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전략의 중요성, 유형,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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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1장 경영전략이란
제1절 전략의 어원과 정의
1. 전략의 어원
2. 전략에 대한 다양한 정의
제2절 현대적 의미에서의 전략이란?
제3절 경영전략의 개념 및 정의
제2장 경영전략의 유형
1. 기업전략
2. 사업전략
3. 기능전략
제3장 경영전략의 단계
1. 환경분석
2. 전략수립
3. 전략실행
4. 평가와 통제
제4장 호텔경영의 전략
1. 상호일치의 원칙
2. 호텔분야에서의 경영전략
3. 21세기 호텔경영 전략
4. 호텔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
5. 전략의 중요성
제5장 경영전략의 사례
제1절 경영전략의 성공적 사례
1. 호텔신라서울
2. 리츠칼튼호텔
3. 인터콘티넨탈호텔
4. 특급호텔들, 사업 다각화 적극
제2절 경영전략의 실패적 사례
1. 이부진의 호텔신라, 화려함에 가려진 이면
2.호텔신라, 임대료인하 실패로 이익모멘텀 훼손<우리證>
3. 전략이 실패하는 3가지 핵심요인
4. 전략이 실패하는 다양한 경우와 그 이유

본문내용
5. 전략의 중요성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한다는 것은 치열한 전쟁에서 패배를 의미하며, 이런 패배를 막기 위한 것이 바로 전략이다. 전략은 지금 사회에 존재하는 모든 기업에도 적용된다. 또한 전략은 기업의 운영에 필수적인 부분에 모두 사용된다. 그 단적인 예로 마케팅에는 마케팅 전략이 우선되어야 하며, 생산운영에도 전략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조직관리 차원에 인사관리에도 전략에 초점을 둬야 하는 등 전략은 기업 경영에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이고 가장 중요한 부분이 분명하다. 또한 소비자의 욕구가 빠르게 변화하고 시장 트렌드나 기술수명주기나 제품수명주기가 급격하게 짧아지는 요즘에는 끊임없이 변신을 추구해야 하며, 호텔 기업들은 새로운 수익과 성장의 원천을 찾고, 현시점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올바른 예측, 계획 그리고 경영전략이 요구되어야 한다. 그런 의사결정이나 전략의 수립은 경영자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이다.







제5장 경영전략의 사례


제1절 경영전략의 성공적 사례

1. 호텔신라 서울
호텔신라는 구상단계에서부터 VIP호텔로서 설계되었고 또 건축되었기에 개관되자마자 VIP호텔로 정착할 수 있었다. 호텔이름을 ‘신라’로 정한 것에서부터 각종 디자인 정책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고유한 이름과 문양 등을 도입했기 때문에 호텔신라는 한국적 특색을 살린 호텔로 인정받고 있다.

-경영전략
IMF위기 전: 국내 특급 호텔 중에 매출에 있어서 상위군 유지
IMF위기 이후 : 상대적으로 매출에 있어서 부진한 실적
▶ 이는 IMF위기를 맞아 초긴축 경영을 실시하면서 직원교육에 대한 소홀과 강도 높은 인력 구조조정을 실시해 정규직원의 감소와 비정규 직원을 확대하면서 서비스 수준의 하락도 동반하였음.
▶ 과거의 명성회복과 경쟁호텔과의 비교우위와 매출신장을 위해, 특화된 상품개발과 서비스 수준의 향상, 효율적인 인력관리&원가관리 위한 경영합리화 정책 추구

① 제품전략
-호텔신라는 개관초기에 일본인이 호텔을 디자인하여 동양인 위주의 크기에서 지속적인 개보수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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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앞부분 자료는 좋았지만 중간부분 자료는 미흡함.
  • shk***
    (2014.05.25 03: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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