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 영상물 배경지에 대한 관광객의 기대일치 정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KBS 한국방송 1박 2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관광이미지
1) 관광지 이미지의 개념
2) 관광지 이미지의 중요성
3) 관광지 이미지의 일반적 성격
(2) 영상촬영지
1) 관광과 영상매체
2) 관광지로서 영상 촬영지의 특성
(3) 장소마케팅
1) 장소마케팅의 개념
2) 장소마케팅의 방법 - 드라마 관광

2. 연구설계
(1) 연구모형 및 가설
1) 연구모형
2) 연구가설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 연구방법
1) 실험재료 선정
2) 조사 대상 및 방법
3) 분석방법
(4) 설문지 구성

Ⅲ.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2. 연구결과의 의의 및 시사점
3.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연구 방향

#1. 설문지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오늘날 관광객들이 선택하는 관광지는 기존의 정형화된 형태에서 벗어나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 영화나 TV 프로그램과 관련된 장소의 방문여행이 새로운 관광시장으로 부각되고 있으며(Swarbrooke, J. & Horner, S. 1999), 이러한 영상매체들이 관광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영상매체의 확산과 영상물의 활용이 일상화되는 현대사회는 매스미디어와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화려한 결합을 통하여, 그 어느 시대보다 대중문화가 발달한 시대로 특징지을 수 있다. 그리고 대중문화는 단순히 여가생활을 위한 정도가 아니라 자본주의의 상업화와 연결되어 관련 문화가 시장 내에서 매매될 수 있는 하나의 ‘상품’으로 간주되고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 문화는 예술차원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고, 상품으로 포장하되 문화의 가치를 최대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문화산업백서, 2002). 그래서 현재 대중문화의 확산과 함께 우리는 대중매체인 영상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특히, 영화나 드라마 또는 TV프로그램의 영상매체를 통해서 사람들은 간접경험을 하게 되고, 관광목적지에 대한 정보를 무의식적으로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소에 대한 친밀성을 느껴 향후 관광목적지로 선택하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Riley & Van Doren, 1992). 이러한 미디어를 통하여 노출된 관광목적지는 시청자들에게 관광지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장소의 선호도를 형성하고 잠재적인 관광지 대안으로 인식시켜 주어, 거실 소파에 앉아 있는 시청자들을 잠재관광자로 만든다는 것이다(Urry, 2000; Hanefors & Mossberg, 2002).
최근 한국영화와 TV 드라마의 질적 수준 향상과 더불어 세계 각국에서 상영되는 등 국제적으로 눈부신 영상산업발전을 하고 있으며, 영화나 TV 드라마의 영상 촬영지에 대한 관객 및 시청자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지방자치단체들이 영상촬영지의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등 영상촬영지의 매력이 관광자원으로 활용되고 있다(최인호와 손대현, 2004).
또한 한류의 영향으로 국내관광 분야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한류 대상국의 관광객들이 한류상품에서 기억되는 드라마나 영화의 촬영지를 방문하는 관광상품은 하나의 트렌드 현상으로 정착되면서 이를 통해 지방관광의 활성화, 신규관광명소 개발, 관광만족도 제고 및 소비지출 확대에 대한 외화수입 증진의 사례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이종희, 2005).
특히 영상매체의 한 종류인 TV 프로그램 중에서 요즘 가장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것은 오락, 예능 프로그램들이다. 이러한 오락 프로그램은 예전의 단순히 연예인의 출연이 중심이었던 추세와는 달리 국내의 새로운 관광지를 찾아내고 그것들을 시청자에게 소개하는 방식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또 이런 오락 프로그램들이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주말 저녁의 황금시간대를 모두 점령하고 있으며, 시청자의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는 ‘1박2일’, ‘패밀리가 떴다’ 등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 덕에 대부분 해외여행을 선호하는 국민 시청자들이 국내의 가보지 못한 관광지들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고, 예전보다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관광의 발전에 영상매체의 영향을 파악하고 그 중요도를 살펴봄으로써 이것을 더욱 개선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다. 특히 영상매체 중에서도 큰 인기를 보이고 있는 오락프로그램 중 1박2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조사를 시행할 것이다. 또 지금과 같은 이러한 기회의 상황에서, 각 지방자치단체들과 정부는 영상매체를 통한 관광지 이미지 구축을 통해 지역경제를 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매력도 높은 관광지로서의 대한민국을 건설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할 것이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국내관광산업 발전에 영상매체, 특히 오락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과 중요도를 파악하여, 현재의 부족한 점을 보안하고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영상매체를 통한 관광지 이미지 구축을 통한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통해 현재 관광지로서의 대한민국을 좀 더 매력도 높은 관광지로서 발전시키고 지속적인 유지를 위하는 데 최종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인 세부사항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관광지와 관련된 영상매체에 대한 시청자들의 의견을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영상매체가 관광객들의 관광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1박 2일 촬영지의 방문 후 관광객의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넷째, 1박 2일 촬영지의 방문 전과 방문 후 관광객의 기대와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다섯째, 1박 2일 촬영지의 방문 후 관광 만족도가 한국 또는 그 지역의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참고문헌

