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삼을 이용한 식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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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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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존 인삼시장의 현황
1. 시장의 외형적 특성
2. 구조적 특성
3. 일본에서의 도시락 시장
Ⅱ. 고객의 문화/라이프스타일 등의 trend 변화&인삼가능성
1. 고객의 trend 변화
2. 고객의 환경 변화 & 인삼 가능성
3.인삼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needs
4.인삼제품의 세분화 가능성
Ⅲ. 비어있는 시장의 발견(제품 아이디어의 개념화)
1. 제품 개발
2. SWOT
3. 인삼 도시락 제품개념화
Ⅳ. 아이디어 제품의 마케팅 전략
Ⅳ-1. 제품전략
1. 제품의 개념 및 관리
2. 제품믹스관리(Product Mix Management)
3. 패키징(Packaging)
Ⅳ-2. 브랜드 전략
1. 브랜드전략의 의사결정과정
Ⅳ-3. 가격 전략
1. 일본의 도시락 문화
2. 가격결정의 중요성
3. 가격결정을 위한 고려요인들
4. 포지셔닝맵 상에서의 제품의 위치
5. 개별 소비자의 가격에 대한 심리적 반응 검토
6. 가격의 결정과 조정
7. 가격조정
Ⅳ-4.유통전략
1.유통경로
2.소매상
4.유통경로관리
5.유통경로의 계열화 - 수평적 마케팅시스템
Ⅳ-5. 커뮤니케이션 전략
Ⅴ.원가분석 및 수요예측
Ⅴ-1. 원가분석
1. 서비스 제품원가 분석
2. 차량에 대한원가분석
3. 판매가격 및 이익
4. 기타분석
Ⅴ-2. 수요예측
1. 정성적 수요예측 기법
2. 불가피한 수요예측 오차
- 본문내용
-
Ⅰ. 기존 인삼시장의 현황
1. 시장의 외형적 특성
1) 산업규모 현황: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재배면적, 생산량, 생산액이 증가하고, 농가수는
연도
‘95
‘00
‘07
‘08
재배면적(ha)
9,357
12,445
17,831
19,408
농가 수(천호)
23.1
23
19.8
24.3
생산량(톤)
11,971
13,664
21,818
24,613
생산액(억원)
2,839
3,727
7,355
7,533
[표 -1] 산업규모 현황
‘04년까지 감소하다 ’05년부터 증가하고 있다.
2) 수출입 현황 : 인삼 수출은 90년 165백만불을 정점으로 감소되다가 최근 다시 증가하고, 수출제품은 인삼정, 인삼차, 인삼음료가 주를 이룬다. 인삼수출은 우리나라에서 수입은 저율 관세인 엑기스 등을 제품원료용으로 수입한다. 농산물 수출에서 인삼류가 차지하는 비율은 90년에 약 20%였지만, 점점 감소해 2007년에는 3.8%로 줄었다. 수입은 수출에 비해 미미하다.
•수출액: (95)113백만불 ->(00)79->(06)89-> (08)97
•수입액: (95)0.8백만불 ->(00)3.2->(06)5.3->(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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