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그루폰의 비즈니스 구조 및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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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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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셜커머스의 정의
2. 소셜커머스 유형분석
3. 그루폰이란?
4. 데일리 딜 서비스(Daily Deal Service)의 개념
5. 데일리 딜 서비스 시장현황
6. 데일리 딜 서비스 수익모델의 진화
7. 그루폰의 비즈니스 구조
8. 그루폰의 비즈니스 구조 특징
9. 마케팅 전략
10. 그루폰 VS 경쟁기업
11. 그루폰 전망
12.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목차
1. 소셜커머스의 정의
위키피디아는 소셜커머스를 ‘온라인상에서 재화와 서비스를 사고파는 행위에 있어
서 소셜미디어 및 온라인 미디어를 연계하여 소비자의 인맥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형
태의 e-커머스’1)라고 정의하고 있다. 좀 더 간단히 말하면 소셜커머스란 ‘소셜네트워크
(SNS)나 소셜릴레이션십(Social Relationship)이 상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e-커
머스’, 혹은 더 간단하게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e-커머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위에서 정의한 개념대로라면 예전에도 블로그나 카페 등에서 인터넷 공동구매라는
형태의 소위 소셜커머스가 존재하였다. 그렇다면 작년부터 크게 이슈되고 있는 소셜
커머스와 이전의 인터넷 공동구매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소셜커머스는 SNS와 결합함으로써 실시간성과 확산성을 띤다. 또한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공간이 e-커머스 사이트에 국한되지 않고 SNS를 연결고리로 하여 소셜 웹으로 확장된다. 그리고 그는 이전의 인터넷 쇼핑을 커머스 2.0이라고 정의하고, 현재의 소셜커머스와의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표1) 커머스 2.0과 소셜커머스의 패러다임 비교
구분
커머스 2.0
소셜커머스
핵심 개념
커머스 플랫폼의 개방과 공유
커머스 플랫폼과 SNS의 결합
변화 동인
Mash-up, open API
SNS, Mobile, AR, LBS
합리성의 기준
Collective Intelligence
Social Intelligence
커머스 플랫폼
Web
Social Web, 통합된 온 ․ 오프라인
화폐
금전
금전, 입소문
주체
사업자
소비자
이전의 e-커머스와 소셜커머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이전에는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이 합리성의 기준이었다면, 소셜커머스에서는 소셜지성(Social Intelligence)
이 합리성의 기준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전의 인터넷 공동구매에서는 많은 사
람들이 집단적으로 모이기만 하면 할인된 가격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었지만, 소셜커
머스에서는 소비자의 인맥과 입소문을 활용하여 일정 규모 이상의 사람이 모이면 할
인된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 영향력 있는 소비자는
금전적인 비용 없이도 순전히 자신의 소셜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
는 것이다. 따라서 소셜커머스에서는 소비자는 할인된 가격 혹은 무상으로 상품을 구
매하기 위하여 트위터, 페이스북 등 자신의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더 많은 구매자
를 끌어모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 소셜커머스의 메커니즘이라고 할 수 있다.
2. 소셜커머스 유형 분석
소셜커머스란 온라인에서 소셜릴라이언스(social reliance), 즉 구전효과를 극대화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실제로 국내에서 소셜커머스는 반값 할인 공동구매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해외의 소셜커머스는 여러 가지 유형으로 다양하게 구현되고 있다.
아직 국내에는 그루폰의 유형을 답습한 그룹 바이(Group Buy)의 소셜커머스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해외에서는 진정한 소셜을 가미한 다양한 유형의 소셜커머스가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해외의 다양한 소셜커머스를 유형화하여 살펴봄으로써 어떠한 형태의
소셜커머스 서비스까지 실현 가능한 것인지를 알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의 모습을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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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소셜커머스의 6가지 특징”, Social Commerce Lab, 2011.05.23.
3. 소셜커머스 유형의 6가지 범주화는 “소셜커머스&온라인 쇼핑몰 성공전략 컨퍼런스 2011”에서 경희대 이경전 교수의 발표자료 중 “Taxonomy of Social Commerce”를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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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소셜 커머스 제공 업체 및 소비자 불만사례 분석과 개선 방안에 대한 탐색적 연구. 사)한국전략마케팅학회 조서연, 이성아, 최보나, 이진주 (이상 경성대 디지털콘텐츠 학부). 2011년도 춘계학술박표대회 발표논문 요약집
16. 소셜 커머스 소비자특성과 유형분석. 서용구, 김혜란, 현정아. 상품학연구 제29권 4호 p149~160 (2011년 7월)
17. 소셜커머스 특성과 소비자 만족 및 구매행위간의 관계 : Flow의 조절역할을 중심으로. 경기대 경영대학원 한희은. 2011.
18. 소셜커머스와 소비자 보호 정책방안 연구. 유승엽. 디지털정책연구 제10권 제7호 (2012.08)
19.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리지에. 고려대학교 대학원(2011.06)
20. 모바일 소셜 커머스의 서비스 특징에 관한 사례연구-그루폰과 리빙소셜을 중심으로. 김현경, 김승인, 한국디자인지식학회. 2011
21. 소셜 커머스 사업자의 선후발 관계에 따른 현지화 전략 비교 연구. 고아라, 이상호. 사)한국전략마케팅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 요약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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