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자원론] 한류의 성공요인, 영향 및 한류 자원 -영상문화관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한류의 정의
1. 한류란
2. 한류의 발생과 그 배경
Ⅱ 한류의 성공요인 / 발달과정
1. 한류의 성공요인
2. 한류의 발달과정
Ⅲ 한류의 현황 및 문제점
1. 국가별 현황
2. 문제점
Ⅳ 한류의 영향 및 한류 자원
1. 한류의 영향
2. 한류 자원
Ⅴ 한류의 전망과 나아갈 방향
1. 한류의 전망
2. 대책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Ⅳ 한류의 영향 및 한류 자원
1. 한류의 영향
(1) 국제적인 영향
한류는 외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류의 부상으로 그동안 스타들은 국가 이미지 제고 들 민간 외교관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이제 스타는 민간외교의 영역을 넘어 국가의 공식 외교에 원활한 윤활유 역할까지 하고 있다.
부산에서 열리고 있는 APEC(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 회의 참석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정상들과의 외교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한류 스타들이 노무현대통령과의 외국 정상 외교를 하는 만찬장에 초대돼 정상외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에서 드라마 출연과 앨범 출시 등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장나라와 최근 중국 베이징에서 공연을 가진 비, 그리고 송일국 등이 6일 노무현대통령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함께 하는 만찬에 초대를 받았다. 후진타오 국가주석은 1995년 장쩌민 전 국가주석의 방문 이후 10년 만에 이뤄지는 중국 정상 방한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일본에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가수 보아 역시 이번 APEC 회의에서 톡톡히 민간 외교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오후 7시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APEC정상 만찬공연‘에 참석해 21개국 정상들 앞에서 자신의 노래를 열창함으로서 한국의 APEC 성공 개 최에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한류 스타들의 국가 외교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최지우 등이 한일 우정의 해를 맞아 일본의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를 직접 만나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높였다.
또한 지난 9월 노무현 대통령의 멕시코 방문 시 멕시코 국민 수십 명이 한류스타 원빈, 장동건 안재욱을 멕시코 방문을 해달라는 유쾌한 시위를 벌여 현지 언론에 소개되는 등 양국 정상간 외교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2003년 판 반 카이 베트남 총리와 장관 등 베트남 정치인들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베트남에서 인기가 높은 김현주 소지섭을 만찬에 초대해달라는 부탁으로 김현주와 소지섭이 청와대 만찬에 참석했다. 이때 베트남 장관들은 김현주에게 사인 공세를 하는 등 우호적인 반응을 보였다. 당시 만찬을 끝내고 만난 김현주는 “베트남의 정치 지도자들이 나의 존재를 알지 몰랐다. 사인을 해달라는 부탁에 당황됐지만 자부심도 느꼈다”고 말했다.
아시아 전역에서의 한류의 바람으로 이제 외국 정상들도 한국의 스타의 존재를 알거나 일부는 팬을 자처할 정도다. 이 같은 한류 스타의 존재는 분명 정상간 외교뿐만 아니라 한국의 대외 외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하다. 외교라는 공식적인 문제를 푸는데에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Image of Korea』(2002년 창간호), 연세대학교 코리아이미지 연구센터
한류의 경제적 효과와 정책 시사점에 관한 설문 조사, KIEP 동향 분석 속보, 제 01-38호.
● 『동아시아에서 문화교류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2004.4), 성공회대 학술발표 자료집
● 이은숙(2002), “중국에서의 ‘한류’ 열풍 고찰,” 『한국문화 속의 외국문화, 외국문화 속의
한국문화』, 제2회 세계 한국학/조선학/코리아학 대회 논문집
● 조한혜정(2002),<동/서양 정체성의 해체와 재구성:글로벌 지각 변동의 징후로 읽는 ‘한
류’열풍>
● 『한국문화인류학 제35집 1호』, 한국문화 인류학회
<참고신문>
● 『조선일보』특집 기사 [2020 미래로 가자] 제2주제-미래는 문화다. 2002.4,6
● 『동아일보』 [횡설수설] ‘한류열풍’ 2001.8,14
● 『한국일보』 [한국에 살면서] 兩岸三地 ‘韓流열풍’ 2001.8,27
● 『한국일보』 Weekzine Free-커버스토리/한류 관광객이 몰려온다. 2004.2,27
● 『세계일보』한류 드라마 열풍, 중화권 식고 日 뜨겁다... 일본은 작년부터 수요 급증
추세 2004.2,4
● 『서울신문』한류를 이어가자. - (중) 문제점은 2001.8.29
● 『문화일보』"한류 지속하려면 다양성 살려야" 홍콩 링난大 량쉬밍 교수 심포지엄서
지적 2003.12.4
● 『문화일보』 대륙의 ‘韓流역풍’ 2002.9.7
● 『동아일보』 물에 물 탄 합작드라마 2004.5.2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