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엔씨소프트 리니지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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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온라인 게임이란? ----------- 1

Ⅱ. 사업목표 및 사업기회의 발견 2
1. 환경분석 -------------------- 2
⑴ 거시환경분석 ------------- 2
⑵ 산업분석 ----------------- 5
⑶ 고객분석 --------------- 9
⑷ 경쟁분석 - 울티마 온라인 10
2. 자사분석 ----------------- 13
3. 핵심성공요인과 지속적 개발우위요소 18
4. 마케팅 조사 ------------- 20

Ⅲ. 사업전략 및 표적마케팅 ------ 21
1. 수요예측 ------------------ 21
2. 시장세분화 ---------------- 21
4. 표적시장선정 -------------- 21
5. 포지션닝 ------------------ 22

Ⅳ. 마케팅 프로그램 결정 ------ 22
1. 제품정책 ------------------ 22
⑴ 신제품개발 -------------- 22
⑵ 제품수명수기전략 -------- 23
⑶ 제품정책 --------------- 25
2. 가격정책 ----------------- 26
3. 유통정책 -------------------- 27
4. 촉진정책 -------------------- 27
⑴ 광고 ------------------ 27
⑵ 홍보 ------------------ 28
⑶ 판매촉진 --------------- 29
⑷ 인적판매 -------------- 29

Ⅴ. 마케팅 프로그램 집행과 통제 -------- 30

Ⅵ. 결론 ------------------- 31

본문내용
Ⅰ. 온라인 게임이란?
온라인 게임이란 인터넷상에서 동시 접속한 다른 플레이어들과 멀티플레이를 즐기는 게임을 말한다. 인터넷을 통해 이뤄지는 게임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네트워크 게임'으로 나뉘어지는데, 게이머가 멀티플레이 기능을 갖춘 게임패키지를 산 뒤 웹사이트에 접속해 다른 게이머와 실력을 겨루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네트워크 게임과는 달리 온라인게임은 게임업체가 인터넷에 올려놓은 게임사이트에 접속해 즐기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온라인게임의 모태는 롤플레잉 게임으로, 말 그대로 게임 속에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면서 임무를 마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롤플레잉 게임에는 전통적으로 선과 악의 구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인공이 그 세계로 들어가 악을 응징하고 그 세계를 구원한다는 방식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아무리 뛰어난 롤플레잉 게임시나리오도 한 번 게임을 끝낸 후에는 사람들의 외면을 피할 수 없다. 그만큼 게임상의 변화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온라인 게임은 이러한 롤플레잉 게임의 약점을 보완하며 혼자 하는 게임에서 느낄 수 없는 다양한 변화를 접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기존의 PC게임이나 오락실의 아케이드 게임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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