이종희(2005). 한류 드라마 촬영지를 방문한 관광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일본 관광객을 중심으로, 세종대 관광대학원

김성조(2005). 영상촬영지를 관광한 관광자의 태도, 만족도와 행동적 요소의 역할 :TV드라마 '겨울연가' 촬영지 춘천을 관광한 일본인을 중심으로, 세종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종훈(2005). 방송영상의 간접광고(PPL)를 활용한 장소마케팅 효과 연구: 친환경테마파크 "남이섬" 사례 중심으로, 호서대 벤처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선미(2006) 영상물배경지를 찾는 일본인 관광객의 관광행동에 관한 연구 :겨울연가 촬영배경지를 중심으로, 세종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조(2005).영상촬영지를 관광한 관광자의 태도, 만족도와 행동적 요소의 역할 :TV드라마 '겨울연가' 촬영지 춘천을 관광한 일본인을 중심으로.세종대 대학원.석사학위논문

Web Site
해피선데이 홈페이지 http://www.kbs.co.kr/2tv/enter/happysunda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
  • 지향함으로써 전세계를 통틀어 몇 손가락안에 꼽힐 수 있는 ‘건강관광지’로 발전시킬 수 있다면 머지않아 세계 유수의 트래킹 코스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조선일보 2월 10일 기사.시사IN 4월 1일 기사2009년 관광객 입도 현황, 제주도청2009년 제주방문 관광객 설문조사 결과분석 보고서, 2010년 2월 발행, 제주특별자치도 관광협회네이버 블로그, 카페KBS 1박 2일, 2009년 3월 15일 방송분http://www.jejuolle.org, (사)제주올레2

  • [관광경영] 에버랜드(Everland) 마케팅 전략
  • 재방문객 수를 올리는데 이바지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내부적 마케팅에도 종업원들의 만족을 통해 더 좋은 서비스를 유도 할 수 있다. *평가)-당초 예상이었던 순이익 192억 원은 달성하지 못했고 입장객 수 천 만 명은 달성하였다. 이는 새로운 놀이기구 개발과 입장권 할인과 촉진에서 이벤트를 통한 자유이용권 판매로 인한 결과이며 촉진을 위한 투자로 알 수 있다. ※참고자료◈삼성홈페이지 : http://www.samsung.co.kr/ ◈삼성에버랜드 : http:/

  • 미개발된 곳을 중심으로 한 지속가능한 관광상품의 개발 -영도구 동삼동
  • 정도, 관광산업의 변화전망, 관광개발 또는 관광사업체 운영에 의해 파생되는 영향, 경기 변동, 자원의 고갈 등과 같은 사항에 대한 개별적인 점검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피드백 과정을 포함해야한다.다양하고 많은 관광지의 정보를 관리하고 위해서는 지리정보시스템(GIS)과 같은 과학적인 기법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영도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팀제 관리운영체계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 관광자원의 상태

  • 충주 세계 무술 축제
  • 조사충주 세계 무술 축제 공식 홈페이지 http://www.martialarts.or.kr/충주 세계 무술 축제 블로그 http://blog.naver.com/cj100100무예보고서 SOMA RESEARCH 블로그 http://martial-arts.tistory.comMr.m의 축제 이야기 블로그 http://blog.naver.com/mkkp0003/40098281269동양 일보 인터넷 신문 2010년01월04일 기사(사)충북 민예총 홈페이지 www.cbart.net목 차1. 개요2. 축제의 효과1) 경제적 효과2) 관광적 효과① 세계 문화 교류의 장② 지방자치단체 축제 중 가장 많은 외국인 참여 ③ 관광객

  • [관광과여가문화] 경기영어마을 파주캠퍼스 STP와 4P전략
  • 관광객들을 위해서 접근의 용이성 증대가 필요하다.  지자체와의 협조를 통해 다양한 운송수단의 배치와 단체 방문 시 영어마을에서 버스를 무료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해결책이 필요하다.또 인터넷 사이트에 운송수단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면, 배차시간이라든지 경로, 소요시간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업데이트 하는 방안이 있다.또한, 헤이리 예술마을과 같은 다른 문화시설 사이에 셔틀버스를 운행토록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