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론] 미스터피자 Mr. pizza 가격 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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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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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서 론
1) 협상이란?
2) 가격 협상의 목적
Ⅱ. 본 론
1) 본격적 협상준비
가. 명확한 목표 설정
나. 협상 전략의 수림
2) 정확한 협상 상황 파악
가. 외부 환경 분석
나. 협상 당사자 분석
3) 전략 실행을 위한 기획
가. 행동 방안 8단계
4) 협상전략의 실행
가. 호혜적 협상의 4단계
나. 협상과정
다. 실제 협상 결과
Ⅲ. 결론
※ 참고자료
※ 부 록
- 본문내용
-
2) 정확한 협상 상황 파악
가. 외부 환경 분석
협상 당사자에 대한 분석에 앞서 협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협상 당사자들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 환경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먼저 미스터 피자의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경성대 역 주변의 상권을 분석해본 결과 미스터 피자 맞은편의 뚜레주르를 기준으로 주말 오후 시간(오후 7시~8시) 20대의 유동인구가 2700명가량으로 부산 시내 중에서 3위에 이를 정도로 많은 유동인구를 가지고 있다. [그래프 2]의 설문 조사 결과를 보더라도 물론 경성대 앞에서 조사한 만큼 가장 많이 가는 상권으로 경성대 앞이 나오지만 다른 상권에 비해 차이가 많이 나는 만큼 부산시내에서 순위권 안에 드는 큰 상권이라고 볼 수있다.
또 다른 중요한 외부환경이라 할 수 있는 피자에 대한 대중들의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그래프 3]에서 보는 것처럼 피자는 가장 많은 대중들이 선호하는 음식으로 나타났다.
[그래프 2] 상권 선호도 설문조사 [그래프 3] 음식 선호도 설문조사
나. 협상 당사자 분석
① 우리 조에 대한 분석
-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협상 상대방에 대한 분석을 하기에 앞서 우리 자신에 대한 파악이 먼저 이루어져야한다. 우리 조는 미스터피자에 가서 직접 협상을 하기에 앞서 협상당사자인 5조의 조원들의 용돈, 아르바이트 유무, 한 끼 식사비용 등과 같은 경제적인 상황에 대해서 분석을 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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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상의 즐거움 / 로이 J. 레위키
- 이것이 협상이다 / 허브 코헨
- 협상의 법칙 / 허브 코헴
- 협상 천재 / 맥스 H. 베이저 먼
- 뛰어난 협상가는 협상하지 않는다 / 남학현
- YES를 이끌어내는 협상법 / 로저 피셔
- 협상은 전쟁이다 / 김형진
- 협상의 전략 / 리처드 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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