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이마트 중국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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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 경제
(1) 중국 경제 상황
(2) 각 부분별 경제활동 상황
1) 공업 구조 부분
2) 서비스·물류 부분
3) 무역 부분
Ⅱ. 중국의 해외 투자
(1) 중국의 해외투자 패턴 변화
(2) 해외투자 현황 및 특징
(3) 해외투자 정책의 문제점
(4) 중국정부의 해외투자 정책 개선 방안
Ⅲ. 회사 소개
Ⅳ. 중국의 유통시장과 이마트의 진출 배경
(1) 중국의 유통시장
(2) 이마트의 진출 배경
(3) 이마트 진출 전략 방법
1) 4P Mix Strategy 전략방법
2) 경영관리전략 방법
Ⅴ. 문제점 및 향후계획
본문내용
최근 중국경제에 대한 국외의 일부 낙관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중국정부 산하 권위있는 연구기관이 적절한 거시경제 환경 정비가 시급하다는 견해를 강력히 제기하였다.최근 중국사회과학원은 <2001년 春季經濟豫測報告>에서 人民幣 환율 안정, 수출의 지속적인 증가세 유지, 채권시장의 구조개선, 내수확대 정책 추진, 거시경제의 불확실성 제거 등을 중국경제의 시급한 현안으로 지적하였으며, 또한 내수 확대를 위해 수입 증대, 저축의 효율적 투자 전환, 다국적 기업 진출 확대 등의 방안을 제시하고, 투자, 소비, 수출 등 경제 전부문의 여건이 작년에 비해 나아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8% 경제성장률 달성은 어려울 것이라 전망하였다.
대외개방 초 중국 서비스업의 일부부문에서 즉시 외자(外資)를 유치하기 시작하였다. 중미합작의 호텔건설이 바로 중국이 처음으로 허가한 3개 외상(外商)투자기업 중의 하나이다. 이후 국민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서비스업의 대외개방 영역은 날로 확대되었다. 현재 중국 서비스업의 여러 부문에 외국 투자자들이 각 각 각기 다른 정도의 투자를 하고있다. 2001년 말까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3차 산업의 외자 계약액의 누계는 2680억달러로 중국 외자계약총액의 35.97%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바로 정부가 중국 서비스시장으로 외국업체를 적극적이며 합리적으로 유치하였기 때문에 중국 서비스업의 고속 발전이 촉진되었다. 아래는 중국의 은행, 보험, 텔레콤, 상업판매 및 여행 등 부분에서 유치한 외자의 일부 기본현황 및 정책에 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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