 비교했을 때 두드러지는 특색은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투자 배당제를 통해 종업원에게 이익을 배분하고, 업무성과에 따라 적극적으로 성과를 배분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와 동시에 직원의 교육훈련에도 많은 투자를 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 두 번째는 각종 사회봉사활동 및 장학회 운영 등 적극적인 PR로 기업 이미지를 제고한다는 점이다. 특이한 점은 “외식논문현상공모”를 후원한 것인데, 이는 외식산업의 발전과 외식이론 정립에 기여하는 동시에 대학생들을 상대로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펼쳐 젊은 층에게 어필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평가받았다.

4. 소비자 분석
현재 소비자들은 먹거리의 안정성에 대해 매우 민감하다. 소고기는 광우병 파동으로, 닭은 조류인플루엔자, 어류는 후쿠시마 원전사태로 인해 바다로 흘러들어간 폐수로 인해 기피하는 추세다. 돼지고기 역시 작년 유행했던 구제역 때문에 안정성 시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이 드러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모두를 배제한 식생활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이제는 다소 식상하다고 할 수 있는 ‘웰빙’트렌드가 더욱 더 힘을 받고 있는 추세다. 건강에 민감한 까다로운 소비자들에게 기름을 뺀 수육이 제공하는 단백질과 싱싱한 채소에 함유된 섬유질과 각종 영양소를 곁들이는 보쌈은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국가차원에서도 ‘한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이상환 ․ 이재철 공저, 서비스 마케팅, 삼영사, 1998

한국마케팅연구원, 월간 마케팅, 2월호, 2000

이훈섭 ․ 김태명 ․ 이종은 공저, 마케팅원론, 글로벌출판사, 1999

이성구, 광고에서 창의력을 배운다, 나남출판사, 1998

고객감동 이끄는 서비스맨 키우기 교육 현장사례 (월간식당)

논문 - 외식산업의 현황과 미래전망

참고 사이트

원할머니보쌈 http://www.bossam.co.kr
원앤원 주식회사 http://www.wonandw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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