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자원론] 한류의 성공요인, 영향 및 한류 자원 -영상문화관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한류의 정의
1. 한류란
2. 한류의 발생과 그 배경
Ⅱ 한류의 성공요인 / 발달과정
1. 한류의 성공요인
2. 한류의 발달과정
Ⅲ 한류의 현황 및 문제점
1. 국가별 현황
2. 문제점
Ⅳ 한류의 영향 및 한류 자원
1. 한류의 영향
2. 한류 자원
Ⅴ 한류의 전망과 나아갈 방향
1. 한류의 전망
2. 대책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Ⅳ 한류의 영향 및 한류 자원
1. 한류의 영향
(1) 국제적인 영향
한류는 외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류의 부상으로 그동안 스타들은 국가 이미지 제고 들 민간 외교관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이제 스타는 민간외교의 영역을 넘어 국가의 공식 외교에 원활한 윤활유 역할까지 하고 있다.
부산에서 열리고 있는 APEC(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 회의 참석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정상들과의 외교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한류 스타들이 노무현대통령과의 외국 정상 외교를 하는 만찬장에 초대돼 정상외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에서 드라마 출연과 앨범 출시 등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장나라와 최근 중국 베이징에서 공연을 가진 비, 그리고 송일국 등이 6일 노무현대통령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함께 하는 만찬에 초대를 받았다. 후진타오 국가주석은 1995년 장쩌민 전 국가주석의 방문 이후 10년 만에 이뤄지는 중국 정상 방한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일본에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가수 보아 역시 이번 APEC 회의에서 톡톡히 민간 외교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오후 7시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APEC정상 만찬공연‘에 참석해 21개국 정상들 앞에서 자신의 노래를 열창함으로서 한국의 APEC 성공 개 최에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한류 스타들의 국가 외교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최지우 등이 한일 우정의 해를 맞아 일본의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를 직접 만나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높였다.
또한 지난 9월 노무현 대통령의 멕시코 방문 시 멕시코 국민 수십 명이 한류스타 원빈, 장동건 안재욱을 멕시코 방문을 해달라는 유쾌한 시위를 벌여 현지 언론에 소개되는 등 양국 정상간 외교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2003년 판 반 카이 베트남 총리와 장관 등 베트남 정치인들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베트남에서 인기가 높은 김현주 소지섭을 만찬에 초대해달라는 부탁으로 김현주와 소지섭이 청와대 만찬에 참석했다. 이때 베트남 장관들은 김현주에게 사인 공세를 하는 등 우호적인 반응을 보였다. 당시 만찬을 끝내고 만난 김현주는 “베트남의 정치 지도자들이 나의 존재를 알지 몰랐다. 사인을 해달라는 부탁에 당황됐지만 자부심도 느꼈다”고 말했다.
아시아 전역에서의 한류의 바람으로 이제 외국 정상들도 한국의 스타의 존재를 알거나 일부는 팬을 자처할 정도다. 이 같은 한류 스타의 존재는 분명 정상간 외교뿐만 아니라 한국의 대외 외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하다. 외교라는 공식적인 문제를 푸는데에

참고문헌
<참고문헌>

● 『Image of Korea』(2002년 창간호), 연세대학교 코리아이미지 연구센터
한류의 경제적 효과와 정책 시사점에 관한 설문 조사, KIEP 동향 분석 속보, 제 01-38호.

● 『동아시아에서 문화교류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2004.4), 성공회대 학술발표 자료집

● 이은숙(2002), “중국에서의 ‘한류’ 열풍 고찰,” 『한국문화 속의 외국문화, 외국문화 속의
한국문화』, 제2회 세계 한국학/조선학/코리아학 대회 논문집

