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지니스] 소셜 커머스 다모아 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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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2. 소셜 커머스 정의 및 국내 소셜 커머스 소개

1) 소셜 커머스란 무엇인가?
2) 소셜 커머스의 본질 및 4가지 유형
① 소셜 링크형
②소셜웹형
③공동구매형
④오프라인 연동형
3) 새로운 니즈(needs) 출현
(1) 국내에서 사용하는 소셜 커머스의 문제점

(2) 소셜 커머스 모음 사이트
3. 소셜커머스 다모아 비즈니스 모델 정의

1) 가치제안

 제품탐색 및 발견 비용 감소

 구매자간의 거래 환경 제공
2) 수익모델
3) 시장기회
4) 경쟁환경
가. 직접 경쟁자(‘다모아’와 같은 메타소셜커머스)
나. 간접 경쟁자
4.다모아의 경쟁 우위 및 장단점
1. 소셜커머스다모아의 경쟁우위
5. 소셜 커머스 다모아 비즈니스 모델 재정비
(1) 제거 및 축소
(2) 증가
(3) 창조
6. 소셜커머스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견 및 마무리
본문내용
3. 소셜커머스 다모아 비즈니스 모델 정의

1) 가치제안

 제품탐색 및 발견 비용 감소
위메이크프라이스, 티켓몬스터, 쿠팡 등 최근 1년 동안 소셜커머스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소셜커머스를 사용하는 대부분은 저렴한 가격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서비스 쿠폰을 찾는다. 그러나 수없이 많은 소셜커머스 사이트들과 쏟아지는 정보로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찾기가 쉬운 일이 아니다. ‘다모아’는 이와 같은 소비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소셜상품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즉, 정보탐색이 편리하며 시간을 절약, 기존의 소셜커머스 서비스에 비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가치를 제안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후기들을 제공함으로써 구매 고객들에게는 해당 상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입점 고객들에게는 바이럴 효과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 구매자간의 거래 환경 제공
소셜커머스 쿠폰을 기한 내 사용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다모아’는 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구매자간의 거래 환경(쿠폰 직거래)을 제공하고 있다. 단순히 쿠폰을 판매를 위한 것만이 아니라 필요한 쿠폰을 구매와 교환, 무료양도까지 다양한 거래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2) 수익모델
메타 소셜커머스 ‘다모아’의 주요 수익 모델은 광고 수익 모델이다. 유료서비스를 통해 소셜커머스 업체의 상품을 상단에 배치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 수익 모델을 세분화해서 나누어 보면 아래와 같다.

가. 업체입점 수익 모델: 상품등록을 위한 업체 가입으로 수익을 얻는 것은 다모아를 비롯하여 여타의 메타 소셜커머스의 가장 기본적인 수익원이다. 업체를 등록하면 RSS 연동으로 상품들을 자동 수집하여 소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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