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광고 매체 연구(ATL, B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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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TL과 BTL의 이해

1.1. 광고산업과 ATL, BTL

1.2. ATL과 BTL의 정의
2. 매체별 특징

2.1. ATL

2.1.1. TV 광고
2.1.2. 신문 광고
2.1.3. 라디오 광고
2.1.4. 잡지 광고
2.2 BTL
2.2.1. 인터넷 광고
2.2.2. DMB 광고
2.2.3. DM
2.2.4. 이벤트
3. 최근 연구 논문

3.1. ATL 최근 연구 논문
3.2. BTL 최근 연구 논문

본문내용

1. ATL과 BTL의 이해

1.1. 광고산업과 ATL, BTL

광고산업은 그 동안 전통적인 4대 매체 위주로 접근해왔다. 기존의 광고연구는 TV와 신문광고에 집중됐었고 실무자들도 TV광고가 포함되지 않은 광고 프로젝트는 경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미디어의 발전과 광고기법의 다양화로 기존 전통 미디어 광고만으로 광고시장을 정의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따른다. 이에 학계 및 업계에서 광고를 크게 ATL과 BTL로 바라보는 시각이 나타났다.
ATL은 방송과 신문을 포함하는 전통적인 광고로 TV광고가 매우 효과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비용 효율성이나 세부 타겟팅 등 시청자들의 행동 양식을 고려하면 무조건적으로 효과적인 매체라고 할 수는 없다. 반면 BTL에 대한 관심은 점차 높아져 그에 따른 연구도 많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최근 각광받고 있는 BTL의 대표적인 매체가 바로 온라인 광고를 비롯한 뉴미디어 광고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온라인 광고의 경우 BTL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타깃 세분화가 가능해 소비자에게 맞춤형 광고 제작으로 좀 더 효과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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