● 조한혜정(2002),<동/서양 정체성의 해체와 재구성:글로벌 지각 변동의 징후로 읽는 ‘한
류’열풍>

● 『한국문화인류학 제35집 1호』, 한국문화 인류학회





<참고신문>

● 『조선일보』특집 기사 [2020 미래로 가자] 제2주제-미래는 문화다. 2002.4,6

● 『동아일보』 [횡설수설] ‘한류열풍’ 2001.8,14

● 『한국일보』 [한국에 살면서] 兩岸三地 ‘韓流열풍’ 2001.8,27

● 『한국일보』 Weekzine Free-커버스토리/한류 관광객이 몰려온다. 2004.2,27

● 『세계일보』한류 드라마 열풍, 중화권 식고 日 뜨겁다... 일본은 작년부터 수요 급증
추세 2004.2,4


● 『서울신문』한류를 이어가자. - (중) 문제점은 2001.8.29

● 『문화일보』"한류 지속하려면 다양성 살려야" 홍콩 링난大 량쉬밍 교수 심포지엄서
지적 2003.12.4

● 『문화일보』 대륙의 ‘韓流역풍’ 2002.9.7

● 『동아일보』 물에 물 탄 합작드라마 2004.5.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 영상물 배경지에 대한 관광객의 기대일치 정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KBS 한국방송 1박 2일
  • 관광자로 만든다는 것이다(Urry, 2000; Hanefors & Mossberg, 2002).최근 한국영화와 TV 드라마의 질적 수준 향상과 더불어 세계 각국에서 상영되는 등 국제적으로 눈부신 영상산업발전을 하고 있으며, 영화나 TV 드라마의 영상 촬영지에 대한 관객 및 시청자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지방자치단체들이 영상촬영지의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등 영상촬영지의 매력이 관광자원으로 활용되고 있다(최인호와 손대현, 2004).또한 한류의 영향으로 국내관광 분야

  • 한류 열풍의 명암明暗과 미래 kpop을 중심으로
  • 한류 열풍의명암(明暗)과 미래- K-Pop을 중심으로.CONTENTSⅠ. 한류의 정의 와 역사Ⅱ. K-Pop, 세계를 물들이다.1. 신(新)한류 KPOP의 현재 2. 케이팝의 성공요인3. 케이팝 현실과 문제점4. 기업의 한류전략5. 경제적효과Ⅲ. 결론1.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 2. 팀의 의견1. 한류의 정의 와 역사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국의 대중문화와 순수 예술과 연계되어있는 모든 상품 및 서비스 즉, 한류상품의 구매,관광,관람 등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행동  한류(韓

  • 한류문화허브 흐름과 동향
  • 성공요인정책한계점01K-Culture흐름과 동향성공요인정책과 한계01K-Culture흐름한류문화허브‘한’한국의‘류’흐르다한류-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과정1990년대 중후반 한국의 대중음악과 드라마가 중국, 대만에 진출2000년 초반 드라마, 영화, 게임 등으로 확대(동아시아, 미국, 유럽권으로 확대)1998년 HOT 중국진출 때 한류용어 사용1999년 중국언론이 ‘한류’ 단어 사용‘신한류’-한류열풍을 한국으로 끌어와 관광, 쇼핑, 패션으로 연결(한국

  • [매스커뮤니케이션의이해] 매스커뮤니케이션이 한류열풍에 미친 영향과 효과에 대한 연구
  • 매스커뮤니케이션이 한류열풍에 미친 영향과 효과에 대한 연구- 목 차 -1. 한류(韓流)의 정의2. 한류의 배경3. 매스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한류의 효과4. 한류의 세계 시장 진출에 있어 매스미디어의 역할 및 활용 방안5. 기타자료#. 참고문헌1. 한류(韓流)의 정의 -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 [문화교류]한국 대중문화와 중국 대중문화
  • 한류 열풍1. 한류 열풍의 개념2. 한류 열풍의 원인1) 대내적 요인(1)중국내의 사회적 경제적 변화(2)홍콩의 중추적 기능 상실(3)중국 정부의 행정적 정책적 요인(4)21세기 동아시아적 가치 공유(5)산업화에 따른 문화적 충격 약화(6)중국의 문화적 정체성 찾기2) 대내적 요인(1)한국 대중 문화의 우수성 (2)소재 및 인물의 참신성3. 한류열풍의 현상과 그에 따른 영향1) 드라마2) 가요3) 영화4) 국가의 이미지 제고5) 일반 산업 시장 확대(1)통신(2)관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