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경영전략] 호텔경영전략 단계 및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호텔경영전략
제 1 절. 호텔경영전략 개념, 정의
제 2 절. 호텔경영전략의 중요성
제 3 절. 호텔경영전략의 단계
제 4 절. 호텔경영전략의 유형
제 5 절. 성공적 호텔경영전략의 사례
제 3 장. 결 론
- 본문내용
-
- 기업이 여러 업종으로 다각화되어 있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은 분리되어 있다.
3. 기능전략(Functional Strategy)
: 어떤 마케팅(혹은 재무, 인사관리, 운영)전략이 효과적인가?
- 사업전략보다 대상범위가 좁다.
- 주로 사업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일상의 활동에 주안점을 둔다.
- 기능전략의 전략적 계획은 실행을 통하여 제한 된 경영자원으로 최대의 효과와 효율을 달성하는 것.
- 재무관리, 마케팅, 생산관리, 운영, 인사관리, 경영관리, 연구개발로 구성
기능 영역
요 소
재무관리
자산경영, 예산편성, 자본구조, 자금수급, 위험경영, 재무계획, 배당률 결정, 예상, 기업 인수 및 합병, 통제시스템
인사관리
종사원관리, 조직행동, 노사관계, 리더십
마케팅
판매유통경로, 홍보 및 판촉, 가격결정, 상품 및 서비스 관리, 고객세분화, 연구
경영관리
보험관계, 회계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전략적 계획, 법률문제
운영관리
생산관리, 품질관리, 자원의 획득 및 저장, 안전·보안, 공정관리
연구개발
상품개발, 고객개발, 새로운 사업계획
- 사업전략은 경쟁을 위한 방법을 파악하는 것인데 반해 기능전략은 기업이 개발한 가장 가치 있는 경쟁수단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데 필요한 각 기능별 세부 활동이다.
- 특정 기능전략은 반드시 다른 기능전략과 맥을 같이 해야 할 뿐만 아니라 반드시 상호 연계되어 경쟁수단을 지원해야 한다.
- 기능전략은 가장 세부적이고 자세하며 보통 일 년을 수명주기로 한다.
다른 수준의 전략과 비교했을 때 기능전략은 더 자주 변하며 경쟁사의 움직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호텔경영전략에 있어 상호일치의 원칙에 입각한 접근 방식이 중요하다.
상호일치의 원칙(Co-alignment Principle)
- 경영진은 기업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경쟁수단에 일관적·효과적으로 경영자원을 배분할 수 있는 사업구조를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관계를 상호일치의 원칙이라고 한다.
- Olsen은 그의 저서를 통해 ‘상호일치의 원칙’은 기업의 경영진은 수시로 변해가는 경영환경 속에서 최대의 재무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요소에 집중 투자해야 하며, 투자와 가치창출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자원배분을 위한 사업구조
- 참고문헌
-
※참고자료
-http://blog.naver.com/aina1217?Redirect=Log&logNo=40002433631
-http://blog.naver.com/114as?Redirect=Log&logNo=90104454880
-호텔경영학, 김경환, 백산출판사, 서울, 2011.
-호텔조직문화가 경영전략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울시내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 김영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